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에게 도움이 될 좋은 책을 추천합니다.

1. 결혼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설명하는 책

 

lyod

1) 마틴 로이드 존스, [그리스도인의 결혼생활], 생명의 말씀사, 2012

기본적으로 에베소서 강해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 마틴 로이드 존스는 특유의 강해식 설교방식으로 에베소서가 말하는 남편과 아내에게 주어진 명령, 그리고 연합의 아름답고 놀라운 비밀, 마지막으로 어떻게 하나님이 계획하신 부부의 삶을 살 것인지에 대한 권고를 제공합니다.

#마틴로이드존스 #에베소서강해

adams

2) 제이 아담스, [성경이 말하는 결혼, 이혼, 재혼], 부흥과 개혁사, 2008

이 책은 간략하지만 중요한 원리를 정확하게 제시하는 책입니다. 특히 결혼으로 시작하여 이혼과 재혼이 어떻게 성경적으로 설명되는지 분명하게 제시합니다. 

#결혼이혼재혼 #성경상담학

piper2

3) 존 파이퍼, [결혼 신학], 부흥과 개혁사, 2010

이 책은 결혼의 목적에 대해 강조하는 책으로 그리스도와 교회의 모형이 결혼생활 가운데 드러나야 함을 설명합니다. 파이퍼는 하나님의 영광을 추구하고 그 영광에 사로잡힐 것을 촉구하는 설교자로 유명한데 이 책에서 그는 결혼이 결국 하나님의 영광을 추구하며 그분의 뜻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 설계된 것임을 강조합니다. 특히 독신, 성, 출산, 양육, 이혼, 재혼이 하나님의 영광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보여주는 것이 이 책의 특장점입니다.

#결혼교회와그리스도의모형 #하나님의영광에사로잡힌가정

 

2. 남녀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

macarthur

1) 존 맥아더, 하나님의 완벽한 디자인, 베드로서원, 2007

하나님께서 최초에 창조하신 남자와 여자의 온전한 모습, 그리고 범죄로 인해 권위와 복종의 개념이 어떻게 무너졌는지, 복음 안에서 하나님은 어떻게 남녀의 역할을 회복하기 원하시는지, 특별히 가정에서, 직장에서, 교회에서 남녀의 역할은 어떻게 이행될 수 있는지 성경을 근거로 설명하는 책입니다.

#남녀창조적역할 #가정직장교회 #남녀역할회복

piper

2) 존 파이퍼, [남자와 여자 무엇이 다른가], 부흥과 개혁사, 2005

95페이지 정도의 소책자이지만 이 책을 통해 존 파이퍼는 남자다움의 의미와 여자다움의 의미를 설명합니다. 세상이 만들어낸 상남자, 여성스러움보다 자연스럽고 성경적인 남성성과 여성성을 정의하고 상호보완성에 관해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파이퍼는 창조의 섭리에 따라 남자답게, 여자답게 살라고 권고합니다.

#남성스러움 #여성스러움

strauch

3) 알렉산더 스트라우크, [남자와 여자의 동등하면서 서로 다른 역할], 전도출판사, 2013

이 책은 남자와 여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성경을 공부하는 내용으로써 결혼 안에서 남녀의 역할은 베드로전서 3장 1~7절, 에베소서 5장 21~33절, 골로새서 3장 18~19절, 고린도전서 7장, 디도서 2장 3~5절, 디모데전서 3장 4, 5, 12절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교회 안에서 남녀의 동등과 역할에 대해서도 여러 말씀을 통해 공부할 수 있게 도와주고 마지막으로 분명하게 선포된 말씀대로 살라는 권고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주제성경공부 #남녀동등 #남녀역할차이 #가정 #교회

 

3. 부부의 결혼생활을 돕는 책

barnett

1) 존 바넷, [말씀 충만한 가족의 기쁨], 한인성경선교회, 2010

이 책은 말씀이 어떻게 가정의 중심이 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는 책입니다. 말씀 충만한 삶이 최고의 상을 받는 삶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남편의 역할과 아내의 역할을 말하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남편과 아내의 삶에 충만하게 넘칠 수 있을지 설명합니다. 또한, 부부의 영적 생활(기도, 가정집회 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설명합니다. 성경적 근거와 실제적 조언이 풍성한 책입니다.

#말씀충만한아버지 #말씀충만한어머니 #말씀충만한가정

keller

2) 팀 켈러, [결혼을 말하다], 두란노, 2014

이 책을 통해 켈러는 결혼이 현실이며 부부가 그 현실 속에서 성장해야 하고 하나 됨을 온전히 이루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결혼에 대한 시각을 바꾸고 이기심을 버려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또한, 부부가 어떻게 서로 신뢰하고 책임을 지고 한 몸을 이루며 다름을 축복으로 여기고 살 수 있을지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독신도 하나님과 하나 됨을 이루는 아름다운 삶임을 언급하고 성은 결혼의 언약 아래 주어진 것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다름 #성장 #연합

tripp

3) 폴 트립, [6가지 사랑의 약속], 아바서원, 2015

원래 제목은 “무엇을 기대했니?”입니다. 결혼 전 사람들은 결혼에 대한 로망을 꿈꾸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트립은 문제가 상대방에게 있는 것보다는 사실 나에게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결혼생활을 튼튼하게 해줄 여섯 가지 약속을 제시합니다: 날마다 잘못을 고백하고 용서하라. 날마다 성장하고 변화하라. 신뢰의 관계를 구축하라. 사랑의 관계를 쌓아라. 차이를 감사와 은혜로 다루라. 결혼 관계를 보호하라.

#기대 #실망 #하나님의크신뜻 #여섯가지약속

 

4. 부부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

sande

켄 산데, [부부갈등 해소전략 4], 미션월드, 2008

켄 산데는 이 책을 통해 결혼은 갈등이라는 것을 밝히고 갈등의 진원지를 찾으라고 권고합니다. 그리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고백하고 권고하고 용서하고 타협하라고 말합니다. 또한, 가정의 갈등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설명하고 어른들의 갈등을 해소하여 부모와 자녀 간의 평화를 유지하라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결혼상담의 필요성과 방법에 관해서도 설명합니다.

#부부갈등해소 #자녀에게미치는영향 #성경상담

 

5. 남편을 위한 책

alcon

1) 스티븐 켄드릭 & 알렉스 켄드릭, 랜디 알콘, [남자의 결단], 두란노, 2012

좋은 남편과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한 12가지 결단. 하나님 앞에서 어떤 자가 돼야 하는지 먼저 다루고 그 이후 가정을 구조하기 위한 결단을 세우며 무너진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할지에 대해 다룹니다. 이 책은 동기부여를 확실하게 해주는 책이며 영화 <용기와 구원>의 감독이 쓴 책이기도 합니다. 영화를 보면 내용이 더 확실하게 각인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남자의결단 #가정과사회를구조하라 #용기와구원

priolo

2) 루 프리올로, [온전한 남편], 미션월드, 2007

성경상담가인 프리올로는 이 책을 통해 아내를 기쁘게 해줄 방법들 특히 의사소통, 사랑하는 방법, 복수하지 않고 반격하는 방법, 부부관계, 아내를 보호하는 것, 가치 있게 여기고 영적으로 인도하는 법에 관해 설명합니다. 구체적인 예와 함께 놓치지 말아야 할 성경적 원리를 제시합니다.

#아내를기쁘게해주는방법 #의사소통 #영적인도자

baucham

3) 보디 바우컴, [남자 가정을 품다], 예수전도단, 2014

보디 바우컴은 가정교육 특히 성경으로 자녀를 제자 훈련하는 책임과 의무가 아버지에게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설교자입니다. 그는 성경에서 말하는 가정의 역할이 제자를 훈련하고 양육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가정의 제사장이자 선지자로서 아버지가 어떻게 가정에 어린 영혼들에 복음을 전하고 진리로 인도할 것인지 가르칩니다. 이 책은 남편의 역할보다는 아버지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본으로 자녀를 훈련하고 교육하라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자녀교육 #제자훈련 #아버지는제사장이자선지자

 

6. 아내를 위한 책

peace

1) 마르다 피스, [나는 현숙한 아내이고 싶다], 생명의 말씀사, 2011

성경상담가 마르다 피스는 이 책을 통해 현숙한 아내가 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는데 우선 성경적인 기초를 제공하여 결혼의 주인이 누구인지, 결혼생활의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은 무엇이며 하나님이 원하시는 결혼생활이 어떤 모습인지, 그 안에서 아내는 어떤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이 책의 특장점은 아내가 대화하는 기술, 갈등을 해결하는 비법, 분노와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외로움과 슬픔 극복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는 것입니다. 실질적인 예가 많이 등장하여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입니다.

#아내의감정다스리기 #현숙한아내어떻게될수있나

Machney

2) 캐롤린 매허니, 여자,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기], 지평서원, 2013

이 책은 30여 년을 목사의 사모로 살아온 캐롤린 매허니가 경건한 어머니와 아내로서 어떤 덕목을 갖춰야 하는지 설명하는 책입니다. 디도서 2장 말씀을 통하여 그녀는 남편을 사랑하고, 자녀를 사랑하며, 자제하고 순결하며 가정주부로서의 영예를 간과하지 말라고 권고합니다. 친절하며 복종할 것을 권고합니다. 경험과 지혜가 많은 여자로서 다른 여자들에게 남편을 사랑하고 남편에게 순종하면서 가정을 잘 돌보는 비결에 대해 7가지 덕목으로 설명하는 좋은 책입니다.

#캐롤린매허니 #여자의7가지덕목

 

부부의 서재에 이러한 책들이 꽂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부부가 함께 이 책에 담긴 진리를 입에 담아 교제로 꽃피우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 담긴 성경의 원리가 삶 가운데 그대로 적용되어 부부가 마땅히 드러내야 할 예수 그리스도의 충만한 영광이 가정에 가득하고 부부가 세상에 그리스도를 드러내며 온전한 기쁨과 만족이 가정에 넘치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