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일독계획표(창세기-계시록)새해를 맞이하여 많은 성도님들이 성경 일독을 하겠다는 다짐을 하셨을 것입니다.

스마트폰 앱스토어를 찾아보면 일독을 점검해주고 체크할 수 있게 해주는 어플도 있고 인터넷에서도 쉽게 성경일독을 점검할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나 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효율적이고 편리한 면이 있지만 성경일독을 점검해주는 표를 프린트아웃하여 성경 옆에 두고 보는 것이 여러 가지로 더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유익한 성경일독표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를 찾다가 Ligonier라고 R. C. 스프로울을 대표로 한 사역단체에서 제공한 여러 가지 성경일독 계획표가 있어서 성도님들이 성경을 일독 하려는 목표를 이루는 것에 도움이 되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한글로 번역하여 PDF파일로 제작하여 이곳에 올립니다.

총 5가지의 버젼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합당하고 좋은 방법을 따라 이번 새해에는 반드시 성경 일독의 목표를 이루시기를 기도합니다.

1. 성경 일독 계획표 (창세기로 시작하여 계시록까지)

창세기부터 시작해서 성경에 수록된 순서대로 계시록까지 차례로 읽어가는 형식입니다. 장수로 끊어지기 보다는 단락으로 끊어서 읽습니다. 예) 1월 3일 – 창 8-11:9/ 1월 4일 – 창 11:10-14:13 장점은 성경에 수록된 순서대로 읽어가기 때문에 여기 저기 돌아다닐 필요가 없어서 좋습니다. 매일 읽어야 하는 양이 일정하다는 면에서도 좋구요. 단점은 출애굽기 율법 기록된 부분과 레위기라는 장벽을 넘어야 한다는 점.

💾  성경일독계획표(창세기-계시록)


2. 연대순 성경 읽기

이 계획표는 성경이 기록하고 있는 시대를 반영하여 천지창조부터 새하늘과 새땅까지 연대순으로 나열하여 읽도록 도와줍니다. 장점은 성경을 역사의 흐름에 따라 읽어서 역사적으로 순서를 정리하면서 읽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모세의 이야기가 기록된 민수기 14-15장과 모세의 시편 90편을 동시에 읽으면서 시대 상황을 더 정확하게 풍성하게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도행전을 읽으면서 바울이 각각 전도여행의 어느 지점에서 어떤 서신서를 기록했는지 어떤 심정으로 어떤 가르침을 주었는지 공부하면서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조금 이곳 저곳을 찾아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  연대순 성경 읽기 계획(up)


3. 52주 성경 읽기

이 계획표는 52주동안 주일에는 서신서, 월요일엔 율법서, 화요일엔 역사서, 수요일엔 시편, 목요일엔 시가서, 금요일엔 예언서 토요일에는 복음서를 읽는 것으로 예를 들어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롬 1-2 창 1-3 수 1-5 시 1-2 욥 1-2 사 1-6 마 1-2

장점은 요일별로 각각 다른 장르를 읽기 때문에 새롭고 재미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몇 주 읽다보면 토요일이 되면 “오늘은 예수님이 무슨 일을 하실까?”하는 궁금증을 자아낼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율법서를 읽느라 고생하는 사람에겐 참 좋은 방법이죠. 단점은 월요일에 읽었던 창세기를 다음주가 되서 읽을 때 전에 읽었던 내용을 기억해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  52주 성경 읽기 계획


4. 매일 성경 읽기

영어로 ESV Daily Bible Reading Plan이라고 되어있었구요. 가장 풍성하게 성경을 읽는 방법이지만 그만큼 시간은 많이 요구될 것같습니다. 매일 각각의 장르를 다 조금씩 읽는 것입니다. 총 4개의 장르가 있구요 (시편과 지혜서/모세오경과 이스라엘의 역사서/역대상하와 예언서/복음서와 서신서). 매일 각각의 장르를 조금씩 읽습니다. 예를 들어 1월 1일-3일엔 이렇게 읽게 됩니다.

날짜/장르 시편과 지혜서 모세오경과 이스라엘의 역사서 역대상하와 예언서 복음서와 서신서
1월 1일 전 3:1-8 창1 대상 1 눅 1:1-25
1월 2일 시 1 창 2 대상 2 눅 1:26-56
1월 3일 시 2 창 3 대상 3 눅 1:57-80

장점은 매일 아주 풍성하게 많은 성경을 읽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시편이나 복음서 중 누가복음은 두 번 읽게 됩니다. 성경을 풍성하게 많이 읽기 원하시는 분들은 이 방법이 참 좋습니다. 물론 단점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점이죠.

💾  매일 성경 읽기 계획표


5. 열 가지 목록 성경 읽기(Ten Lists)

미국 마스터스 유니버시티 그랜트 호너 교수가 만든 성경통독법입니다. ① 모세 오경, ② 역사서, ③ 시편, ④ 잠언, ⑤ 지혜서(욥기, 전도서, 아가), ⑥ 대선지서와 소선지서, ⑦ 복음서, ⑧ 사도행전, ⑨ 주요 서신서들, ⑩ 다른 신약성경, 이렇게 열 가지 목록에서 매일 1장~2장을 읽게 하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구성의 성경 읽기가 가능하고 성경이 다른 성경을 해석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경 읽기라고 말합니다. 거꾸로미디어 연구소에서는 이 방식을 활용한 성경통독 서적으로 “120일 유기적 성경통독”을 발간하기도 했습니다(2020, 링크).

💾 텐 리스트 성경 읽기표

 

 

 


여러 가지 성경 읽기 표를 통해 올 한해 꼭 말씀을 삶 가운데 더 가까이 하는 성도님들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시 119:105)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딤후 3:1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