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하나님의 자녀는 무엇으로 사는가?

본문 : 요한일서 3장 1절~3절

설교자 : 조 정 의

러시아 대문호 톨스토이는 1885년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제목의 단편소설을 저술했다. 소설은 하나님께 벌을 받아 땅에 떨어진 천사 미하일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를 깨닫고 천국으로 돌아가는 내용이다. 미하일에게 하나님께서 가르쳐주신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관한 답은 바로 “사랑”이었다. 

톨스토이가 이 소설에서 그려낸 기독교 신앙은 성경과 잘 맞는 부분도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다. 하지만 “사랑”이 그리스도인의 삶에 원동력이라는 것은 맞다. 사도 바울은 모든 지식, 모든 믿음, 모든 구제와 헌신적인 삶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 유익도 없고 아무것도 아니라고 했다(고전 13:1-3). 믿음, 소망, 사랑 중의 제일은 “사랑”이다(고전 13:13).

그런데 이 사랑은 우리 안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다. 이웃을 향한 사랑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하나님이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요한은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라고 말했다(요일 4:7).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이다(요일 4:19). 결국, 하나님의 사랑이 그리스도인 삶의 원동력이다. 사도 요한은 본문에서 이를 분명하게 밝힌다. 말씀을 통해 당신이 하나님 자녀로 사는 능력을 회복하기를 원한다. 영생의 충만한 기쁨을 누리고 그리스도인으로 힘 있게 살아가기를 원한다.

1. 영생의 지금을 보고 산다(1절)

요한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사랑에 주목하라고 요구한다. 보라. 단순히 무언가를 보고 있으라는 명령이 아니라 열광하라는 명령이다. 무엇을 그토록 감격하며 봐야 하는가?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하셨는가,
우리가 그러하도다
(1절)

우리가 감격하며 봐야 할 것은 바로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다(아가페: 긍휼, 관심, 자비). 요한은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사라고 표현했는데, 여기서 “어떠한”(포타포스)은 ‘다른 나라’, ‘다른 세상(종류)’의 의미가 있다(마 8:27, “이이가 어떠한 사람이기에 바람과 바다도 순종하는가”). 하나님의 사랑은 이 땅에서 도저히 발견할 수 없는, 딴 세상에서 온 것 같은 특별하고 초월적인 사랑이다. 그 사랑에 우리는 열광해야 한다.

특별히 요한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사랑을 베푸셨는지가 아니라 (방법) 그 크신 사랑을 베푸신 목적을 주목하게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차원이 다른 사랑의 목적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하시는 것이다(호칭, 새로운 정체성). 하나님의 자녀라는 새 이름으로 불리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가 그러하도다. 실제로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셨다(새 관계, 영원히 지속하는 실제). 

당시 로마법에 따르면 자녀로 삼은 자에게 법적으로 모든 권리와 특권을 보장해 주었다(갈 4:4-5, “아들의 명분”). 생각해보라.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의 아들, 딸이다! 부모가 사랑하는 자녀에게 모든 좋은 걸 주고 싶어 하듯이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우리에게 주셨다(권리, 특권). 이 사실에 감격하는가?

이 땅에서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가장 큰 사랑은 부모의 사랑이다. 예수님은 악한 부모라도 자식에게 좋은 것을 줄 줄 안다고 하셨다(눅 11:13). 최근엔 자기 행복을 위해 이기적이고 무책임하게 자식을 버리고 죽이는 사건이 자주 보도되지만, 대부분의 부모는 이런 사건에 격분하며 부모의 사랑은 당연히 이타적이고 헌신적이어야 한다고 부르짖는다.

그런데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은 이 세상에서 볼 수 없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이타적이고 헌신적인 사랑이다. 아버지 하나님께서 우리를 자녀로 삼으시기 위해 치르신 대가를 생각할 때 그렇다. 요한이 후에 말한 대로 하나님은 우리를 살리기 위해 자기 독생자를 보내셔서 우리에 대한 자기 사랑을 나타내셨다(요일 4:9). 

사도 바울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양자로 삼으셨다고 말하는데(롬 8:15), 우리가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시려고 하나님은 자기 독생자가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라고 부르짖게 하셨다(마 27:46). 누군가를 양자로 삼는 건 일반적으로 이 땅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이타적이고 헌신적인 사랑이다. 그런데 병들고 사악한 아이를 입양하기 위해 자기 독자를 희생시킬 정도로 대단한 사랑을 본적이 있는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사랑이 그렇다. 우리가 그러하다(롬 5:6-11).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가 되시고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 바로 영생의 관계를 의미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초월적인 사랑에 의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지금도 아버지의 그 사랑을 받고 있다(2절,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우리는 현재 누리고 있는 영생을 주기적으로 봐야 한다. 이 사랑에 감격하는가?

세상은 이 놀라운 관계와 초월적인 사랑의 능력을 알지 못한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을 이해할 수 없다. 무슨 재미로 사는지, 왜 하나님, 예수님을 따르며 살려 하는지. 그리스도인이 택한 삶의 방식을 도무지 알 수 없다. 요한이 1절 마지막에 설명한 것처럼 하나님이 누구신지 그 사랑이 얼마나 큰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함은 그를 알지 못함이라(1절).

그런데 그리스도인도 영생을 가지고 있지만 누리지 못하며 살 수 있다. 세상이야 하나님을 알지 못해서 그런다고 쳐도 하나님을 아는 하나님 자녀가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가장 위대한 사랑을 받은 자가 어떻게? 마틴 로이드 존스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매사에 적용시키는 데 실패하며 주변 상황과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하나님의 자녀라는 우리의 신분이나 앞으로 하나님의 자녀로서 나아가게 될 영광된 길과 연결시켜 생각하는 대신, 그저 앞에 당장 일어나는 것들에만 집착해서 살게 되는 것이다”(448p).

그래서 우리는 봐야 한다. 열광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나를 아들과 딸로 부르시고 실제로 자녀가 되게 하셨다는 놀라운 사실을 내 삶 곳곳에 적용해야 한다. 얼마나 큰 사랑을 받았고 받고 있는지 깊이 묵상할 시간을 내야 한다.

한 주석가는 “보라”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 사랑을 깊이 묵상할 시간을 가지고 그 사랑의 실재로 하여금 우리 존재의 깊은 곳에 스며들도록 해야 한다. 우리의 숨을 멎게 하기 위한 것이고, 우리가 깜짝 놀라서 숨을 멈춘 채, ‘도대체 이 사랑은 어떤 종류의 사랑인가?’하고 생각하게 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데이비드 잭맨, 요한일서강해 BST, 117p).

하나님의 자녀는 무엇으로 사는가? 하나님의 사랑을 보는 것으로 산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자녀로 삼으시고 지금 아버지로서 자녀에게 사랑을 베풀고 계심에 열광하는 힘으로 산다. 하나님 사랑을 보지 않고 영생을 사는 건 죄책감 가득하고 짐스럽고 외식적으로 변질되기 쉬운 삶이다. 요한이 앞으로 제시할 죄를 멀리하는 것, 거짓에 미혹되지 않는 것, 말씀대로 사는 것, 형제자매를 사랑하는 것, 세상을 미워하는 것 등은 모두 하나님의 사랑으로 충전될 때 기쁨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

하나님과 정 때문에 살지 마라.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사랑하라.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나? 하나님이 먼저 당신을 어떻게 사랑하셨는지 열광하며 주목하는 것으로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사랑에 감격하여 산다. 주를 기뻐하는 것이 우리의 힘이다(느 8:10).

2. 영생의 장래를 보고 산다(2절)

그리스도인은 현재 누리고 있는 영생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보고 산다. 지금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우리가 누리는 영생은 장래 더욱더 영광스러워진다. 요한은 독자를 친밀한 표현으로 “사랑하는 자들아”라고 부르며 이 사실을 분명하게 보라고 요구한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2절)

마틴 로이드 존스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다”는 표현을 부정적으로 보지 말라고 권한다.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명백하게 보여지지는 아니하였는데”의 의미로 설명했다. 이렇게 부연설명한 이유는 명백하다. 성경이 우리의 장래를 세세하게 말하진 않았어도 분명히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조금 있으면…너희는 나를 보리”라고 말씀하셨고(요 14:19), 성령님은 바울을 통해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라고 약속하셨다(고전 15:51). 바울은 또한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라고 선포했다(고후 3:18). 사도 요한도 이렇게 말했다.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2절). 이것이 우리가 봐야 할 영생의 장래 모습이다.

여기서 요한이 영생의 장래의 어떤 측면에 주목하는지 생각해보라. 그는 황금길과 생명수를 말하지 않는다. 영원한 보상이나 고통과 슬픔 없는 삶을 말하지 않는다. 그게 장래(종말)의 핵심이 아니기 때문이다. 요한이 주목하는 영생의 장래는 하나님과 우리의 친밀한 관계에 있다. 주님께서 나타나시면 우리는 그분과 같이 변할 것이다. 그분의 참모습 그대로를 볼 것이기 때문이다.

깊이 사랑하는 부부는 서로 닮는다. 부모와 자식도 친밀한 관계 속에 서로를 닮게 되어 있다. 우리는 이 땅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을 닮아간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우리를 택하셨다고 말한다(롬 8:29). 우리가 죄를 멀리하는 건 하나님 아버지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이다(벧전 1:16). 우리가 선을 행하는 건 하나님께서 선하시기 때문이다(요일 1:7). 우리가 세상을 미워하는 건 하나님께서 세상을 미워하시기 때문이고(요 15:19), 우리가 형제자매를 사랑하는 건 하나님께서 그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이다(요 13:34). 우리는 하나님과 친밀할수록 그분을 닮는다. 그리고 주님이 나타나시는 날에 주님과 온전한 친밀함을 누리며 주님을 온전히 닮을 것이다.

삼위일체 하나님과 우리의 사귐을 영생이라고 정의할 때, 우리의 사귐이 종말에 온전해진다는 걸 믿는가? 당신은 그것을 기대하고 바라고 있는가? 장래 사랑하는 주님 얼굴을 보게 될 것을 갈망하는가? 그분을 온전히 닮아 영원히 친밀한 사귐을 누릴 것을 소망하는가? 당신은 날마다 영생의 장래를 사모해야 한다.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 가지 일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시 27:4).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고 외쳐야 한다(계 22:20).

만일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면, 하나님의 사랑을 보고 있지 않아서 그렇다. 지금 하나님의 사랑에 열광하는 자는 장래 하나님과 온전한 친밀함을 누릴 영생의 장래를 소망하며 산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여, 아버지의 사랑을 보라!

3. 영생의 소망에 따라 산다(3절)

만일 당신이 지금 영생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에 열광하고 그래서 영생의 장래를 끊임없이 바라보며 산다면 당신은 3절에 나온 말씀처럼 소망에 따라 살 수 있다.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3절)

요한은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라고 말했다. 영생의 장래는 우리에게 달린 것이 아니라 주님께 달려 있다(막연한 기대가 아니라 확실한 기대와 예견). 주님께서 우리의 사귐을 온전하게 하시는 분이지 우리가 완벽한 관계를 이 땅에서 만들어낼 책임은 없다. 하지만 주님께서 나타나셔서 자기의 참모습을 보여주시고 그 영광으로 우리를 그분처럼 변하게 하실 거라는 소망은 우리에게 거룩한 부담감을 준다. 거룩하신 그분을 더욱 닮고 싶은 부담감이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명령이 아니라 사실, 현재 시제).

사도 바울은 살든지 죽든지 자기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는 것을 원했다(빌 1:20). 그 이유에 대해 바울은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라고 말했다(빌 1:21). 다윗이 노래한 것처럼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그분과 함께 있는 것을 가장 좋은 일로 여겼다(빌 1:23). 

그리스도와 함께 있어 그분의 참모습을 보고 그분과 온전한 교제를 나누기 원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그 소망 가운데 바울처럼 살기를 원한다. 사는 것은 그리스도를 더욱 닮아 내 삶에서 그분을 존귀하게 나타내는 것. 죽는 것은 마침내 그분의 참모습을 보고 그분을 온전히 닮아 친밀한 사귐 속에서 그분의 영광을 온전히 나타내는 것이다.

성경이 가르치는 기독교의 핵심은 결국 주님을 사랑하는 것이다(고전 16:22). 성경이 약속한 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 영원한 사귐을 갖는 것이다(요 17:3).

당신은 분명 하나님과 사귐을 갖는 자녀임에도 자주 죄 때문에 멀어지는 주님과의 관계에 실망하고 좌절할 것이다. 세상이 너무 좋아 보이고 아름다워 보여 힘이 들 것이다. 형제자매를 사랑하는 것이 때론 너무 무거운 짐처럼 여겨질 것이다. 주를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지 못해 죄송할 것이다. 언제쯤 주님과 친밀한 관계, 달콤한 사귐을 누릴 수 있을까 탄식할 것이다. 

그런 당신이 영생을 누리며 사는 비법은 하나님의 사랑을 보는 것뿐이다. 하나님의 자녀는 아버지의 사랑에 열광하는 것으로 산다. 예수님께서 에베소 교회를 책망하신 것을 기억하는가?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계 2:4). 처음 사랑을 버리지 않는 비결은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갖는 것이다(계 2:5). 다른 말로 하면 처음 사랑을 매일매일 새롭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 사랑을 바라보는 것으로 우리는 그분을 향한 처음 사랑을 새롭게 한다.

그래서 그리스도를 많이 닮았던 신앙의 선배들은 하나같이 매일 아침을 하나님 사랑에 감격하는 시간으로 채웠다. 때로 그들은 냉랭하고 감흥 없는 자기 마음이 뜨겁게 하나님을 향한 사랑으로 채워질 때까지 2-3시간 기도하며 하나님 말씀으로 채웠다. 바쁘지 않아서 그렇게 산 것이 아니다. 바쁠수록 더욱 시간을 내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 사랑으로 채울 시간이 없을 만큼 바쁘면 그런 삶 자체를 재평가해 봐야 한다.

매일 하나님 사랑으로 당신을 채우라. 시간을 두고 깊이 그 사랑을 묵상하고 감격하라. 그것이 당신이 하나님 자녀로 사는 원동력이다. 하나님 자녀는 하나님 사랑으로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