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영화는 영화 일뿐이라고 말하지만,
영화 <명량>을 보며 자기 조상의 명예와 이름이 더럽혀진 것에 분개한 사람들을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영화 <엑소더스: 신들과 왕들>을 청년회에서 함께 보고 와서
과연 영화가 실제 우리 믿음의 선배인 모세의 역사를 얼마나 어떻게 다르게 그려냈는지
성경을 통해 비교해 보기 원하여 이 칼럼을 씁니다.

이 정도는 수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 것이고,
너무 많은 역사 왜곡과 잘못된 사건 묘사 때문에 반발하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판단은 스스로 하시기를 바라며,
다만 이러한 점들이 성경과 확연히 다르다는 점은 확실히 하고 평가하기를 원합니다.

참고로 이 외에 더 많은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들지만,
일단 확실하게 다른 점들만 기록을 해보았습니다.

1. 성경: 이스라엘 자손이 번성하고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히브리 산파 십브라를 통해 히브리 여인 중 아들이거든 죽이고 딸이면 살리라고 함(1:15~22)
   영화: 히브리의 약속된 지도자에 대한 예언을 듣고 그를 제거하기 위해 남자 아이를 죽인 것이라고 말함

2. 성경: 바로의 딸이 유모로 삼은 사람은 모세의 어머니였다(2:7~10).
    영화: 바로의 딸이 유모로 삼은 사람은 모세의 누이 미리암이었다.

3. 성경: 모세는 어머니 밑에서 자라다가 바로의 딸에게 데려가 그의 아들이 되었다(2:10)
    영화: 모세는 애굽의 궁전에서 자라고 미리암이 궁전 안으로 들어와 유모로 살았다.

4. 성경: 모세는 자신이 히브리인이라는 사실을 잘 알았다. 히브리인을 형제, 동포로 알고 있었다(2:11-13)
    영화: 모세는 눈과 그 동료들이 이야기 해주었을 때 히브리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5. 성경: 모세는 히브리 동포를 보호하기 위해 애굽인을 죽였고 그로 인해 쫓겨나게 되었다(2:12)
    영화: 모세는 자신을 히브리인으로 착각한 애굽 군인을 죽였다.

6. 성경: 모세가 십보라를 우물에서 도와주고, 십보라는 모세를 놔두고 집으로 돌아간다(2:16-22)
    영화: 십보라가 자기를 도와준 모세에게 대접하고 싶다고 하면서 모세를 아버지 집으로 데려온다.

7. 성경: 모세가 쫓겨난 것은 람세스 선왕이 죽기 전이었다(2:23-25)-성경 연대를 따르면 람세스보다는 힉소스왕일 가능성이 높음.
    영화: 모세는 람세스 선왕이 죽고 나서 그 아들의 손에 쫓겨나게 된다.

8. 성경: 모세는 호렙산에서 여호와의 사자를 떨기나무 속에서 보게 된다(3:1-3)
    영화: 모세는 호렙산에서 여호와의 사자(어린 아이)를 만나게 된다.

9. 성경: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고 말씀하신 것은 곧 말씀하신 분이 하나님이심을 보여준다(3:14)
    영화: 하나님의 사자로 나타난 아이는 “I AM” ‘스스로 있는 자’라고 보이지 않는 하나님만 하실 수 있는 말씀을 한다.

10. 성경: 하나님은 호렙산에서 분명하게 아브라함과 언약한 약속을 언급하시면서 그 약속을 이행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3:5~12)
      영화: 하나님은 언약에 대한 언급 없이 노예 생활 중인 이스라엘 민족을 돌아봐야 한다고 모세를 권고한다.

11. 성경: 하나님은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어떻게 말할 것과 애굽 왕이 어떻게 반응할 것, 그리고 여러 이적이 일어날 것, 그리고 결국 애굽을 나올 때 그들의 물품을 취할 것 등 모든 계획과 과정을 다 말씀해주셨다(3:15-22).
     영화: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돌아봐야 한다는 말 뿐 아무런 계획도 말씀하시지 않았다.

12. 성경: 모세의 지팡이가 뱀이 되고, 손에 나병이 생기는 이적으로 하나님이 모세에게 확신을 주셨다(4:1-9)
      영화: 이 내용은 빠졌다.

13. 성경: 모세는 하나님 앞에서 자신이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라고 변명하였고 하나님은 이를 책망하시고 아론을 데리고 갈 것을 명하셨다(4:10-17)
      영화: 이 내용은 빠졌다.

14. 성경: 모세는 그의 아내와 아들들을 나귀에 태우고 애굽으로 돌아갔다(4:20)
      영화: 모세는 가족을 뒤로 하고 애굽으로 갔고, 십보라는 가정을 버리라는 신이 어디있냐고 원망했다.

15. 성경: 애굽으로 가던 길에서 여호와께서는 바로의 장자가 죽을 것을 말씀하셨다(4:21-23)
      영화: 모세는 재앙이 거의 끝나갈 때쯤 이것을 알게 되고 이것만은 안 된다고 반항한다.

16. 성경: 애굽으로 가던 길에서 여호와께서는 모세를 죽이려 하셨다(4:24-26)
      영화: 이 장면은 빠졌다.

17. 성경: 모세는 아론을 만나 하나님의 모든 명령과 이적을 말해준다. 하나님은 아론에게 모세를 맞이하라고 말씀하신다(4:27-28)
     영화: 이 장면은 빠졌다.

18. 성경: 모세와 아론은 장로들을 모으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이적을 행한다(4:29-31)
      영화: 모세의 이적과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주는 장면은 생략, 히브리인들을 선동하여 애굽에 반역하는 것을 모반하는 장면으로 그려졌다.

19. 성경: 모세와 아론은 바로를 대면한다(5:1)
      영화: 영화에서 모세와 아론이 바로를 대면하는 장면은 오직 열 가지 재앙이 지나가고 나서뿐이다.

20. 성경: 모세와 아론이 바로를 대면하고 나서 바로는 이스라엘의 일을 더 무겁게 만들어 백성들의 원성을 사게 했다(5:1-23)
      영화: 바로가 백성들의 일을 무겁게 하는 장면은 재앙이 진행되는 중간쯤에 등장한다. 백성들의 원망 장면도 등장하지 않는다.

21. 성경: 하나님은 다시 한 번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을 언급하시면서 반드시 하나님의 약속을 지키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6:1-8) 백성들은 가혹한 노역으로 모세의 말을 듣지 않는다(6:9)
      영화: 이 장면은 나오지 않는다.

22. 성경: 하나님은 다시 한 번 모세에게 출애굽 계획을 말씀하셨다.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시어 표징과 이적을 많이 행하실 것, 그리고 구출하실 것을 말씀하셨다(7:1-7)
      영화: 모세는 영화 내내 하나님의 계획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23. 성경: 모세와 아론은 바로 앞에서 지팡이가 뱀이 되는 이적을 보인다(7:8-13)
      영화: 영화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24. 성경: 하나님은 모세의 지팡이로 기적을 이루시겠다(4:17)고 하신 이 후, 재앙들이 일어날 때 지팡이를 사용하게 하셨다. 예로 물이 피가 된 것은 모세가 지팡이를 손에 잡고 나일 강을 쳤을 때 일어난 것이다(7:17-19)
      영화: 모세는 열 가지 재앙을 지켜보는 사람이고, 지팡이로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25. 성경: 모세는 하나님 말씀에 따라 재앙 전에 바로를 찾아가 경고하며 자기 백성을 보낼 것을 구한다(8:1)
      영화: 재앙이 일어날 때 모세는 바로와 대면하지 않는다.

26. 성경: 바로의 신하들은 재앙이 하나님께로 왔다는 것을 안다(8:19)
      영화: 바로의 신하들은 하나님에 대해 인식하지 못한다. 나일 강의 오염으로 순서대로 재앙이 생겼다고 파악한다.

27. 성경: 바로는 재앙을 견디지 못하고 타협하기 위해 노력한다(8:28)
      영화: 바로는 재앙을 굳건하게 견뎌내고 끝까지 타협하지 않는다.

28. 성경: 악성 종기는 모세와 아론이 바로 목전에 화덕 재 두 움쿰을 하늘을 향해 날렸을 때 생겼다(9:8-9)
      영화: 악성 종기는 바로가 거울을 보면서 발견하게 되는 질병이다.

29. 성경: 네번째 재앙 파리는 이스라엘에게 임하지 않는다(8:21-22). 다섯째 가축의 죽음(9:6)과 일곱째 우박(9:26)은 이스라엘 백성이 머문 고센 땅에는 임하지 않는다.
      영화: 마지막 재앙 장자의 죽음 외에 특별한 구분이 주어지지 않았다.

30. 성경: 성경은 계속해서 모세를 바로에게 보내시어 바로에게 하나님이 살아계시며 그분이 자기 백성을 보내라고 명령하신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한다(9:13-21).
      영화: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과 메시지를 바로에게 전달하지 않는다. 다만 칼로 바로의 목을 겨누고 위협하고 협박할 뿐이다.

31. 성경: 바로는 결국 완악했으나 하나님께 범죄했다는 고백을 여러 번 한다(9:27; 10:16).
      영화: 바로는 한 차례도 하나님께 범죄했다고 말하지 않는다.

32. 성경: 장자가 죽었을 때 바로는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고 말하며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준다(12:31-32).
      영화: 바로는 어서 내 땅에서 나가버리라고 소리치며 아기를 죽이는 잔인한 신이 어디 있냐고 부르짖는다.

33. 성경: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나오면서 애굽 백성들의 은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여 은혜를 입어 얻게 된다(12:35-36).
      영화: 그런 장면은 생략되었다.

34. 성경: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아 외에 장정 육십만이 이동한다(12:37).
      영화: 출애굽한 총 백성은 사십만명이다.

35. 성경: 이스라엘이 애굽을 나와 홍해쪽으로 가는 길 동안 하나님은 낮에는 구름기둥, 밤에는 불기둥으로 길을 인도하셨다(13:21-22).
      영화: 이런 장면은 나오지 않는다.

36. 성경: 하나님은 모세에게 분명히 바다와 믹돌 사이에 장막을 치라고 명하셨고, 바로가 추격할 것이며 그와 온 군대를 멸하실 것이라 말씀해주셨다(14:1-4).
      영화: 모세는 자신이 길을 잘못 인도하여 깊은 수심의 홍해로 인도하게 되고 바로가 추격한다는 사실은 군사를 통해 듣게 된다.

37. 성경: 바로는 애굽의 모든 병거를 동원하였다(14:7).
      영화: 모두 가져갈 필요가 없고 3군대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38. 성경: 추격하는 애굽군대를 보고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를 원망한다(14:10-11).
      영화: 이스라엘 백성의 원망은 등장하지 않는다. 오히려 모세의 원망이 나온다.

39. 성경: 이스라엘과 동행하는 구름기둥, 불기둥이 뒤로 물러나 애굽 군대와 벽을 이루게 하신다(14:19-20).
      영화: 등장하지 않는다.

40. 성경: 홍해는 모세가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었을 때 갈라졌다(14:16).
      영화: 모세는 홍해에 칼을 집어 던졌고, 유성 같은 것이 하늘에서 떨어지고 나서 아침에 이상한 일이 일어났다.

41. 성경: 물이 갈라져 마른 땅이 되고 물이 좌우에 벽이 된다(14:21-22).
      영화: 물살이 약해지면서 얕은 물을 통과해서 건너간다.

42. 성경: 십계명은 하나님이 직접 써서 모세에게 주셨다(24:12).
      영화: 모세가 직접 십계명을 조각하여 만든다.

43. 성경: 십계명이 완성된 이후 이스라엘이 금송아지를 만들었다(32).
      영화: 모세가 십계명을 만들러 산을 오르는 시점에 이미 우상숭배가 시작되었다.

44. 성경: 모세의 군사적 반역 장면은 성경에 나오지 않는다.
      영화: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훈련시켜 쿠테타를 일으켰고 그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많이 학살당한다.

45. 성경: 모세는 하나님 앞에서 그 권위에 순종한다.
      영화: 모세는 신의 사자(어린아이)와 거의 동료처럼 대한다. 심지어 당신에게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호통치기도 한다. 십계명을 자신이 조각하면서 하나님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았다면 자신이 십계명을 조각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46. 성경: 모세는 다시 홍해 속으로 뛰어들지 않는다. 홍해 가운데 들어온 애굽 군대를 흩으시는 것은 불과 구름기둥 사이에서 애굽 군대를 보신 하나님의 섭리였다(14:23~25)
       영화: 모세는 다시 홍해 속으로 들어가 람세스와 대면한다.

47. 성경: 모세는 분명하게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영화: 하나님의 사자(어린아이)는 모세가 왜 나를 여기로 보냈냐고 물었을 때 “내가 너를 부른적은 없다”라고 말한다.

48. 성경: 모세는 열 가지 재앙에 대하여 하나님께 원망하거나 반항하지 않는다.
      영화: 모세는 재앙을 내리는 하나님께 이것이 당신의 방법이냐고 따진다. 사태를 더 악화시킬 뿐이라고 말한다.

49. 성경: 출애굽기 1장에서 20장까지의 성경 대부분은 하나님이 모세에게,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바로에게, 모세를 통해 백성에게, 아론에게 하신 말씀으로 채워져 있다. 나머지 말씀은 그 말씀대로 이루어진 사건을 기술하고 있는 것이다.
      영화: 영화에서 가장 많이 누락된 부분이 이 하나님의 말씀이다. 메시지가 생략되고 일어난 사건을 그려냈기 때문에 모세도, 백성들도, 바로도, 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어떻게 진행되며 어떻게 마무리 될지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다.

50. 성경: 표징과 이적은 출애굽기 사건의 중요한 핵심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강한 손으로 표징과 이적을 보이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열 가지 재앙뿐만 아니라, 지팡이가 뱀으로 변하는 것, 손에 나병이 생기는 것, 그리고 출애굽 이후 이스라엘 역사의 핵심 이벤트라고 말 할 수 있는 홍해를 마른 땅으로 건너는 것, 불기둥, 구름 기둥이 함께 한 것 등 하나님이 아니면 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영화: 영화는 최대한 표징과 이적의 스케일을 줄이려고 노력한다. 물이 피가 되는 것은 대형악어들이 서로 물고 뜯어 생긴 현상처럼, 썩는 물을 견디지 못하고 나온 개구리, 나와서 죽은 개구리 시체 때문에 생긴 파리…, 엑스트라 취급을 받은 모세의 지팡이, 불기둥, 구름기둥의 부재, 가슴까지 차오르는 홍해를 힘겹게 건너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 영화 마지막에 돌판에 스스로 십계명을 파서 기록하는 모세에게 물을 떠주는 하나님의 사자. 표징과 이적을 완전히 배제한 것은 아니나 그 특별함과 탁월함을 축소하여 표현해 낸 것 같다.

영화 엑소더스와 출애굽기 대조 PDF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