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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재권 구원: 1. 구원 얻는 믿음은 무엇인가?

by 조정의
    LS

    이신칭의에 관한 나의 이해와 생각은 주 되심 문제를 공부하는 동안 더 깊어졌다. ‘주 되심 구원(Lordship salvation)’이 이신칭의를 부인하는 것이라고 하는 주장에 나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  – 존 맥아더, “참된 무릎꿇음”, 16-17pp 필자는 2008년부터 2013년까지 미국 LA에 위치한 마스터스 신학대학원에서 공부했다. 동시에 수년간 그레이스커뮤니티 교회에서 매 주일 설교 말씀과 여러 세미나, 콘퍼런스를 통해 가르침을 받았다. […]

    주재권 구원: 2. 무엇이 문제인가?

    by 조정의
      LS

      주재권 구원이 주목받은 이유는 1988년 존 맥아더 목사가 “참된 무릎꿇음”이라는 책을 낼 무렵 알미니안 신학의 영향 아래 하나님의 주권보다는 인간의 선택이 강조된 구원론이 강세를 띠고 있었기 때문이다. 빌리 그래함을 비롯하여 많은 설교자가 “인간이 믿기로 결단해야만 하나님이 구원의 은혜를 베푸실 수 있다”라는식의 전도를 했다. 어떤 이들은 더 나아가 결단의 단계를 둘로 나누는데 첫째로는 예수님을 구원자로 인정하는 […]

      주재권 구원: 3. 장두만 박사의 비판에 대하여(1)

      by 조정의
        LS

        장두만 박사는 “주재권 구원”이 말하고 있는 핵심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동의하면서도 다음과 같은 이유로 존 맥아더 목사의 오류를 지적하였다. 1. 구원 개념이 불분명하다 장두만 박사는 존 맥아더 목사의 구원 개념이 불분명하다고 말하면서 맥아더 목사의 목회 경험에 대한 기술을 문제 삼는다. 맥아더 목사는 ‘믿기로 결단하고 침례를 받았지만 아무런 변화도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정기적으로 다시 침례를 준다’고 말하였는데 […]

        주재권 구원: 4. 장두만 박사의 비판에 대하여(2)

        by 조정의
          LS

          장두만 박사는 “주재권 구원”이 말하고 있는 핵심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동의하면서도 다음과 같은 이유로 존 맥아더 목사의 오류를 지적하였다.   4. 주재권 구원은 구원과 제자도 또는 칭의와 성화를 혼동하고 있다. 장두만 박사는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성화와 눈 깜짝할 사이에 일어나는 칭의의 차이를 구별해야 한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 복음에 주재권에 대한 고백을 첨가하는 것은 복음의 강조점인 은혜를 파괴하는 […]

          주재권 구원: 5. 오용되는 주재권 구원(1)

          by 조정의
            LS

            주재권 구원(Lordship Salvation)의 골자는 ‘구원 얻는 참된 믿음’은 결과로서 행함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성경은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라고 확증한다(약 2:17). 행함과 믿음을 분리하는 것은 몸에서 영혼을 분리한 것처럼 죽음이라는 것이다(약 2:26). 이렇게 분명한 성경적인 가르침에 대해 왜 사람들은 반대하는 것일까? 경계하는 것일까? 주재권 구원이 잘못 사용되기 때문이다. 주재권 구원은 다음과 같이 사용될 때 […]

            주재권 구원: 6. 오용되는 주재권 구원(2)

            by 조정의
              LS

              필자는 주재권 구원 시리즈를 통해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였다. 주재권 구원은 성경이 말하는 복음과 다르지 않다. 구원 얻는 믿음이란 그 결과로서 행함이 수반 되며 이는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는 ‘이신칭의’ 교리와 상충하지 않는다. 구원을 받기 위해 행함이 조건으로 요구되지 않으나 참된 구원은 그 결과로서 행함을 반드시 포함한다. 바울은 “오직 은혜”를 강조한 갈라디아서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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