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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는 성경의 각 장르에 따른 성경해석 방법에 대해 함께 공부해보겠습니다.

장르(Genre: 형식, 종류)라는 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우리는 보통 글을 읽을 때 거의 자동적으로 이 장르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해석합니다.

과학잡지를 볼 때와 시집을 읽을 때 같은 해석원리를 따라 읽지 않습니다.
먼저, 우리는 장르에 따라 기대하는 바가 다릅니다.

과학잡지에서 “여우는 요망한 짐승이다”라고 말하는 것도 이상하고,
반대로 시집에서 “여우야, 너의 꼬리는 50cm로 붉으스름하며 부드러운 털로 되어 있고…”
라고 묘사하는 것도 이상합니다.

또한 우리는 과학적 기술이라는 것을 알고 읽으면서
’참 감정이 하나도 느껴지지 않는 메마른 표현이다’라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시를 읽으면서 ‘이건 과학적으로 말도 안 되는 표현이다’라고 분석하지 않습니다.

글의 성격과 목적에 따라 글은 어떤 특별한 표현수단, 표현장치를 통해 쓰여지고
전체적인 글이 가지고 있는 특성, 특징, 형식, 종류를 구분하여 우리는
장르라고 부릅니다. 시, 소설, 산문 등 여러 가지 형식을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성경은 크게 역사서, 선지서(예언서), 시가서(지혜서 포함) 형식으로 구분이 됩니다.
오늘은 역사서를 살펴보기 원합니다.

먼저, 구약성경에서 역사서는
창세기부터 에스더까지 입니다(총 17권)
1. 모세오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2.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신약성경의 역사서는 총 5권입니다.
1. 사복음서(마태, 마가, 누가, 요한)
2. 사도행전

성경의 역사서는 그냥 역사적 사실을 기술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 내러티브라고 부릅니다.
모든 역사는 역사를 기술하는 사람의 생각과 관점이 강하게 작용합니다.
구약과 신약의 역사적 기록 역시 그러한데요,
중요하게 다루어 지는 부분을 결정하는 것, 사건에 대한 해설과 설명,
강조되는 것과 간과되는 것, 인물에 대한 평가 등 저자의 관점이 분명하게 들어간
역사의 서술입니다.

성경의 역사서는 현대의 역사적 기록 보다 더 주관적입니다.
물론 주관적이라는 말이 역사성이 없다거나 그것을 왜곡했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분명한 목적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역사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현대의 역사적 기술보다는 더 분명한 목적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러티브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바벨론 포로생활을 마감하고 고레스 왕 원년에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유다 백성들이 성전을 재건했던 장면을 에스라는 다음과 같이 묘사합니다.

유다 사람의 장로들이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의 권면을 따랐으므로
성전 건축하는 일이 형통한지라
이스라엘 하나님의 명령과 바사 왕 고레스와 다리오와 아닥사스다의 조서를 따라
성전을 건축하며 일을 끝내되 다리오 왕 제육 년 아달 월 삼 일에
성전 일을 끝내니라”(에스라 6:14-15)

우리는 에스라의 이 기록에서 역사적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마치 국가의 중대한 건축물이 완공되었다는 신문 보도를 보는 것 같습니다.

유다 사람의 장로들, 선지자 학개, 잇도의 손자 스가랴 등
성전 재건의 핵심 리더들의 이름이 언급됩니다.
오늘날로 말하면 건축업자들, 총 감독의 이름이 나오는 것이죠.

또한 바사 왕 고레스, 다리오, 아닥사스다 등
외부적인 영향력에 대한 언급도 나와 있습니다.
오늘날로 말하면 외부자금이나 서포터들에 대한 언급이 되겠지요.

성전 재건 시점이 정확하게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성전 일을 끝냈다는 사건에 대한 명료한 기록도 있습니다.

역사적 기술로서 흠 잡을 것 없는 기록입니다.

그러나 에스라서는 단지 사실만 언급하기 위한 책이 아닙니다.

계속해서 그의 역사적 기술을 따라 읽어보시면,

사로잡혔다가 돌아온 이스라엘 자손과
자기 땅에 사는 이방 사람의 더러운 것으로부터
스스로를 구별한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속하여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는 자들이 다 먹고
즐거움으로 이레 동안 무교절을 지켰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즐겁게 하시고
또 앗수르 왕의 마음을 그들에게로 돌려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하나님의 성전 건축하는 손을
힘있게 하도록 하셨음
이었더라(에스라 6:21~22)

에스라는 하나님의 관점을 다룹니다.
성전 재건은 그냥 역사적으로 일어난 사실이 아니라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신실하심이 드러난 사건이며
그분을 따라 우상숭배자들을 버리고 하나님께 헌신된 자들이
기쁨과 즐거움으로 행했던 순종의 사건이었습니다.

구약과 신약의 역사서는 그래서
너무도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쓰인 역사적 기록입니다.

바로 하나님께서 어떤 일을 행하셨는지, 어떤 분이신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과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그려내면서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그분은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을 가지고
충만한 은혜와 진리로 하나님을 세상에 선포하셨습니다.

그분이 말씀하시면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이며
그분이 하시는 일들에 하나님의 신성과 능력이 있었습니다.

신약의 역사서는 바로 육신을 입으신 하나님,
그 하나님의 전능하신 사역과 진리의 말씀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히브리서는 이렇게 시작합니다.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히 1:1-2)

결국 성경 역사서의 주인공은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어떤 일을 하셨는지
그분의 성품과 신성의 능력이
시대별로 그분의 백성들과의 관계 속에서 계속해서 선포되었던 것입니다.

또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점진적인 하나님의 계시입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은 인류 역사 전체를 통해 한 가지 중요한 핵심을 계속해서
말씀하셨는데, 그것을 조금씩 더 명확하게 드러내셨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이러한 역사를 가리켜 구속사라고 부릅니다.
창조에서 시작하여 새로운 창조로 마칠 때까지
하늘과 땅을 지으신 것부터 마지막 새하늘과 새땅을 지으시는 장면까지
중간에 흐르는 역사는 범죄한 인간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구속사입니다.

아담에게 말씀하신 창조언약부터 시작하여
아브라함, 유다, 다윗(솔로몬), 그리고 그 성취를 가져온 마리아까지
구약에서는 계속해서 점진적으로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더 명료하게 드러납니다.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위해 택한 종이 누구인지, 기름부음을 받은 자, 메시야가 누구인지
더 범위를 좁혀가며 가리킵니다.

구약의 점진적 예언을 성취하신 메시야를 통한 복음,
구원의 복된 소식은 예루살렘에서 유다, 사마리아, 땅 끝까지 이르러 전파 되고
재림하시어 대환란, 심판, 하나님의 왕국과 새하늘과 새땅까지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영광은 점진적으로 확장됩니다.

우리가 역사서를 읽을 때, 우리는 바로 이러한 큰 흐름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내가 읽고 있는 내러티브가 그 구속사의 큰 물줄기에서 어디쯤에 놓여져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에스라.007

오늘은 내러티브 해석에 있어서
1. 주인공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신성과 그분이 하신 일을 주목하라.
2. 구약과 신약 내러티브 전반에 흐르는 하나님의 구속사의 큰 물줄기를 이해하라.

이 두 가지를 말씀 드렸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내러티브 해석의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