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라는 말이 있지만, 성경은 그렇게 해석할 수 없는 책입니다.

성경은 기록된 대로,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그대로 해석하는 것이 성경을 기록한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는 자의 마땅한 태도입니다. 이러한 태도는 성경 전체를 대하는 자세에 반영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성경 본문에 기록된 많은 수식어를 파악하는데 있어서도 반영되어야 합니다.

“과연 성경이 무엇을 말하는가?”라는 질문은 성경을 해석하는 모든 과정에서 마땅히 제기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수식어들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오늘 칼럼의 핵심은 수식어와 그것이 꾸며주는 대상을 연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식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멋지다”라는 말을 꾸미기 위해 “진짜 멋지다”라고 말하기도 하고 “남자”라는 말 앞에 “잘생긴”이라는 말로 대상의 특징을 묘사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수식어는 대상을 꾸며줍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나누는 대화 속에서 수식하는 말과 그 대상은 쉽게 연결이 됩니다. 하지만 성경의 수식어와 대상을 연결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첫째 그것이 고대의 문서이기 때문이며 둘째 그것이 원래 히브리어와 헬라어라는 언어체계 아래 쓰인 것이고, 셋째 우리말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수식어의 구분이 모호해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구절을 살펴보십시오.

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살후 1:11)

처음에 읽는데 무리가 없다가 “모든 선을…”부터 시작하여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능력으로 이루고자 하시는 것이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인 것 같은데, “기뻐함”이 왜 “모든 선” 뒤에 붙어있는지 의문이 생깁니다. 하나님이 모든 선을 기뻐하시는데 그것을 이루고자 하신다는 말인지 하나님의 능력으로 우리가 모든 선을 기쁘게 여기도록 하신다는 것인지 혼동이 됩니다.

수식어가 무엇을 꾸며주는지에 따라 본문의 의미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이런 문제를 겪을 때 사용하는 방법들입니다.

1. 다른 번역본들을 참고합니다.

사실 원문을 살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만, 원어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다른 번역본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쉽게 수식어와 그 대상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데살로니가후서 1장 11절의 흠정역은 이렇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께서 너희를 이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자신의 선하심의 모든 선한 기쁨과 또 믿음의 일을 권능으로 성취하게 하려 함이며

이 번역본에 따르면 하나님이 성취하실 것은 바로 하나님 당신의 선하심인데, 하나님의 선하심에 대한 신자의 선한 기쁨을 이루실 것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2. 영어성경을 참고합니다.

원어를 비교적 직역한 영어성경을 살펴보면 이 부분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NASB, KJV 등).

To this end also we pray for you always that our God may count you worthy of your calling, and fulfill every desire for goodness and the work of faith with power;(NASB)

Wherefore also we pray always for you, that our God would count you worthy of [this] calling, and fulfill all the good pleasure of [his] goodness, and the work of faith with power:(KJV)

영어성경을 통해 하나님이 이루실 것은 바로 “desire” 혹은 “good pleasrue”이며 무엇에 대한 것이냐 하면 바로 “[his] goodness”에 대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선하심에 대한 우리의 선한 즐거움(기쁨) 혹은 갈망을 이루실 것이라는 말이 됩니다. 선한 기쁨은 하나님의 선하심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3. 다이어그램을 활용합니다.

저는 다이어그램에 열광하지는 않지만, 때론 다이어그램이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수식어와 수식어가 꾸며주는 대상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diagram1

문제가 되었던 부분을 보시면, 하나님께서 그분의 능력으로 두 가지를 이루게 하시고자 하시는데, 기뻐함(desire)과 역사(work)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뻐함”은 그분의 모든 선에 대한 것이며, “역사”는 믿음의 역사라는 것도 쉽게 파악이 됩니다.

4. 주석을 참고해보세요.

사실 수식어와 그 꾸밈을 받는 대상을 정확하게 연결시키기 어려운 구절도 있습니다. 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경우도 있구요. 어떤 경우는 주석의 다양한 견해를 들어보고 어떤 것이 더 합당한 설명인지 선택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주석들은 많은 경우에 있어서 원어를 설명해주면서 그 근거를 제시하기 때문에 원어를 직접 대하기 어려운 사람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NICNT 데살로니가 후서의 주석은 이렇게 설명합니다(출처: 디럭스바이블 인터네셔널 소프트웨어)

다음의 요점은 하나님께서 “모든 선한 소원을 이루시게 하실 것”을 바라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선한 기쁘심을 이루시도록 간청 받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는 자들이 있다. 그런 감상에 하등의 부당한 것은 없지만, 본문의 원어는 그런 의미로 지적하지는 않는 것 같다. 이 표현과 함께 병행되어 있는 “믿음의 역사”는 사람들이 수행하는 것이고, 첫째 부분에서 설정된 바를 또한 사람들이 이루어야 하는 것이라고 자연스럽게 이해된다. 그밖에 신약에서 “선”이란 말은 언제나 인간의 선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대체로 그것은 데살로니가인들 안에 하나님의 역사를 가리키는 것임이 분명하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그의 친구들 안에서 선한 의지를 출산하실 것을 기도하고 있다. ARV의 “바램”(desire)은 단순한 바램 이상의 헬라 원어가 말하는 결심 개념을 전달하지 못한다. 그것이 “믿음의 역사”와 함께 하는 것을 보면, 그 의미는 “선을 따르는 결심” “선을 행하려는 결심”보다는 “선함에서 나온 결심”임을 알 수 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간단하게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Scan 2015. 8. 21. 오전 2.27

이렇게 주석이나 다른 자료들을 통하여 수식어와 그 대상의 관계를 파악하고 본문의 의미를 더 명확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대상을 꾸미기 위해 수식어를 사용하는 이유를 한 번 생각해보십시오. 그냥 “내 아내”라고 하지 않고 “내 사랑스러운 아내” 혹은 “나에게 너무 신실한 아내”라고 말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 대상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성경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냥 “예수”라 부르지 않고 “우리 주 예수”라고 수식어를 사용하여 부릅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분은 우리 모두의 주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수식어들에 담겨있는 강렬한 감정과 생각의 깊이를 그냥 간과하지 마십시오. 그 수식어 하나에도 하나님의 놀라운 감동하심이 작용하였고 성령께서 그것을 선택적으로 기록하셨다는 사실을 기억할 때, 수식어와 그 대상을 연결하며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성경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풍성하게 만들어줄지 생각해보십시오.

데살로니가후서 1장 11절에서 하나님은 우리 마음속에 있는 그분의 선하심에 대한 갈망을 이루실 것이며 그것에 대해 바울은 기도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분이 시작하신 선하심입니다. 우리 안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분은 바로 하나님이시며 그분이 그것을 온전히 이루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