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회 두 번째 교재는 바로 HOW TO ENJOY READING YOUR BIBLE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체계적으로 열심히 읽어야 한다는 것에 모두 동의하지만, 동시에 즐겁게 읽는 것은 어려워합니다. 저자 케이스 페린(Keith Ferrin)은 20년 신앙생활을 하면서 성경을 즐겁게 읽어야 한다는 것을 체험하지 못하다가, 연기자 브루스 쿤을 만났고, 그에게 성경을 어떻게 즐겁게 읽을 수 있을지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수많은 세월 어떻게 하면 성경을 즐거워하며 읽을 수 있는지 강의했는데, 그중 가장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됐다는 답변을 들은 내용을 모아 이 책을 썼습니다.
앞으로 4번에 걸쳐 이 책을 나누면서, 어떻게 하면 성경을 즐겁게 읽을 수 있을지 배우고, 실제로 즐겁게 성경을 읽는 유평 청년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대략적인 내용 소개:
1. 왜 성경을 읽고 있는지 기억하세요
우리는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위해 성경을 읽는 것이지 정보를 얻기 위해 읽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의 기록을 정확하게 보는 것(정보를 제대로 해석하는 것)은 필요한 것이지만, 그 최종 목적은 하나님과의 교제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2. 높은 기대를 가지세요
성경을 읽기 전, 그냥 오늘 읽을 부분을 읽어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와 놀라운 성품을 생각하며, 그분이 나에게 어떤 말씀으로 교훈하실지, 말씀을 통해 어떤 아름다운 신성을 나타내실지, 높은 기대를 가지고 성경을 읽으십시오.
3. 전투를 준비하세요
성경이 재미없는 건 사탄이 성경의 진리를 미워하고 지루하게 보이도록 빛을 미워하여 피하는 우리 옛 자아를 유혹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싸울 준비를 합시다. 성경을 읽기 전, 하나님께 기도하세요. 성경을 읽는 중에도 생각이 분산될 때 잠시 기도하세요. 성경을 읽고 나서도 읽은 말씀대로 살게 해달라고 기도하세요.
4. 전체 그림을 봐요
우리는 누군가의 편지를 읽을 때 그것을 한 페이지만 읽고 다음 날 이어서 읽으려 하지 않습니다. 신약성경 대부분은 편지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성경을 읽을 때 정해진 분량만 읽고 적용하려고 애씁니다. 물론 그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전체 스토리를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읽는 것의 유익을 간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한 두 구절에서 교훈을 뽑아내려고 하기보단 전체 이야기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교훈을 얻는 방법을 취해보세요.
5. 반복해서 읽어요
많이 본 영화 스토리를 세세하게 다 기억하듯, 성경을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읽으면 우리는 즐겁게 장면 장면들을 회상할 것입니다.
6. 소리 내어 읽어요
그러면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본문의 강조점을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새롭게 본문이 들립니다.
7. 성경 본문만 읽어요
사전이나 주석, 해설을 찾아보지 말고 먼저 본문 그 자체만 읽는 것입니다. 본문에만 충실하게 충분히 읽고 나서 다른 것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8. 함께 읽어요
다른 사람(성도, 가족)과 함께 성경을 읽으면 서로 받은 교훈을 나누고 서로 읽도록 권면해주면서 성경을 읽는 즐거움을 더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처럼 성경을 아버지가 성령의 감동으로 주신 말씀으로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예수님처럼 성경을 자세히 살피며, 성경에서 분명히 드러내신 아버지의 뜻을 발견하고, 그 말씀 안에 믿음과 소망을 두고, 그 말씀대로 살아가는 우리가 되기를 원합니다.
위의 여러 방법이 우리가 성경 읽는 것을 더 사랑하게 해주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