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나의 사랑안에 거하라
본문: 요한복음 15장 9-11졸
설교: 조정의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본문 말씀은 예수님께서 잡히시던 날 밤에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그 말씀은 요한복음 13장에서 17장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님은 여러분이 잘 아시는 포도나무의 비유를 말씀하신 뒤 오늘 본문 말씀인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는 명령을 하십니다.

지난주에 우리는 주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시는 장면을 보았습니다. 누구든지 주님을 따르려는 자는 “자신을 부인하고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는 주님의 명령이었습니다. 주님은 아비나 어미, 자식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치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중 누구도 이것을 모르고 속아서 구원받은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을 부인하고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는 것’, 이것이 힘들고 어려운 명령처럼 들리지만 우리는 이미 그 명령에 기쁨으로 순종하겠다고 응답한 사람들입니다. 그렇게 응답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찬송가 가사처럼 주 예수보다 귀한 것이 세상에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강제적으로 억지로 한 것이 아닙니다. 예수보다 귀한 것이 세상에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선택을 한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현재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신앙생활이 버겁고 어려운 이유는 우리가 그 귀한 예수님의 사랑과 그 가치를 잊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우리에게 무엇을 주셨는지 기억하고, 날마다 더 주님을 닮아가야 합니다. 그 길이 쉽지 않지만 어떻게 그 길을 갈 수 있는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을 살 수 있는 힘과 동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문 말씀의 9절에는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는 명령이 등장하고, 10절에는 그 사랑 안에 거하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10). 그리고 11절에서는 그것의 목적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11). 오늘은 9절을 통해 나타난 주님의 명령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나의 사랑”, 곧 주님의 사랑이 얼마나 크고 가치 있는 것인지 말씀드리기를 원합니다.

예수님은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윽박지르는 듯한 명령이 아닙니다. 주님은 우리를 깊고 친밀한 사랑의 관계로 초대하고 계십니다. 이 구절이 메시지 성경에서는 “나의 사랑 안에 편히 머물러라”라고 번역되었고, 공동번역, 새번역에서는 “나의 사랑 안에 머물러 있어라”, 현대인의 성경에서는 “내 사랑 안에서 살아라”라고 번역되었습니다. 주님은 “내가 이렇게 사랑하니 내 사랑을 받고 너도 깊고 친밀한 사랑의 관계 속에서 이것을 누려라”는 제안입니다.

주님은 그 사랑의 모델로 하나님 아버지와의 사랑의 관계를 제시하셨습니다.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같이”(9).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예수님의 사랑의 관계는 어떤 것일까요? 두 분의 관계는 세상에서 가장 깊고 친밀하며 완벽하고 아름다운 사랑의 관계입니다. 그 안에는 질서와 동등이 완벽히 조화를 이루고 조금의 이기심도 없으며, 오해와 거짓도 없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이 온전히 서로를 사랑하고 기뻐하며 높이는 완전한 사랑입니다.

예수님이 그 사랑과 똑같은 사랑을 너희에게 주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것을 맛보고 그 안에 거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피조물인 우리에게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와 이런 사랑을 나누고 싶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얼마나 놀랍고 귀한 것입니까?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부르심의 가치를 잊어버리고 살고 있습니다. 주님과의 친밀한 사랑은 눈에 보이지 않는 허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경책 속에서나 찾아볼 수 있고 교회에서나 들어볼 수 있는 것, 성경공부 시간에만 배우는 이론적인 것이고 상상 속에서나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무한한 기쁨을 준다고 해도 술과 섹스와 야망에만 집착하는 냉담한 피조물들입니다. 마치 바닷가에서 휴일을 보내자고 말해도 그게 무슨 뜻인지 상상하지 못해서 그저 빈민가 한구석에서 진흙 파이나 만들며 놀고 싶어 하는 철없는 아이와 같습니다. 우리는 너무 쉽게 만족합니다(C.S.루이스)’

하나님께서 완전한 사랑을 나누는 놀라운 특권을 우리에게 제시하셨지만, 우리는 세상의 별 것 아닌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사단이 사람들을 유혹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그 방법은 아담과 하와를 유혹한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만물을 만드시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신 후에 그에게 만물을 다스릴 특권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사단은 그것을 별것 아닌 것처럼 여기게 하고 보잘 것 없는 선악과 하나에 집착하게 만듭니다.

오늘날 사단이 세상 사람들을 속이는 방법 역시 이것입니다. 하나님의 제안이 시시해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손에 더 좋아 보이고 재밌어 보이며 흥미로워 보이는 것을 쥐어주고, 하나님의 영광스럽고 무한한 가치가 있는 것을 별 것 아닌 것들, 썩어 없어질 것들과 바꾸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어리석게 되어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롬1:21-23)

무한하고 영광스러운 것들을 시시한 것으로 만들어 보이고, 좇아가지 않아도 되는 별것 아닌 것들을 좇게 만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무한한 영광을 싸구려라 말하고 나의 명예, 부, 건강, 기쁨, 꿈을 귀한 보물이라고 말합니다. 변하지 않는 진리인 성경 말씀을 지루한 것이라 여기게 하고 그것은 공부하기 좋아하는 사람이나 읽는 것이라 생각하게 합니다. 그보다는 새로운 뉴스, 스포츠, 영화, 소설, 연예인, 음악 등이 더 새롭고 흥미로운 것이라고 말합니다.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는 주님의 초청을 버겁고 짐스러운 것이라고 말합니다. 적당히 하고 융통성을 가지라고, 그것만 가져서는 행복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온 마음과 생각과 힘을 전부 다 투자하기 보다는 일부만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사단은 무한한 가치가 있는 것보다는 썩어질 것들에 관심을 갖게 만듭니다. 그래서 우리는 값을 매길 수 없는 특권을 내치고 사단이 우리에게 주는 싸구려 기쁨, 쓰레기 같은 행복을 취하곤 합니다. 사도 바울도 사단의 술수에 놀아난 사람 중 하나입니다. 그는 자신의 명예와 지식, 부를 자랑하던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가 예수 그리스도가 제시하신 이 놀라운 사랑의 가치를 발견했을 때 그는 진리를 깨달았습니다. 자신이 쥐고 있던 것들이 얼마나 값싼 것들이었는지 깨닫고 예수께서 풍성이 누리라고 주신 사랑이 얼마나 귀한지 영적인 눈을 떠서 보게 된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빌 3:7-9)”

여러분 역시 주님의 사랑이 얼마나 위대하고 가치 있는 것인지 깨닫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단이 제시하는 별것 아닌 것들에 기쁨과 가치를 두지 않기를, 여러분의 시간과 물질, 노력과 힘을 허비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진정으로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이 없네’라고 고백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주님은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같이”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이제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어떻게 사랑하셨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그 사랑은 아버지 하나님께서 아들 예수님을 부르시는 ‘호칭’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부부 사이에서 사랑하는 아내를 부를 때 “야”, “저기”라고 부르지는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여보”라고 하고 미국에서는 “honey(꿀)”라는 말을 씁니다. 호칭도 사랑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아버지 하나님은 아들 예수님을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요3:17)고 했습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마17:5), “내가 택한 종 곧 내 마음에 기뻐하는 바 내가 사랑하는 자로다”(마12:18).

또한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예수님과의 관계는 ‘소유’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부부 사이에 집에 있는 물건들마다 남편 것과 아내 것을 정해놓은 분들 계십니까? 부부 사이에는 남편 것이 아내 것이고, 아내 것이 남편 것 아닙니까? 이렇게 소유의 개념이 무너지고 무엇이든 다 공유하는 것이 사랑의 관계입니다.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의 손에 주셨으니”(요3:35) 아버지 하나님께서 가지고 계신 하늘과 땅의 모든 만물을 다 아들 예수님에게 주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내 것은 다 아버지의 것이요 아버지의 것은 내 것이온데…”(요17:10).

또한 아버지 하나님은 아들 예수님께 자신의 모든 ‘계획’을 보이셨습니다. 10년 동안 출장가게 될 것을 출발하기 하루 전날 아내에게 말하는 남편이 있을까요? 정말 사랑한다면 자신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미리 말할 것입니다. 그들은 미래를 향해 함께 가고 있는 한 팀이기 때문입니다.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가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놀랍게 여기게 하시리라”(요5:20). 아버지 하나님은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게 자신이 하실 모든 일을 보이셨습니다.

또한 아버지 하나님은 아들 예수님에게 자신의 계획을 보여주시기만 한 것이 아니라 아들을 통해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을 이루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알고만 계신 것이 아니라 그 뜻을 몸소 이루는 동역자가 되신 것입니다.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예수님은 ‘동행’하셨습니다. 사랑하는 이들이 20년 만에 한 번 만나는 일은 없습니다. 사랑하는 이들은 기쁠 때나 힘들 때나 늘 함께 합니다.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예수님도 그러했습니다.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요8:29) 예수님은 이 땅에 계실 때나 하늘에 계실 때나 하나님과 한시도 떨어지지 계시지 않고 동행하셨습니다.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예수님을 함께 ‘영광’을 누리셨습니다. 제가 어느 날 큰 상을 받게 된다면 제 아내는 자신이 받는 상도 아닌데 무척 기뻐할 것입니다. 이것이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의 마음입니다. 아버지 하나님과 예수님 사이에는 영광이 함께 있었습니다.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그들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요 17:24),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빌2:9).

호칭, 소유, 계획, 동행, 영광, 이것이 “아버지가 나를 사랑하신 것같이”에 담긴 하나님과 예수님의 사랑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완전한 사랑의 모습입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사랑을 우리와 함께 누리기를 원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죄가 없으시고 완전하신 하나님과 예수님의 사랑 안에 우리를 초청하고 계십니다.

아버지와의 사랑과 동일하게 예수님은 우리를 그 사랑의 관계로 부르고 계십니다. 예수님도 우리를 “사랑하는 자”라고 부르셨습니다.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롬1:7) “사랑을 받은 자녀같이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라”(엡5:1),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하셨는가, 우리가 그러하도다”(요일3:1). 주님도 우리를 “야” 또는 “종아”라고 부르지 않으시고 “사랑하는 자야”, “내 아들아, 딸아”라고 부르시는 것입니다.

또한 소유에 있어서도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이 가진 모든 만물을 우리에게 주기를 원하십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요16:23).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받을 자니라”(갈4:7).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모든 소유를 공유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 큰 기쁨을 잊어버리고 이 땅의 작고 작은 것, 썩어져 버릴 것에 집착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또한 예수님은 우리에게 예수님이 하시고자 계획을 말씀하셨습니다.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요15:15). 오늘날 우리는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주님은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해서도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방향 없이 살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주님의 말씀이 우리의 발에 등과 빛이 되어서 갈 길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요14:12) 또한 우리는 하나님이 어떤 일을 하시고자 하는지 아는 것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통해 자신의 뜻과 계획을 이루십니다.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를 우리를 통해 이루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20). 주님은 우리가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때론 기쁘고, 때론 아무 일도 없는 일상 속에서도 우리와 늘 함께 하실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은 우리와 영광과 존귀를 함께 하실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 된 것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요16:22),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라”(벧전1:7). 하나님의 영광을 아들 예수님이 함께 누리는 것처럼, 예수님이 누리는 모든 영광을 우리와 함께 누리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라는 명령에 포함된 특권들입니다. 이것보다 세상적인 것들, 이를테면 돈, 물질, 꿈, 흥미로운 영화와 스포츠 등이 더 귀하게 여겨지십니까? 주님의 사랑은, 우리가 어떤 사람이었는가를 생각할 때 그 가치가 배가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 죄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특권을 누릴 수 없다는 것도 아십니다. 그러나 주님은 이런 우리에게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고 부르십니다.

또한 주님의 사랑은, 이 사랑을 위해 예수님께서 어떤 대가를 치르셨는가를 생각할 때 더욱 귀하게 여겨집니다. 주님은 우리가 못 박혀야 할 십자가에 달리셔서 모든 피를 흘리시고 우리의 죄와 허물을 대신하여 죽으셨습니다. 그런 희생으로 이 사랑을 제시하신 것입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가 나음을 받았도다”(사53:5). 예수님께서 친히 찔리시고 징계를 받으시고 채찍을 맞음으로 이러한 사랑을 제시하신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를 기록할 때 주님의 이런 사랑을 생각하며 매우 흥분한 상태였으리라 생각합니다.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엡1:18-19). 그는 이 특권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 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엡3:18,19).

신앙생활이 어려우십니까? 믿는 자로서 사는 것이 버겁고 힘드십니까? 주님은 우리에게 무조건 순종하라고 하지 않으시고 귀한 특권을 제시하셨습니다. 여러분은 놀라운 하나님의 사랑을 맛보신 분들이고 주님을 따르겠다고 응답하신 분들인데, 왜 시간이 가면서 조금씩 신앙생활을 힘들어하고 계십니까?

주님은 사도 요한을 통해 요한계시록에서 에베소 교회를 책망하고 계십니다. 에베소 교회는 많은 일들을 하는 교회였지만 “처음 사랑을 버렸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의 사랑의 가치를 잃어버리고, 많은 일들을 의무감으로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여러분은 예수님의 사랑을 얼마나 가치 있게 여기고 계신가요? 그리스도보다 더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이 있나요? 주님보다 더 생각하는 것, 관심을 갖고 원하는 것, 더 많이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대상이 있습니까? 만일 그렇다면 처음 사랑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주님의 사랑이 얼마나 놀랍고 귀하며 보배로운 지 생각해보십시오. 모든 것은 사라지고 썩어 없어질 것이지만 놀라운 주님의 사랑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귀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