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aring-expository-sermons ramesh

이 칼럼 시리즈는 저를 가르치신 교수님이 강해 설교 하려면 꼭 읽어보라고 추천해주신 책 <Preparing Expository Sermon>의 개요를 소개하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이 책은 디모데 출판사에서 “삶을 변화시키는 7단계 강해 설교 준비”라는 이름으로 1998년에 번역 되었습니다.

 오늘은 저자가 제시한 7단계의 강해 설교 준비 과정 중 여섯 번째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1. Study the Text: 본문을 연구하라
2. Structure the Text: 본문 구조를 파악하라
3. Sentral Proposition of the Text: 본문 핵심을 파악하라
4. The Purpose Bridge: 본문/설교의 목적을 설정하라
5. The Central Proposition of the Text: 설교 핵심을 파악하라
6. Structure the Sermon: 설교 뼈대를 세우라
7. Preach the Sermon: 설교하라

1

마지막 단계는 설교에 살을 붙이는 것입니다. 라메쉬는 설교의 원고를 글로 작성할 것을 권면합니다. 

설교 원고는 그 내용과 구성이 중요하고 설교를 전달할 때는 설교자의 스타일과 전달 자체가 중요합니다.

 

설교 원고 작성

어떤 사람은 원고를 작성하는 것이 즉흥적인 맛이나 나아가 성령의 인도하심을 무시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설교 시간에 사용하려고 의도하는 단어 하나하나를 다 글로 옮기도록” 하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설교가 발전되어 가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2) 설교를 직접 하기 전에 내것으로 소화할 수 있습니다.
3) 새롭거나 더 좋은 정보들을 얻게 됨에 따라 내용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예화나 전환 구절이나 또는 적용 등에 더 필요한 부분이 있는가 알 수 있게 합니다.
5) 설교의 길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6) 원고를 미리 많이 보면 강단에 섰을 때 그 내용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7) 다른 교회에 초청되어 설교할 때에도 내용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
8) 이미 사용한 예화들이 무엇인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음에 겹치는 예화를 피할 수 있습니다.
9) 설교집을 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즉흥 설교에 능한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라메쉬의 이 말은 참 의미심장합니다.

준비가 없이는 좋은 설교가 나올 수가 없다. 그러나 노트가 없는 좋은 설교는 가능하다. 습관적으로 즉흥적인 설교를 하는 설교자는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에 결국은 굴복하게 된다. 또한 설교를 제대로 준비하거나 계획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스타일이 단조롭고 비슷한 주제와 같은 예화들을 되풀이 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성도들을 영양이 풍부하고 훌륭한 하나님 말씀의 꼴로 양육하기 원한다면, 부득이한 경우를 제와하고는 즉흥적인 설교를 하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 할 것이다(183p).

원고를 작성할 때 설교자는 분명하고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해야 하고 듣는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낄 수 있고 자극받을 수 있도록 표현해야 합니다. 성도들이 잘 알고 있으면서 설교자에게도 익숙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진부하거나 형식적이고 일반적인 표현은 피해야 합니다. 라메쉬는 “단어들, 문장들, 단락들을 가지고 씨름하며, 다시 쓰고, 다시 고치고, 또 다시 언어를 배열하고 하는 식의 과정을 통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는 설교가 될 때까지 노력 하라”고 격려합니다.

라메쉬는 6단계에서 구성한 구조에 따라 어떻게 설교문을 작성할 것인지 조언을 하는데 이 부분은 책을 참고해보십시오.

 

설교 소화 하기

원고를 다 쓰고 나서는 소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글자를 다 외울 필요는 없지만, 내용 전체를 이해하고 소화하여(라메쉬의 표현에 따르면 “영혼의 일부가 되어”)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지와 예화를 종이 반장에 모두 적어 암기하는 방식도 좋습니다. 

 

설교 선포하기

마지막은 설교자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 방식을 고집하라고 말하기 어렵지만, 설교자의 표정, 제스처, 목소리 등도 중요한 전달 요소가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최대한 눈을 마주치려고 노력하고, 성도의 시선을 분산시키는 부자연스러운 동작은 피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분위기를 위해 웃는 것도 좋지만 심각하고 진지한 내용을 다룰 때는 그에 합당한 표정을 지어야 합니다.

제스처는 적절해야 합니다. 가끔 저는 영상으로 제가 설교한 것을 다시 보는데 그때마다 반복해서 나타나는 제스처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그점을 고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제스처는 자연스러운 제스처입니다.

적절한 목소리의 고저와 음질을 발견하고 다양한 속도와 크기로 발전시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목소리는 전달하는 진리에 대한 열정이 있는 목소리입니다.

사실 설교를 소화하고 선포하는 과정은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재능과 은사의 차이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의도적으로 이 부분을 훈련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권하고, 또 어떤 사람은 이 부분은 성령을 의지하고 주어진 본문을 열정적으로 선포하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고 말합니다. 설교자가 본문 자체에 심취하여 열정을 가지면 그것에 합당한 제스처와 표정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진리를 선포하고 그것으로 성도의 덕을 끼치는 것을 목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설교를 준비하고 선포하는 것이 설교자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라메쉬의 책을 통해 <강해 설교 준비>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설교는 예술이라고 합니다. 기술에 따라 전달한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저도 제리 브릿지스가 힘없이 조그만 목소리로 겨우겨우 전달하는 설교에 깊은 감명을 받은 적이 있고 우렁찬 목소리로 청중을 들었다 놨다 하는 설교자였으나 큰 실망을 한 경우도 있습니다. 설교 준비의 시작부터 전달과정을 마치고 내려오는 순간까지 모든 과정 중에 하나님의 은혜가 주어지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이 설교인 것 같습니다. 다 마치고 나서도 스스로 자랑할 수 없고 다음 주에 전달해야 할 본문이 또 준비단계에 올라와 있습니다. 매주 반복되는 행복하지만 쉽지 않은 이 과정을 보내는 모든 설교자에게 라메쉬의 조언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왕의 명령을 전달할 사자로서 부끄럽지 않고 쓰시기에 유용한 하나님의 도구가 되어 성도들을 세우고 교회를 세우는 자들이 되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