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생활 두 번째 공부 시간으로 지난 주 토요일(9/14)에 교사 포함하여 13명의 청년들이 모여,
'2장 사탄의 말'을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장의 핵심은 말로 인한 모든 갈등과 다툼이 사탄의 말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권위를 전혀 존중하지 않음으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말은 1장에서 말한 '하나님의 말씀과 2장에서 나오는 '사탄의 말'에도 근거하고 있다는 사실이며, 이는 말로 인한 문제들이 단지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임을 깨닫게 됩니다.
'2장 사탄의 말' 에 대한 내용 정리를 보시려면 아래 '2장 요약 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서론
- 갈등이 닥쳤을 때, 보통 이기적인 마음이 들며 그로인해 분노와 감정이 폭발한다.
잃어버린 낙원
- 창세기 1장 에덴동산에는 말로 인한 죄는 존재하지 않았다.
- 모든 말이 하나님의 기준과 계획에 일치했다.
- 말로 인한 모든 갈등과 다툼은 사탄의 말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하나님 말씀의 권위에 도전)
비극적인 변화, 지속되는 갈등
- 하나님의 권위가 도전받다.
- 대화를 나눌 때 경험하는 많은 문제들은 우리가 하나님의 권위를 전혀 존중하지 않는 모습에서 일어난다.
많은 음성들, 많은 해석들
- 하나님의 말씀과 배치되는 삶의 해석이 나옴.
- 하나님의 관점이 아닌 해석은 죄책감과 후회만 남음.
- 말로 인해 일어나는 문제들 대부분은 하나님의 관점으로 해석한다면 해결할 수 있다.
- 말에 문제는 잘못된 해석에서 온다.
- 말에 문제는 해석의 문제이다. 말에 문제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 옳고 참되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삶에 대한 태도 때문에 생겨난다.
거짓말을 믿고 따름
- 뱀은 거짓말로 아담과 하와를 속임.
- 우리가 하는 모든 말은 진실에 기초하든지 아니면 거짓말이든지 둘 중 하나다.
- 자신의 이익에 따라 진실을 마음대로 바꾸며 자신의 주장이 진실이라고 스스로를 속인다.
변명과 비난
- 서로를 헐뜯음.
- 다른 사람에게 죄의 책임을 돌림.
- 우리는 거의 매일 다른 사람들에게 잘못을 돌리는 말을 하거나, 그런 말을 듣는다.
- 우리가 자신의 문제 때문에 다른 사람과 환경을 비난하는 것은 하나님을 향해서도 비난을 퍼붓고 있는 것이다.
- 우리는 수많은 대화에서 하나님을 향해 비난을 퍼붓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은 말은 자기 형상대로 우리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이다.
끝없는 죄악
- 우리의 말은 서로를 세우고 회복시키든지, 아니면 찢고 파괴시킨다.
- 그래서 말은 정말로 중요하다.
말의 영적 전쟁
- 우리는 하나님의 기준과 계획에 합당하게 말하지 못한다.
- 우리는 각자 입에 함정을 스스로 두어왔다. 자기 말로 인해 속아왔던 것이다. 우리의 말은 늘 분쟁에 휘말렸다. 또 그럴 때마다 늘 너무 많은 말을 하고, 너무나 성급하게 말했다. 너무나 무모했다. 여러 가지 입소문들에 지나치게 민감했고, 악한 말이 튀어나올 수 있는 분노에 쉽게 동조했다. 그래서 자주 충돌했다. 우리는 때때로 대중 앞에선 소신을 밝힐 때도 남을 비웃는 유머를 거침없이 사용한다.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는 대신 말로써 무시해버린다.
창세기 3장과 우리의 말
- 우리의 말이 주님의 말씀(창 1장)에 근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 사탄의 말(창 3장)에도 근거하고 있다는 사실을 겸손히 인정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 이것을 인정하면, 우리의 대화에서 나타나는 다툼들은 단지 대화의 기술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임을 고백하게 된다.
토론 시간 질문지의 주제는 '고백을 위한 시간'이였습니다.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한 경험들,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관점과는 다른 삶에 해석을 한 경험들에 대해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떤 말들이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는 말들이며 그런 말들이 왜 하나님께 도전하는 말인가 그리고 하나님 말씀이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는 견해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1, 2장을 통해서 말이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우리 마음 속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 마음 속에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기준에 부합하는 말을 어떻게 할 수 있는 지에 대해 다음 공과인 '3장 인간의 말'에서 그 놀라운 해결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31 암송]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선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갈 5:22, 23
[9/14 암송]
우리의 싸우는 무기는 육신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어떤 견고한 진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모든 이론을 무너뜨리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무너뜨리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하게 하니
고후 10:4, 5
[9/28 암송]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엡 1: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