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성경은 우리가 살면서 만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답하지 않는다. 하지만 성경은 그리스도인으로서 각자의 자유를 통제하는 일반적인 원리와 범위를 설명하고, 우리가 회색지대에 속하는 문제들을 만났을 때 현명한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잘 안내한다. – 존 맥아더

비디오 게임에 대한 청년들의 토론 결과입니다.

Q. 좋은 게임 나쁜 게임의 기준이 있나요? 

세상의 기준:(게임물관리위원회)

구분 전체 이용가 12세 이용가 15세 이용가 청소년 이용불가
선정성 선정적 내용없음 성적 욕구를 자극하지 않음 여성의 가슴과 둔부가 묘사되나 선정적이지 않은 경우 선정적인 노출이 직접적이고 구체적 묘사
폭력성 폭력적 요소 없음 폭력을 주제로 하나 표현이 경미한 경우 폭력을 주제로 하여 선혈, 신체 훼손이 비사실적 폭력을 주제로 하여 선혈, 신체훼손이 사실적
범죄 및 약물 범죄 및 약물 내용없음 범죄 및 약물 내용이 있으나 표현이 경미 범죄 및 약물 내용이 있으나 표현이 경미 범죄 및 약물 등 행동 조장
언어 저속어, 비속어 없음 저속어, 비속어가 있으나 표현이 경미 저속어, 비속어가 있으나 표현이 경미 언어 표현이 청소년에게 유해하다가 인정되는 경우
사행성 사행적 요소 없음 사행적 요소가 다소 있지만 경미한 경우 사행적 요소가 다소 있지만 경미한 경우 사행성이 높은 행위를 유발하는 경우

세상은 나름대로 게임의 여러 가지 악한 영향으로 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세상의 기준은 우리 영혼에 불필요한 것들,
우리를 거룩하게 만들어가는 일에 해로운 것들, 하나님을 사랑하는 일을 역행하게 만드는 영향들을 신경쓰지는 않습니다.

하나님의 기준이 이 보다 훨씬 높으며, 그것은 우리를 그의 아들의 형상을 닮게 하고
하나님의 거룩하심 안에서 죄로부터 자유함을 누리는 일, 궁극적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에 첫 째로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는 7가지 삶의 원리에 따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화의 원리: 이 게임은 영적 유익을 가져오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가 없는가?

2. 종속의 원리: 이 게임이 죄의 노예가 되게 만드는 요소는 없는가?

3. 노출의 원리: 이 게임이 내 몸과 마음을 타락시키는 요소는 없는가?

4. 존중의 원리: 이 게임이 다른 성도를 시험에 빠뜨릴 만한 내용이 있지는 않은가?

5. 복음전파의 원리: 이 게임이 복음을 가로막는 일을 하는 요소는 없는가? 예) 게임을 하는 것으로 믿지 않는 자들에게 하나님을 비방할 거리를 주지는 않는가?

6. 윤리적 원리: 내 양심을 위배하게 만드는 내용은 없는가?

7. 찬양의 원리: 이 게임을 통해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는 없는가?

Q. 게임 중독이란 무엇이며 그 기준은 무엇인가? 

만약 어떤 사람이 하루에 30분 혹은 1시간 시간을 정해서 자신을 통제하며 절제함으로 게임을 즐긴다면 중독이라 할 수 없다?
세상의 기준 역시 게임 중독에 대해 여러 가지 기준을 제시합니다.

세상의 기준: 한국정보화진흥원

1) 집착

게임이 자신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것처럼 느낍니다.
게임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느끼고 그것을 계속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항상 다음번에 그 게임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2) 내성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시간동안 게임을 합니다.

3) 금단
게임을 하지 않거나 갑자기 게임시간을 줄이면 불안감, 짜증, 초조, 불쾌감 등을 느낍니다.

4) 갈등
게임 때문에 가족, 친구, 주위사람들과 갈등이 생기고, 학교생활, 가족생활 등의 현실생활에서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5) 부정
주변에서 게임을 많이 하는 것에 대해 지적을 받아도 게임으로 인한 어떤 문제도 없다고 거짓말을 하며 속이기 시작합니다.

6) 기분의 변화
게임을 하면 학교나 집에서 느꼈던 불쾌하고 힘들었던 기분이 좋게 변화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따라서 학교생활이나 친구관계에서의 문제를 회피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게임에 더욱 빠져들게 됩니다.

7) 조절의 실패
게임을 너무 많이 하는 것에 대해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조절을 시도해 보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점차 자포자기하게 됩니다.

8) 소모적 행동
게임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 돈을 사용하게 됩니다.

9) 만성피로
밤을 새는 등 장시간 게임을 하게 되면서 만성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잠이 부족해 졸음이 오고, 수업에 집중하기가 곤란합니다.

10) 취미생활의 상실
게임 외에 운동과 같은 취미생활이 없어집니다.

11) 언어와 맞춤법의 변화
게임 속에서 하는 채팅 언어 등에 맞게 현실 생활의 언어와 맞춤법이 달라집니다.

12) 불규칙한 생활
게임으로 생활이 불규칙해져 지각과 결석이 잦아집니다. 더 나아가 늦은 귀가, 외박, 가출 등의 문제행동을 하게 됩니다.

13) 충동성 증가
짜증과 충동적인 행동이 많아지고, 부모나 주변 어른에 대해 반항과 저항이 늘어납니다.

14) 관계의 변화
가족과 학교에서의 인간관계는 소원해지거나 갈등이 많아지고 사이버상에서 친구를 만들려고 합니다

세상이 정의하는 중독은 우리가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중독의 기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은 이보다 더 분명한 기준을 제시합니다. 성경이 제시하는 중독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른 우선 순위에 따라 청지기의 자세를 가지고 게임 그 자체에 한하여 즐기지 아니하는 모든 상태

시간을 정하여 게임을 절제하며 한다고 해도, 바른 우선순위 아래 해야합니다. 가장으로서 아버지로서의 역할, 성도의 역할 보다 게임이 가진 우선순위가 높은 곳을 차지한다면, 아무리 절제해도 중독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지기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시간, 물질, 에너지,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 주신 것이며, 그것을 활용하고 사용함에 있어서 영적인 것에 빈약한 투자를, 게임은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면, 아무리 통제를 잘 하고 있다고 해도, 청지기로서 불균형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것이며 이것이 중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가치 안에서 즐기는 것을 넘어간다면 그것도 중독입니다. 늘 게임에 대한 생각이나 계획을 하거나, 단순히 즐기고 쉬기 위한 도구 그 자체를 넘어선다면 중독입니다.

Q.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가? 

물론 하나님께 궁극적으로 모든 영광을 돌리며 산다면 오늘날 우리에게 주어진 많은 해로운 게임들을 멀리해야하고
또한 중독을 피하기 위해 더 높은 우선순위의 삶을 선택하고, 청지기로서 더 가치있는 일에 투자해야합니다.
그러나 이 말이 게임을 하는 것은 어쨌든 죄고, 영적으로 연약하다는 증거라고 말할 수 는 없습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면서 게임을 즐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째, 성숙: 영적으로 성숙하는 일에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게임을 하는 것

둘 째, 현실: 현실에 주어진 삶에 우선순위를 가지고 게임을 하는 것

셋 째, 영원: 영원을 바라보는 사람의 마음을 가지고 게임을 하는 것

넷 째, 정결: 죄에 노출되지 아니하는 건전한 게임을 하는 것

청년들의 토론 결과, 함께 건전한 게임을 가지고 청년들이 모여서 즐겼던 시간들은
게임 그 자체의 도구로서 역할에 충실했고, 아무런 죄로 유혹하지 않았고, 서로의 유익이라는 높은 우선순위를 만족시킨 게임의 좋은 사용의 예였다고 말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3장을 요약해준 염정래 형제의 글입니다:
1장: 엔터테인먼트와 그리스도인의 자유 시간에 대하여

3장: 가상현실과 실제 세계를 다루는 성경적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