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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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 몸에 난 영원한 상처(요 20:2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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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예수님 몸에 난 영원한 상처 본문: 요한복음 20장 26-29절 설교자: 조정의 상처받지 않고 사는 사람은 없다. 스스로 또는 타인에 의하여 몸을 다치기도 하고 또 마음이 상하기도 한다. 흔적만 남는 상처가 있는가 하면, 고통이 따르는 상처도 있다. 때로 그 고통은 육신의 고통이 아니라 마음의 고통인 경우도 있다. 몸은 통증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데 상처 준 사람을 […]

구원자를 거절한 사람(들) (요 5: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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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구원자를 거절한 사람(들) 본문: 요한복음 5장 1-16 설교자: 최종혁   예수님께서 이 땅에 계셨을 때 예수님 주변에 사람들은 많았지만 그들이 모두 예수님을 따랐던 것은 아니었다. 그 좋은 예를 보여주었던 것이 오병이어 사건 이후의 이야기다(요 6장). 예수님께서 오병이어의 이적을 행하셨을 때 사람들은 예수님을 왕으로 삼으려고 했었다(요 6:15). 그들이 원했던 메시아의 모습이 정확히 그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

요한에게 배우는 행복과 성공의 관계 (요 3: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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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요한에게 배우는 행복과 성공의 관계 본문: 요한복음 3장 22-30절 설교자: 최종혁   행복과 성공은 어떤 면에서 보면 사람들이 쫓고 있는 두 마리 토끼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둘 다를 원하지만 둘 다 얻기는 쉽지 않다. 나는 행복은 아무 상관 없고 오로지 성공만을 원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궁극적으로는 자신이 바라는 행복을 얻기 위해 […]

목마른 사람(들) 4(요 4: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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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목마른 사람(들) 4 본문: 요한복음 4장 1-42절 설교자: 최종혁 물이 필요해서 우물을 찾아왔던 사마리아 여인은 그곳에서 참되고 유일한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만났다. 처음 그녀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오직 ‘물’이라는 생각 뿐이었지만, 예수님을 통해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잠시 육신의 갈증을 없애주는 물이 아니라 영원히 영혼의 갈증을 없애주는 생수, 하나님의 선물, 그리고 그 선물을 주실 수 […]

목마른 사람(들) 3(요 4: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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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목마른 사람(들) 3 본문: 요한복음 4장 1-42절 설교자: 최종혁 첫 시간에 언급했던 것처럼 이 본문은 궁극적으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메시야이심을 드러내서 읽는 자들이 예수님을 믿고 영생을 얻게 하려는 목적으로 기록되었다. 그러기 위해서 요한은 사마리아의 수가라는 동네에서 있었던 일을 소개했다. 동네의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께 나와서 믿고 영생을 얻었기에 ‘수가 부흥’이라고 지칭할만한 사건이었다. 특히 그들은 예수님을 […]

목마른 사람(들) 2(요 4: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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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목마른 사람(들) 2 본문: 요한복음 3장 1-21절 설교자: 최종혁 지난 시간에 우리는 예수님께서 사마리아의 한 여인을 찾아가 만나셔서 나누신 대화의 앞부분을 살펴봤다. 사마리아인이면서 여자였고, 또한 부도덕한 삶을 살고 있었던 이 여인은 종교적 관점에서 보면 절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었다. 이런 면에서 3장의 니고데모와는 모든 면에서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하나님의 구원하심은 그런 […]

목마른 사람(들) 1(요 4: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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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목마른 사람(들) 1 본문: 요한복음 3장 1-21절 설교자: 최종혁   바로 전 장인 요한복음 3장에 기록된 니고데모와 예수님의 대화는 사실 대화라기 보다는 수업에 더 가까웠다고 할 수 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랍비여”라고 부르며 자신을 배우는 자의 위치에 두었고 그에 맞게 예수님은 선생님으로서 니고데모에게 거듭남에 관한 진리를 가르쳐주셨다. 대화가 시작된 후로 니고데모는 두 차례 질문을 한 […]

거듭나야 할 사람(들) 4(요 3: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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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거듭나야 할 사람(들) 4 본문: 요한복음 3장 1-21절 설교자: 최종혁   예수님은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고 선포하심으로서 니고데모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거듭나야만 함을 분명히 말씀하셨다. 니고데모에게는 놀랍기도 하고 어쩌면 억울하기도 한 말씀이셨을지 모른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 실제로 전혀 없음을 알고 인정해야만 한다는 사실은, 그동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