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1-4)

22년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적어도 2,000명의 민간인이 사망했고 난민이 약 400만 명에 이르렀다고 보고했습니다. 우리는 각 나라가 선택한 정치 군사 외교적 행위를 일일이 판단하거나 특정 국가를 악의 세력, 혹은 반대로 하나님 보시기에 흠이 없는 거룩한 나라라고 규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기 위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정치인과 국민들을 포함하여 관련된 모든 국가와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드리기 원합니다.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라 믿으며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모든 일을 통해 하나님께서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기를,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간구합니다.

하나님은 강자가 약자를 억압하고 착취하는 것을 미워하십니다

여호와께서 악인의 몽둥이와 통치자의 규를 꺾으셨도다 그들이 분내어 여러 민족을 치되 치기를 마지아니하였고 노하여 열방을 억압하여도 그 억압을 막을 자 없었더니 이제는 온 땅이 조용하고 평온하니 무리가 소리 높여 노래하는도다(사 14:5-7)

우리는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무력으로 이웃 국가를 억압하고 치기를 마지않는 죄를 하나님께서 막으시고 꺾으시기를 원합니다. 사람의 힘으로 공평과 정의를 온전히 이룰 수 없지만, 공의와 정의의 하나님, “고난 당하는 자를 변호해 주시며 궁핍한 자에게 정의를 베푸시”는 하나님께서(시 140:12) 오직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 같이 흐르게”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암 5:24).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하여 주시기를 구합니다.

하나님은 정의를 사랑하고 악을 미워하십니다

통치자들아 너희가 정의를 말해야 하거늘 어찌 잠잠하냐 인자들아 너희가 올바르게 판결해야 하거늘 어찌 잠잠하냐(시 58:1)

우리는 하나님께 도고(중보) 합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통치자들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들도 각자 자국의 유익을 위해 최선의 외교적 전략을 취하고 있지만, 하나님께서 모든 통치자들이 불의 앞에 잠잠하지 않을 수 있도록, 올바른 판단력을 가지고 공의와 정의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시 33:5)이 기뻐하시는 것을 선택하고 말하고 이를 위해 힘을 합칠 수 있기를 구합니다.

하나님은 고아와 과부를 돌보십니다

여호와께서 나그네들을 보호하시며 고아와 과부를 붙드시고 악인들의 길은 굽게 하시는도다(시 146:9)

우리는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전쟁을 통해 가족을 잃은 고아들, 남편과 아내를 잃은 과부들, 삶의 터전을 잃은 나그네들(난민들)을 하나님께서 보호하시고 붙드시고 돌봐주시기를 원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은혜를 공급하는 손과 발로 사용하신다면 기쁨으로 그 일에 동참하기 원하며, 가난과 고통과 슬픔의 자리에서 만난 하나님의 은혜가 궁극적으로 그들을 구원과 진리를 아는 데까지 넉넉히 이르게 하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하나님은 주권적인 뜻을 반드시 이루시며 그분의 뜻은 언제나 옳습니다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사 46:10)

우리는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안개와 같은 인생을 사는 우리 눈으로 볼 때 다 이해할 수 없어도 하나님은 옛적부터 모든 것을 아시고 계획하시고 뜻하신 바를 성취하시는 가장 지혜롭고 선하고 주권적인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모든 것이 우리가 기뻐하는 것과 달라 보여도 하나님의 영광과 나라와 뜻이 우리의 영광과 나라와 뜻보다 높고 궁극적이며 사실 우리에게도 가장 큰 선이며 기쁨이며 행복임을 인정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을 이루어주시기를,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십니다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벧후 3:9-10)

우리는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충격적인 일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무서운 심판, 땅과 하늘이 불에 풀어지고 떠나가는 심판이 있을 것을 믿습니다. 하나님의 군대가 악한 땅의 군대를 멸절시키는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임할 것입니다. 지금 아직 회개할 수 있을 때, 구원의 은혜를 얻을 수 있는 날에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에 감사하며 하나님께 돌이킬 수 있게 하여 주시기를 구합니다. 주를 모르는 견고한 마음들을 하나님께서 부드럽게 하여주시고, 복음을 들을 수 있는 귀를 허락하여 주시며, 은혜로 만난 하나님 구원의 소식을 들음으로 믿음을 얻게 하여 주시고, 멸망을 피해 하나님께 회개하여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하나님의 온전하고 영광스러운 나라를 기다리게 하여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우리는 또한 하나님께 구합니다. 러시아나 우크라이나 그리고 모든 민족과 국가에 있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켜주시고 우는 자와 함께 울고 기뻐하는 자와 함께 기뻐하게 하시며, 하나님께서 주권적인 뜻을 이루어 택하신 자를 구원하시고 회개하게 하실 때 사용하시는 귀한 손과 발이 되게 하여주시기를, 복음이 필요한 자에게 복음을 들고 산을 넘는 아름다운 주의 발과 입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마음에 혼란과 염려와 근심이 있는 자들에게 위로와 평안과 소망을 전하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고 서로 하나 되어 이 시대에 필요한 하나님의 생명과 진리의 말씀을 말과 삶으로 전하는 교회가 되게 하여 주시기를 간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