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aring-expository-sermons ramesh

이 칼럼 시리즈는 저를 가르치신 교수님이 강해 설교 하려면 꼭 읽어보라고 추천해주신 책 <Preparing Expository Sermon>의 개요를 소개하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이 책은 디모데 출판사에서 “삶을 변화시키는 7단계 강해 설교 준비”라는 이름으로 1998년에 번역 되었습니다.

 오늘은 저자가 제시한 7단계의 강해 설교 준비 과정 중 세 번째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1. Study the Text: 본문을 연구하라
2. Structure the Text: 본문 구조를 파악하라
3. Sentral Proposition of the Text: 본문 핵심을 파악하라
4. The Purpose Bridge: 본문/설교의 목적을 설정하라
5. The Central Proposition of the Text: 설교 핵심을 파악하라
6. Structure the Sermon: 설교 뼈대를 세우라
7. Preach the Sermon: 설교하라

1

세번째 단계는 설교 본문의 심장(The “Heart” of the Text)를 살펴보는 단계입니다. 본문의 핵심 또는 본문의 중심 명제(Central Proposition of the Text)를 찾는 것입니다. 성경의 소제목을 참고해보면 그 단락이 말하려고 하는 핵심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강해설교는 “성경 본문의 중심 명제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전달하는 것”인데(저자의 정의), 이 중심 명제가 본문의 심장과 같습니다. 저자가 원래 하고자 했던 말, 핵심, 그것을 청중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이 설교자의 몫입니다.

 본문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은 두 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주제(Theme), 술어(Thrust)

 

1. 주제(THEME: subject or topic)

저자가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주제는 무엇인가? 예) “은사를 주신 목적”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1단계 본문 연구와 2단계 본문 구조 파악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그래야 본문이 반복적으로 다루고 있는 핵심 주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에베소서 4장 7-16절을 예로 들면서 본문이 말하는 핵심 주제는 그냥 “은사”가 아니라 “영적 은사를 주신 목적”이라고 말합니다. “은사”에 대한 말씀은 로마서 12장과 고린도전서 12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본문이 어떻게 서로 엮여 있는지 무엇에 대해 설명하려고 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면서 본문이 말하는 핵심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주제를 적어봅시다. 

 

2. 술어(THRUST: complement or assertions)

저자는 그 주제에 대해 뭐라고 말하고 있나? 예) “은사를 주신 목적은 구비된 성도들이 힘을 합해 일함으로 교리적으로 성숙하고 기능적으로 안정된 교회로 세워 나가는 것”

본문의 저자가 핵심 주제에 대해 뭐라고 설명하고 있는지 적어봅시다. 그러면서 이런 방법을 취해보십시오.

1) 본문에 임시 제목을 붙여 보십시오.
2) 본문의 흐름이나 논리의 전개를 반영하면서 본문을 직접 다시 자신의 언어로 적으세요. 풀어 써보시기 바랍니다.
3) 본문의 중심 명제를 글로(완성된 문장형식) 적어보시오.
4) 아웃라인을 작성하여 글로 쓰시오. 대지와 소지를 갖추어 완전한 문장의 형태로 적으시오.

 

라메쉬 리처드는 이런 예시를 줍니다.

본문: 시편 117편

1.너희 모든 나라들아 여호와를 찬양하며 너희 모든 백성들아 그를 찬송할지어다
2. 우리에게 향하신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크시고 여호와의 진실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할렐루야

 

1단계: 본문 연구
1) 질문하기: “찬양”, “모든”, “나라들”, “인자하심”, “여호와의 진실하심” 등의 표현 자세히 연구
*문법적, 논리적, 역사적, 심리적, 문맥적 관계 파악도 도움이 됨
2) 질문에 답을 찾기
3) 분석하기
4) 적용하기

2단계: 본문 구조 파악
1) 구성하기: 2절 끝에 있는 “때문이로다”가 구조의 핵심, 1절과 2절의 관계를 설정

2) 요약하기:

시편 기자는 모든 사람이 여호와를 찬양할 것을 권한다(1절)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을 찬양해야 한다(2절)

 

제3단계: 본문 핵심 파악
1) 주제: 시편 117편의 저자는 (모든 백성들이 여호와를 찬양해야 되는 이유)에 대해 말하고 있다.

2) 술어: 모든 백성이 여호와를 찬양해야 되는 이유는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