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인생의 갈등을 만날 때
본문 : 창세기 13장 1~18절
설교자 : 이병권

 

1 아브람이 애굽에서 그와 그의 아내와 모든 소유와 롯과 함께 네게브로 올라가니

2 아브람에게 가축과 은과 금이 풍부하였더라

3 그가 네게브에서부터 길을 떠나 벧엘에 이르며 벧엘과 아이 사이 곧 전에 장막 쳤던 곳에 이르니

4 그가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이라 그가 거기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5 아브람의 일행 롯도 양과 소와 장막이 있으므로

6 그 땅이 그들이 동거하기에 넉넉하지 못하였으니 이는 그들의 소유가 많아서 동거할 수 없었음이니라

7 그러므로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와 롯의 가축의 목자가 서로 다투고 또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도 그 땅에 거주하였는지라

8 아브람이 롯에게 이르되 우리는 한 친족이라 나나 너나 내 목자나 네 목자나 서로 다투게 하지 말자

9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가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10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11 그러므로 롯이 요단 온 지역을 택하고 동으로 옮기니 그들이 서로 떠난지라

12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거주하였고 롯은 그 지역의 도시들에 머무르며 그 장막을 옮겨 소돔까지 이르렀더라

13 소돔 사람은 여호와 앞에 악하며 큰 죄인이었더라

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16 내가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17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18 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주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았더라

 

저는 오늘 “인생의 갈등을 만날 때”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곳곳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갈등을 접하게 됩니다. 갈등을 간접적으로 볼 때도 있고, 실제로 경험할 때도 있습니다. 뉴스에 나오는 정치인들의 갈등, 기업과 노조의 갈등,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부부간의 갈등 혹은 고부간의 갈등. 교회 안에는 어떨까요? 교회도 예외는 아닙니다. 때로는 교회에서도 갈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갈등은 존재합니다. 이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이런 갈등을 만날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 아브람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가 살아가면서 갈등을 만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한 번 생각해보기를 원합니다.

13장은 애굽에서 가나안으로 돌아온 아브람의 모습을 그려주고 있습니다. “아브람이 애굽에서 그와 그의 아내와 모든 소유와 롯과 함께 네게브로 올라가니“(13:1) 아브람은 애굽에서의 실패를 뒤로하고 다시 가나안으로 옵니다. 바로의 후궁이 될 뻔 했던 자기 아내와 또 애굽 이야기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던 조카 롯도 함께 가나안으로 돌아옵니다.

이 때 아브람은 매우 부유한 사람이 되어 있었습니다. 2절에서 아브람에게 가축과 은과 금이 풍부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아브람의 재산은 애굽에서의 사건을 통해 많이 늘어났던 것입니다. 아브람이 이 재산을 볼 때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요? 아브람의 늘어난 재산은 어쩌면 자신의 실패를 생각나게 하는 것입니다. 볼 때마다 괴로운 마음이 들지 않았을까요?

어쨌든 아브람은 자신이 전에 장막을 쳤던 곳, 그리고 하나님을 위하여 처음 제단을 쌓으며 예배드렸던 곳으로 갑니다. 그리고 그는 그곳에서 다시 하나님께 예배드립니다. “그가 거기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13:4)

특별히 성경은 “전에 장막 쳤던 곳”과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이라고 언급하면서, 오늘 본문 앞에 기록된 12장을 생각하게 합니다. 그래서 아브람이 다시 그 땅에 돌아온 것과 다시 예배드렸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아브람은 이 예배를 통해 하나님에 대한 마음을 회복했을 것입니다.

애굽에서 아브람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했습니다. 그런 그가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는 것은 어려움에서 자신을 구원하여 주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브람은 원래의 땅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예배자로 돌아왔습니다. 그는 실패로부터 돌아섰고,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시작합니다.

여러분, 실패는 누구나 합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실패 이후의 일입니다. 실패 후에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실패가 그냥 실패로 낭비되기도 하고, 실패가 인생의 교훈으로, 약이 되는 경험으로 유익이 되기도 합니다.

5절에 보면 애굽에서 부자가 되어 나온 사람은 아브람만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롯도 상당한 재산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아브람과 롯, 두 사람이 부자가 된 것은 나쁜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늘어난 재산 때문에 두 사람 사이에는 갈등이 시작됩니다. 그들이 차지하고 있었던 한정된 땅은, 소유가 많아진 두 사람의 동거를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갈등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습니다.

아브람과 롯에게 많은 재산은 그들의 관계에 위기로 찾아왔습니다. 7절에서 보듯이 두 사람의 목자들 사이에서 다툼이 일어났습니다. 그 땅에는 아브람과 롯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도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그 땅에 살던 거민들은 아마 더 좋은 곳을 차지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아브람과 롯은 남은 부분을 두고 경쟁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갈등은 위험했고 빨리 해결해야 했습니다. 아브람과 롯의 갈등이 계속된다면, 그 땅의 거민들에게 침략의 기회를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브람은 이 갈등에 대해서 자신이 주도권을 쥐고 해결에 나섭니다. 그는 롯에게 다가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한 친족이라 나나 너나 내 목자나 네 목자나 서로 다투게 하지 말자”(13:8) 아브람이 어떻게 이런 태도를 가질 수 있었을까요? 아마도 그것은 4절에서 이미 보았던 것처럼 아브람이 하나님께 드렸던 예배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브람은 예배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했습니다. 이것이 그로 하여금 올바른 관점을 갖게 만들었을 것입니다.

사실 우리의 수평적인 관계는 하나님과의 수직적인 관계위에서 계발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르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과의 관계가 올바르지 못하고 영적으로 흐트러져 있으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실패하기 쉽습니다.

갈등을 만난 아브람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9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가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13:9) 아브람은 넓은 마음으로 롯에게 선택권을 줍니다. 아브람은 이렇게 제안을 한 것입니다. ‘여기 우리 앞에 있는 땅 중에서 네가 먼저 선택해라. 그러면 나는 남은 부분을 하겠다’ 그는 집안의 가장으로서 평화를 유지할 우선적인 책임을 갖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관대함으로 양보를 선택한 것입니다.

아브람은 하나님을 신뢰했기 때문에 기꺼이 손해 보는 쪽을 택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땅의 약속을 받고 이를 믿는 자는 스스로 그 땅을 확보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공급하심에 대한 약속을 믿는 자는 자기가 가진 것에 대해서 관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관대한 태도를 가지고 기꺼이 손해를 감수할 때, 우리가 만나는 여러 갈등은 해결될 것입니다. 물론, 믿음에 의한 관대함이 항상 내가 바라는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적어도 그것은 갈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브람의 관대한 제안을 들은 롯은 어떤 선택을 합니까? 10절을 보면 롯은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봅니다. 여기 롯이 바라보았다는 것은 ‘자세히 관찰하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롯은 그 땅이 넉넉한 물을 가진 매력적인 땅임을 보았습니다. 풍성함 그 자체였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그 땅을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다고 말합니다. 여호와의 동산은 모든 지역으로 흐르는 물을 공급했던 에덴동산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땅은 나일 강으로 항상 물이 넉넉한 애굽 땅과도 비교됩니다. 다시 말해, 롯이 바라본 땅은 에덴동산이나 애굽 땅과 같은 풍요로운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롯은 그 땅을 선택합니다. 롯은 보는 것에 의해 결정을 내렸습니다. 성경은 롯이 본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그 땅이 롯에게 어떻게 욕심을 불러일으켰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치 에덴동산의 나무가 하와에게 욕심을 일깨웠던 것처럼 요단의 비옥한 땅은 롯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그리고 지금 눈에 보이는 것으로 인해 다른 고려사항들은 모두 잊혀지고 맙니다. 롯은 하나님의 뜻을 구하거나 혹은 자기 삼촌을 배려하는 일들, 선택에 있어서 미리 생각해야 할 것들이 지금 롯에게는 안중에도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십시오. 그 지역의 화려한 설명 뒤에는 불길한 내용이 함께 있습니다. 10절에 롯이 바라보는 땅을 묘사하면서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라는 말이 덧붙여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에 의한 롯의 선택은 훗날에 비참한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이렇게 롯은 요단 온 지역을 택하고 동쪽으로 옮겨 아브람을 떠납니다. 롯은 가나안 땅에 머무르고 있는 아브람과는 달리 그 거주지를 소돔에까지 옮기게 됩니다. 그리고 그 소돔에 대해서는 13절에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소돔 사람은 여호와 앞에 악하며 큰 죄인이었더라“ 소돔 사람에 대해서 성경이 표현하기를 악하며 큰 죄인이라고 말합니다. 그냥 죄인이라고 하지 않고, 더 힘을 주어서 그들의 악함을 강조합니다. 롯은 거기 가서는 안 될 사람입니다. 하지만 그는 그곳까지 갔습니다.

믿음이 아니라 보는 것으로 살면, 눈에 보이는 대로 선택하면, 당장은 좋은 것 같지만 결국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우리는 스스로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가를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향한 믿음보다 눈에 보이는 것으로 계산하며 따질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당장의 결과나 내 느낌대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롯은 자신이 낙원을 선택했다고 생각했겠지만, 사실 더럽고 냄새나는 시궁창을 선택한 것입니다. 반면에 아브람은 믿음으로 자신의 유익을 먼저 구하기보다 아량을 베풀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칫 큰 갈등으로 번질 수 있었던 사건을 해결했습니다.

롯이 떠난 후 아브람에게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13:14-15)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하신 땅에 대한 약속을 다시 확인시켜주시며 더 구체적으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16절에는 아브람의 자손에 대한 약속을 다시 말씀하십니다. 땅에 대한 약속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은 자손에 대한 약속입니다. 왜냐하면 자손이 그 땅의 실제적인 소유자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브람은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 거짓이 없는 참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롯이 무엇을 선택하든 자신에게 별 문제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사는 사람의 삶을 인도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주권적으로 그분의 선하신 뜻을 이루십니다. 하나님은 신실하십니다. 그 하나님을 안다면, 우리는 관대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면 할수록 우리는 내가 가진 것에 대해서, 그리고 그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일에 대해서 너그러워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다른 사람에게 저것이 돌아가면 내게 돌아올 몫은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손해 보지 않으려 합니다. 그래서 내 것을 지키려고 하고 내가 다른 사람보다 많이 차지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때문에 갈등이 생기고 다툼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저희 집에는 아이들이 세 명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해 먹을 것을 준비하면, 적어도 세 개는 있어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기 것을 챙기기 위해 다툼이 일어납니다. 아이들은 지금 눈앞에 있는 것만 보고 아빠는 보지 못합니다.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더 줄 수 있는 아빠의 넉넉함을 생각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 자기 것을 챙기려고 하는 겁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필요를 공급할 수 있는 분이십니다. 하나님 안에서 나의 몫은 언제나 준비되어 있고 하나님께서 책임지십니다. 내가 내 것을 챙기기 위해서 애쓰지 않아도 나를 위한 몫이 충분히 있다는 것을 알면, 우리는 얼마든지 관대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생각해보십시오. 아브람이 롯에게 아량을 베풀며 양보했을 때, 롯은 기다렸다는 듯이 냉큼 좋은 땅을 선택하고 아브람에게서 떠납니다. 우리가 뭔가를 양보하고 아량을 베풀었는데 상대방이 이를 이용하면, 괜히 손해 보는 것 같고 불이익을 당한 것 같습니다. 믿음으로 선택하는 것이 마치 바보 같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브람의 경우에서 보듯이 믿음으로 선택한 사람은 결코 바보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인정해주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의 이야기는 아브람이 거처를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그곳에 거주하면서 하나님께 제단을 쌓은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오늘 이야기의 시작과 끝에서 아브람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로 묘사됩니다. 예배자로서 아브람은 갈등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었습니다. 예배자로서 아브람은 믿음을 좇아 행했고, 롯에게 너그러움을 베풀었습니다. 그는 이기적이지 않았고 관대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혹시 여러분은 갈등 가운데 있지 않으십니까? 꼭 지금은 그렇지 않더라도 분명한 것은 누구나 그런 갈등을 겪어왔고 또 앞으로도 겪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부부간의 갈등일 수 있고, 자녀와의 갈등일 수도 있습니다. 친척이나 친구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경험할 수도 있고, 직장에서의 누군가와 갈등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교회에서 성도와 갈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해결하려 하십니까? 갈등관계에 있는 사람은 붙들고 화장실로 끌고 갈까요? 아니면 그냥 무시할까요? 아니면 끝까지 누가 맞는지 겨루어볼까요?

갈등을 해결하는 법은 아브람이 했던 것처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관대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아량을 베풀며 필요하다면 손해도 기꺼이 감수하겠다고 각오하면 갈등은 해결될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 일을 통해 선을 이루실 것입니다

점심 메뉴 때문에 의견차이가 생겼습니까? 그러면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먹도록 하십시오. 축구를 하다가 판결문제로 언성이 높아졌습니까? 그러면 상대방의 주장대로 해주십시오. 사람의 생명이 걸려 있는 문제가 아니라면, 갈등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말 아무것도 아닌 것을 가지고 갈등하며 다투어도 될 만큼 우리의 인생이 길지는 않습니다. 그러기에는 우리 인생이 너무도 짧습니다. 사람이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니라면, 그렇게 목숨 걸며 용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사람을 살리기 위해서 존재하는 자들입니다. 내 욕심 때문에, 사소한 일 때문에, 내 자존심 때문에 사람들과 갈등한다면, 그래서 사람들과 다투고 관계가 틀어진다면, 그것은 사람을 살리는 일이 아니라 그 반대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아니라, 하지 말아야 하는 일입니다. 우리 존재의 목적과는 정반대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달려야 할 목표를 앞에 두고 역주행하는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시겠습니까? 거꾸로 달려가시겠습니까?

사실, 누구도 그렇게 하기를 원하지는 않지만 우리가 연약해서 많이 그렇게 합니다. 저도 돌아보면 많이 그렇게 해왔습니다. 정말 별 것도 아닌 것 가지고 자존심 상해서 열을 내기도 하고, 작은 말에 상처를 받기도 하고, 두고두고 그 상처를 기억하기도 하고 여전히 그럴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님의 사랑을 기억하면 그런 것이 합당치 않음을 알게 됩니다. 돌이켜야 함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다시 주님 앞에 엎드리게 됩니다. 여러분도 그렇지 않습니까?

갈등은 언제 어디서든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런 상황이 생기거든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관대하게 반응하십시오. 아량을 베풀고 손해를 당하고 기꺼이 져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아시고,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손을 들어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브람이 하나님께 예배를 드려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회복했던 것처럼 여러분도 그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우리의 삶을 돌이키게 하고, 우리가 주님을 위해 인내할 수 있도록 하는 힘이 됩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잠깐이라도 기도하고 말씀을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주님을 바라보십시오. 그러면 뭐가 더 중요한지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유평교회가 우리를 지켜보고 있는 세상 앞에서 자신의 유익보다 상대방의 유익을 더 생각하며 성숙한 자세로 사랑을 실천한다면 어떻겠습니까? 우리가 갈등을 만날 때마다 서로를 배려함으로 내 생각만을 고집하지 않고 그렇게 갈등을 해결한다면 어떻겠습니까?

우리가 기꺼이 손해를 당하고 기꺼이 포기 한다면, 그로 인해 믿지 않는 누군가가 우리 주님께로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올 것입니다. 그거야 말로 이기는 일이 아닐까요?

그러니 인생의 갈등을 만날 때 내 이익을 따지기보다, 충동적으로 반응하기보다, 믿음으로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우리는 갈등에서 진정한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믿음으로 지는 것이 이기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손해 보는 것이 더 많은 것을 얻는 것입니다. 갈등의 상황 속에서 믿음으로 관대하게 반응한다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으로 얻을 수 있는 만족을 경험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