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구절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한복음 10장 10절)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요한복음 7장 38절)

복음을 전하다 보면 어떤 이들은 ‘내가 살고 싶은 대로 살다가 죽기 직전에 믿을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구원이 단지 천국행 티켓을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있는데, 먼저 내가 언제 죽을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고, 내가 믿고 싶다고 믿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이들은 구원에 대해 단단히 오해하고 있습니다. 구원은 단지 천국으로 가게 해주는 티켓이 아닙니다. 구원을 얻는 순간부터 영원히 하나님과 동행하며 살아가는 완전히 새로운 존재가 되는 것이 구원입니다.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게는 평강과 안식, 그리고 영적 능력이 주어집니다. 예수님은 믿는 자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영생에 대한 확신을 주십니다. 하나님이 구원받은 자들에게 주신 성령께서는 날마다 마음을 새롭게 하시고 삶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더하십니다. 배터리가 닳고 있는 노트북에 전원을 연결하면 강력한 전력이 공급되는 것처럼 점점 연약해지고 악해져 가는 영혼이 구원받았을 때 강력한 힘을 더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가는 변화된 삶이 주어집니다. 어떻게 이 놀랍고 강력한 변화된 삶을 풍성히 누리며 살 수 있을까요?

1. 하나님의 말씀

베드로는 성도가 거듭난 것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이라고 말합니다(베드로전서 1:23-25). 곧이어 그는 성도가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는 것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베드로전서 2:1-3). 그래서 “갓난아기처럼 신령한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라”고 명령하는 것입니다. 오직 말씀이 신자(구원받은 사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를 교훈하고 책망하며, 바르게 하고 의로 교육합니다. 다시 말해서 거듭난 사람을 하나님의 진리로 인도하며 거짓으로부터 바로잡아 주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입니다(디모데후서 3:16-17).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을 정기적으로 대해야 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알기 원한다면 말씀을 읽으십시오. 그분을 더욱 사랑하기 원한다면 그분이 하시는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요한복음 14:15).

매일의 생활을 주님과 더불어 시작하십시오(마가복음 1:35). 성경의 많은 인물이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시간을 정하여 하나님 말씀을 대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이 곧 당신의 영혼을 먹이는 양식입니다(히브리서 5:12-14; 시편 19:10).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경 전체에 대한 체계적인 공부, 연구와 같은 특별한 공부가 있습니다. 성경을 읽고 그 진리를 우리의 삶에 개인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씀을 암송하는 것도 좋습니다(시편 119:11).

2. 기도

예수 그리스도의 위대한 본 가운데 하나는 바로 그분의 기도의 삶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셨던 주님은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하나님 아버지와 친밀한 교제를 나누기 위해 헌신하셨습니다. 아무리 바쁜 사역 중에도,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도 기도가 우선순위에서 밀려나지 않았습니다(마태복음 14:23; 누가복음 5:16). 주님은 ‘항상 기도할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누가복음 18:1). 기도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 우리의 생명선입니다. J. C. 라일은 ‘호흡으로 몸이 사는 것처럼 기도로 믿음이 산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더 강력한 믿음을 갖기 원하십니까? 주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사랑하고 신뢰하기 원합니까? 정답은 오직 기도입니다. 매일의 삶을 시작할 때, 삶의 순간순간에 하나님을 온전히 의뢰하고 의지하는 기도를 하십시오.

3. 은혜의 방편

하나님은 개개인을 따로 불러 구원하셨지만 동시에 복수의 무리를 구원하셨습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은 당신을 구원하시면서 혼자 하나님을 믿고 살아가라고 하신 것이 아니라 당신처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있는 사람들과 더불어 함께 살라고 부르셨다는 것입니다. 성경에서는 그 무리들의 모임을 ‘교회’라고 부릅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상징적으로 묘사합니다. 하나의 완벽한 유기적인 조직인 몸은 그 조직을 이루는 각각의 지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을 믿는 한 사람, 한 사람이 하나의 유기적 모임인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입니다(고린도전서 12-14장). 그래서 신약성경에서 교회에게 “모이기에 힘쓰라”고 명령하거나 “서로 권면하고, 기도하며, 하나 되어 사랑하라”고 명한 것입니다(히브리서 10:25; 데살로니가전서 5:11; 사도행전 2:42; 야고보서 5:16; 에베소서 4:3).

초대교회 시대 구원받은 성도들은 이와 같은 원리에 충실했습니다. 날마다 모였습니다. 기도와 예배에 힘썼습니다. 말씀으로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서로 사랑하고 교제했습니다(사도행전 2:42). 오늘날 교회의 형식적인 모임에 대한 반발심이 일어나고 있고, 개인주의적이며 독단적인 신앙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지만(‘꼭 교회 나가지 않아도 혼자서 충분히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어’라는 생각), 성경은 언제나 공동체로서의 교회를 강조합니다. 당신이 구원받은 자로서 건강한 신앙생활을 하기 원한다면 성경의 이 가르침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이 당신에게 허락하신 여러 가지 모양의 은혜의 방편들을 통해(침례, 가르침, 교제, 만찬, 기도) 당신은 변화된 삶을 힘 있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4. 능력 있는 삶, 경건한 삶

신자는 또한 변화된 삶의 간증을 드러내는 것으로 그리스도를 세상에 증거해냅니다. 매일 승리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영적 생활의 원리를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 매일 예수 그리스도를 그날의 주인으로 알고 순종하라(골로새서 2:6; 고린도후서 8:5).

주님은 그분의 주권과 사랑 앞에 무릎을 꿇지 않는 자를 축복하실 수 없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것이지 우리 것이 아닙니다(고린도전서 6:19-20). 매일 아침 눈을 뜨면 ‘하나님 오늘도 당신을 위해 살겠습니다. 당신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는 하루가 되게 하여 주세요’라고 기도하십시오. 당신은 하나님이 아들 예수의 피로 사신 바 된 자라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예수님을 신실하게 따르는 자들은 모두 자신을 ‘그리스도의 종’이라 부릅니다. 종은 주인을 섬기기 위해 존재합니다(고린도전서 7:22; 에베소서 6:6).

2) 매일 성령의 인도하심에 자신을 드리라(로마서 6:13-19; 8:14).

당신이 구원받았다면 이미 당신 안에 성령님께서 계십니다. 그분은 당신이 말하고 행동하는 데 있어 어떻게 하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시고, 그것을 당신에게 요구하십니다(빌립보서 2:13). 성경은 거듭난 신자의 마음에 ‘육신의 욕구’와 ‘성령의 욕구’가 있다고 말합니다. 당신은 항상 그 두 욕구의 전쟁이 일어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성경은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고 말합니다(에베소서 5:18). 성령의 통제를 받는 삶, 성령의 소욕을 따르는 삶을 말합니다. 그 음성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3) 자신보다는 그리스도와 하나님께 마음을 집중하라(히브리서 12:2-3).

우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마태복음 6:33). 생각해보면 우리는 지금 당장 어쩔 수 없는 것들과 미래의 것들을 미리 가져와 염려하고 걱정하느라 시간과 정신을 다 소비하고 지금 당장이라도 할 수 있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일, 하나님의 뜻대로 살 수 있는 힘을 다 잃어버리고 맙니다. 우리의 눈을 하늘에 두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실 것이라”고 예수님은 약속하셨습니다.

4)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라(요한복음 14:15, 21; 15:10; 요한일서 3:24).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사무엘상 15:22)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예수님도 “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라야…”라고 순종을 강조하셨습니다(마태복음 7:21). 사랑은 표현될 때 확증됩니다. 예수님을 사랑한다고 천 번을 말해도 그분이 기뻐하시는 일을 전혀 행하지 않는 것은 그분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그래서 주님도 “내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라고 단호하게 말씀하신 것입니다(요한복음 14:21). 매일 묵상한 말씀에 따라 살기 위해 노력한다면 삶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능력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하루에 한 가지만이라도 순종하도록 해보십시오. 하나님의 권능이 당신을 놀랍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5) 모든 필요에 하나님을 믿고 그분을 의지하라(히브리서 11:8; 요한복음 14:1).

당신의 모든 상황과 염려, 갈등과 고민을 하나님은 알고 계십니다. 당신의 기도를 듣고 계시며, 당신의 모든 필요를 채워주실 능력도 하나님께 온전히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돈이 없고 지위도 낮으며 비천한 삶을 산다고 해도 우리는 즐거워할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그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분이시며 언제든지 내게 풍성히 더하실 수 있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나에게 가장 합당한 환경으로 나를 인도하십니다.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십니다. 그래서 그분만 믿고 의지해야 합니다(로마서 8:28).

6) 주님을 인해 다른 사람들을 섬기라(갈라디아서 5:13; 고린도후서 4:5; 골로새서 3:23-24).

예수님은 새 계명으로 “서로 사랑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요한복음 13:34). 변화된 삶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것은 바로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것입니다(마태복음 19:19; 마가복음 12:31). 이것은 구약부터 하나님의 백성에게 요구된 것입니다(레위기 19:18). 하나님의 사랑, 자비, 은혜, 용서, 인내를 그분의 백성들을 통해 세상에 선포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변하지 않는 뜻입니다. 당신의 직장 상사, 정치 지도자들, 남편과 아내, 이웃들… 주님의 사랑을 그들에게 베푸십시오. 주님의 인내와 용서를 그들에게 보여주십시오(베드로전서 2-3장).

7) 당신의 삶을 훈련하라(고린도전서 9:27).

당신은 믿고 나서도 훈련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좋지 않은 친구들(당신을 계속해서 죄로 이끌어가는 자)이나 좋지 못한 습관들(예를 들면, 쉽게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는 것, 부정적인 말투, 속이거나 가식적인 행동, 음란)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성경은 성령께서 그것을 원하신다고 말합니다(갈라디아서 5:23; 베드로후서 1:6). “몸의 행실을 죽이라”고 말합니다(로마서 8:13; 골로새서 3:5). 하나님도 우리를 훈계하십니다(히브리서 12:6-7). 한 해를 시작하면서 훈련 과제를 정해보십시오. ‘올해는 기도의 해가 되겠다.’ ‘올해는 비판적인 말을 내 삶에서 몰아내는 한 해가 되겠다’라고 결단하십시오. 주님께서 도우실 것입니다. 대적 마귀는 날마다 우리를 죄로 넘어뜨리기 위해 노력합니다(야고보서 4:7; 베드로전서 5:8). 부단히 훈련하고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우리는 넘어질 수 있습니다(고린도전서 10:12).

8) 넘어졌을 때(죄를 지었을 때)

혹 당신이 죄를 지었다면, 넘어졌다면, 상심했다면, 그 유명한 다윗 왕도 간음과 살인의 죄로 넘어졌었고, 베드로도 자기 주인 그리스도를 저주하며 부인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누구나 넘어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다시 일어날 수 있는가’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회복하기 원하십니다. 넘어졌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a)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십시오.

성경은 우리가 죄를 자백하면 하나님께서 그 약속에 신실하시어(미쁘시어)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라 약속합니다(잠언 28:13; 요한일서 1:9). 이것은 구원을 잃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사랑이 많은 부모의 자녀이지만 부모의 마음에 큰 상처를 남기는 죄를 지었을 때 그 관계가 소홀해지는 것처럼, 구원받은 자의 죄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문제를 가져옵니다. 그 관계를 다시 회복하는 일이 필요하며 그것의 첫 단계는 ‘죄송해요’라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죄의 자백은 진지해야 합니다.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한 상한 마음이 요구됩니다. 그 죄로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아무 죄 없이 죽으셨다는 사실 앞에서 진심으로 뉘우쳐야 합니다.

또한 내가 죄를 지은 대상이 있다면 그를 찾아가 관계를 바르게 해야 합니다(마태복음 5:23-24; 로마서 12:18). 진정한 회개는 이러한 과정까지 포함합니다. 우리에게 잘못한 자들을 용서해야 합니다(마태복음 6:14-15; 18:35). 용납해야 합니다(골로새서 3:13). 가능한 한 사랑으로 덮어주어야 합니다(베드로전서 4:8; 고린도전서 13:4-7).

이렇게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늘 기도와 말씀으로 교제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죄를 지었을 때는 진정한 회개로 관계를 회복해야 합니다. 다른 성도들이나 이웃과도 갈등이 있을 때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서로 용납해야 합니다. 화평을 추구해야 합니다(로마서 14:19; 히브리서 12:14; 베드로전서 3:11). 감사한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가 회개할 때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통하여 우리를 언제나 받아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분이 하신 약속에 신실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담대하게 그분께 언제든지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든 다시 회복되어 그분과 친밀한 교제 가운데 살 수 있습니다.

b) 그리스도의 승리를 의지하라.

계속 죄를 짓고 고백하고 또 죄를 짓고 고백하는 고리를 끊어버리십시오. 주님은 이렇게 반복되는 죄의 악순환을 이겨낼 능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분의 승리를 힘 입어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주님은 죄의 권세를 파하셨습니다(로마서 6:6). 육신에 있는 죄를 정죄하셨습니다(로마서 8:3). 이 세상을 지배하는 마귀의 권세로부터 우리를 건져내셨습니다(골로새서 2:15; 히브리서 2:14). 마귀에게 굴복했던 우리는 이제 마귀를 대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베드로전서 5:8-9; 야고보서 4:7). 그에게 기회를 제공하지 마십시오(에베소서 4:27).

아직 이 세상은 마귀의 영향 아래 있습니다. 불경건함과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상의 강력한 소용돌이 속에서 당신은 그 물살을 거슬러 가며 싸우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의지하십시오. 악에서 건져달라고, 넘어지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하십시오(마태복음 6:13). 그리고 그분이 먼저 오셔서 이 세상에서 선포하셨던 그 승리를 의지하십시오. 세상에서 당하는 모든 어려움에 대해 담대하라고 주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세상을 이겼다”고 말씀하셨습니다(요한복음 16:33; 요한일서 5:4-5).

c) 당신을 도울 수 있고 또 함께 기도할 수 있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을 찾으라(전도서 4:9-10).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먼저 주님을 따르는 이 길을 가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을 찾아가 당신을 도와 달라고 요청하십시오. 함께 서로의 삶을 위해 기도하고 당신을 올바른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사람들을 통해 도움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 우리가 하나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서로의 짐을 들어 주기 위해, 서로를 권면하고 세워주기 위해, 사랑하기 위해 우리를 하나로 묶어 주셨습니다(에베소서 2:21; 골로새서 2:19).

예수님은 자기를 따르는 삶에 대해 ‘좁은 문’으로 들어가 좁고 험난한 길을 걷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마태복음 7:13). 이 세상 사람들을 보십시오. 예수님을 진정으로 따르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습니까? 교회 다니는 사람 가운데도 진정으로 주님을 따르는 자들이 많지 않습니다. 주님을 따르는 자가 절대적으로 적을 뿐 아니라, 그 길이 쉽지도 않습니다. 끊임없이 하나님을 대적하는 마귀와 그가 강력하게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세상과 싸워야 합니다. 내 속에서 일어나는 육체의 소욕과 치열하게 전쟁을 치러야 합니다. 내가 가진 지혜와 힘은 금세 바닥을 보일 만큼 연약합니다. 좁고 험난한 길이 끝없이 펼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염려하지 마십시오. 혼자서 이 길을 걷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과 함께 이 길을 걸어가고 있는 주 안의 형제자매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먼저 당신 앞에 이 길을 훌륭하게 걸어갔던 믿음의 선배들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길을 걸을 수 있도록 당신에게 풍성한 지혜와 능력을 부어주고 계시는 하나님이 당신과 영원토록 함께 있겠다고 약속하십니다(마태복음 28:20). 그러니 힘을 내십시오. 이 길은 이미 그리스도께서 완전히 정복하신 길입니다. 지도를 자주 꺼내 보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을 열어 당신이 향하고 있는 길과 그 길을 걸어가게 하시는 사랑과 권능의 하나님에 대해 확신을 갖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스도가 어떻게 당신을 사랑하셨는지 확인해보십시오(요한일서 3:1). 성령께서 지금 당신을 위해 어떻게 탄식함으로 간구하고 계시는지 보십시오(로마서 8:23, 26). 그리고 힘을 얻으십시오(에베소서 1:17-23).

기도하십시오! 함께 길을 걷는 자들과 연합하십시오. 함께 모여 힘을 합치고 하나 되어 그 길을 더 힘차게 걸어가십시오.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과 풍성한 은혜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당신의 모든 순종과 믿음의 노력을 통하여 날마다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기쁘고 복된 새 생명의 삶을 살게 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