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예수님이 가르쳐주시는 인생
본 문: 누가복음 12장 13-21절
설교자: 이 병 권

"무리 중에 한 사람이 이르되 선생님 내 형을 명하여 유산을 나와 나누게 하소서 하니 이르시되 이 사람아 누가 나를 너희의 재판장이나 물건 나누는 자로 세웠느냐 하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또 비유로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시되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심중에 생각하여 이르되 내가 곡식 쌓아 둘 곳이 없으니 어찌할까 하고 또 이르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곳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사람은 누구나 한 번뿐인 인생을 잘 살기 위해서 나름대로 노력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성공한 이들의 강연이나 베스트셀러 등을 통해 인생을 배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들이 말하는 것에도 우리가 배울 부분이 있지만, 때로는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오히려 그들 중에는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세상 그 누구도 우리에게 인생을 가르쳐 주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저는 오늘 우리의 인생에서 권위를 갖고 실수 없이 바른 길로 인도하실 수 있는 한 분, 인생에 대해 충분히 말할 자격이 있으신 분, 가장 가치 있는 인생이 무엇인지 아셨고 그대로 사셨던 분, 하나님께서 인정하시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인생을 사셨던 예수님을 통해서 인생에 대해 배우기를 원합니다.
 
본문 말씀을 보면, 예수님께서 수만 명의 사람들이 모인 중에 말씀을 전하고 계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종교 지도자의 위선과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을 시인하는 문제에 대해서 열정적으로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의 입술에서 선포되는 놀라운 말씀을 놓치지 않으려고 정성을 다해 그분의 말씀을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한 사람이 불쑥, 그 말씀 가운데 끼어듭니다. 그는 분해서 견딜 수 없다는 표정으로 예수님께 이렇게 말합니다. “선생님 내 형을 명하여 유산을 나와 나누게 하소서!” 한 마디로 “선생님! 제 돈 좀 받아주세요!”라는 말입니다. 이 사람은 자신이 받아야 할 유산에 정신을 빼앗겨 예수님의 말씀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그는 예수님께 자기편이 되어달라고 요청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예수님은 이 무례한 행동을 그냥 두지 않으셨습니다. “이 사람아 누가 나를 너희의 재판장이나 물건 나누는 자로 세웠느냐” 그리고 예수님은 그에게 인생을 가르쳐주기 위해 말씀하십니다. 이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들어야 할 경고의 말씀입니다.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15)” 다시 말하면 “너희는 조심해서 욕심을 멀리하여라. 재산이 차고 넘치더라도, 인생은 그것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하신 이 멋진 말씀이 안타깝게도 우리가 매일같이 듣고 있는 말과는 너무나 다릅니다. 오늘날 세상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이 명품 아파트에 사십시오. 그러면 선생님의 인생의 수준이 달라질 것입니다” “이 최고급 외제차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차를 타면 당신은 더 멋진 인생의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더 행복한 인생을 위해서 투자하십시오”
 
세상은 늘 우리에게 이렇게 속삭이며 유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말은 모두 거짓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거짓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때로는 이런 말들에 잘 넘어갑니다. 예수님은 이런 우리의 연약함을 너무도 잘 아시기에 이제 한 비유를 들어서 말씀하십니다.
 
16절부터 나오는 예수님의 비유에는 ‘한 부자’가 등장합니다. 이 부자는 그의 밭에서 풍성한 소출을 이루어 그의 창고는 이제 더 이상 곡식을 쌓을 틈이 없을 만큼 가득 찼습니다. 행복한 고민에 빠진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래 창고를 헐고 더 크게 짓자!” 이제 모든 걱정은 사라졌습니다. 여러 해 동안 걱정 없이 먹고 마시며 쉴 수 있는 재산이 쌓인 것입니다. 오늘날 말하는 ‘성공한 삶’입니다. 이제 그는 이 많은 재산을 쓰면서 여생을 즐기는 일만 남았습니다.
 
그런데 아주 심각한 문제, 이 부자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바로 시간이 다 된 것입니다. 인생이라는 경기의 심판되시는 하나님께서 시계를 보시며 호루라기를 만지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 경기 종료를 알리시면 그것으로 모든 것은 끝나는 것입니다.
 
이 부자가 자신의 은퇴 계획을 세운 그 순간, 위에서부터 너무나도 낯선 목소리가 들립니다.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사람들에게 이 부자는 부러움의 대상이었을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나도 저 부자처럼 성공해야지”라고 말할 만한 성공의 모델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 부자를 “어리석은 자여”라고 부르십니다.
 
지금까지 그는 추수를 대비한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자신이 거둘 곡식을 생각했고 그 곡식을 보관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에게 다가올 가장 중요한 일, 인생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대비해야 할 일은 놓친 것입니다. 결코 피할 수 없는 ‘죽음’이라는 추수를 대비하지 못했습니다. 하나님 만날 준비를 하지 못한 것입니다.
 
부자의 삶은 그렇게 끝이 났습니다. 그는 단 한 알의 곡식도, 단 한 푼의 돈도 챙기지 못한 채 떠나야 했습니다. 그는 미래를 준비한 듯 보였지만 아무것도 준비하지 못했고, 그는 똑똑한 듯 보였지만 어리석은 자였습니다.
 
예수님은 부자 이야기를 마치시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십니다.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21)” 이 이야기에 나오는 어리석은 부자처럼 자기만을 위해서 사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은 경고하십니다. 바보처럼 살지 말고 정말 잘 사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라고,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삶을 살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이 가르쳐주시는 인생의 의미를 세 가지로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인생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인생은 연약하여 깨지기 쉽습니다. 젊고 건강한 사람들, 인생을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성취해 가는 사람들,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사람들은 인생의 덧없음에 대해서 생각하지 못할 것입니다. 자신의 젊음이나 건강이나 부가 영원할 것처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생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 땅에서의 삶은 기한이 있습니다. 모래시계의 모래가 조금씩 조금씩 떨어지듯이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도 조금씩 조금씩 줄어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허락된 시간이 언제까지인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하루하루 그 날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인생을 잘 살기 위해서는 늘 이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우리는 오늘이라도 위에서 부르시면 지금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이 땅에 두고 갈 수 밖에 없습니다.
 
1995년 4월, 대구에서는 도시가스 폭발 사고가 있었습니다. 그 사고는 제가 다니고 있던 중학교 건너편 사거리에서 발생했는데, 등교 시간이었기 때문에 학생들의 피해가 컸습니다. 그 사고로 저희 학교 학생 42명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제가 만약 10분만 일찍 학교에 갔다면 저는 지금 이 자리에 없을 것입니다. 인생의 끝이 언제 어떤 모습으로 찾아올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때 누군가의 인생이 그렇게 끝나고 마는 것입니다.
 
인생은 생각만큼 그렇게 견고하지도 길지도 않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 사실을 생각하지 않고 사는 사람이 이 부자와 같은 사람입니다. 우리는 인생의 연약함과 덧없음을 잊지 말고, 언제라도 내 삶이 끝날 수 있다는 인식 하에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니 중요한 일을 미루지 마십시오. 그것을 먼저 해야 합니다.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입니까? 인생에 있어서 죽음을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보다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여러분은 이 땅에서의 인생이 끝나고 하나님 앞에 서게 될 그 날을 준비하셨습니까?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내 모든 죄를 사하셔서 하나님과 인격적인 관계가 맺어졌음을 확신하며 살고 계십니까? 만약 그렇지 않다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이 일을 대비하셔야 합니다. 언제 우리가 하나님 앞에 서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니 이를 위해서 간절히 기도하며 준비하십시오.
 
 
“하나님 저는 정말 인생의 참된 의미를 발견하고, 구원의 확신과 천국의 소망 가운데 살기를 원합니다. 하나님 저를 도와주십시오.” 이렇게 기도하며 하나님께 있는 모습 그대로 솔직하게 나아가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들으시고, 선히 인도해주실 것입니다.
 
예수님이 가르쳐주시는 인생에 대해서 두 번째로 살펴볼 것은, 인생은 가진 것으로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내가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가 인생의 의미를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나의 재물은, 보다 중요한 목표를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 자체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재물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재물이 나의 인생의 목표가 되고 이 재물에 나의 마음을 빼앗기게 된다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재물은 더 중요한 목표를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주의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재물이 내 인생의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의 인생의 목표는 재물 자체입니다. 입술로는 아니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삶을 들여다보면 부인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어서 재산을 모으고 그것을 누리기 위해서 삽니다. 그러나 인생은 그것 이상입니다.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십시오. 내가 재물을 소유하고 있는지, 아니면 재물이 나를 소유하고 있는지. 만약 재물이 나를 소유하고 있다면 나는 탐욕에 의해서 움직이게 될 것입니다. 많이 가지는 것을 성공이라 믿고 더 많이 가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가진 것으로 나의 가치를 드러내려고 하고, 다른 사람을 그렇게 평가할 것입니다. 내가 가진 것이 내가 어떤 사람인가를 말해준다고 착각하며 살 것입니다.
 
그 사람은 점점 더 자신의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 재물에 매달리게 될 것입니다. 더 좋은 집, 더 좋은 차, 더 좋은 제품들, 더 좋은 옷들이 반드시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과연 그런 것들이 인생을 보다 의미 있게 하겠습니까?
 
몇 년 전, 어느 여대생이 방송에서 자신의 이상형을 키가 큰 남자라고 이야기하면서 키가 180이 안 되는 남자는 루저(패배자)라고 말해서 한동안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녀의 기준에 의하면 저는 완전히 패배자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기준은 키가 아닐뿐더러, 저는 키와 상관없이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그녀가 말한 대로 실제 이상형의 남자와 결혼했다고 해서 그녀가 아침마다 남편의 키를 생각하면서 행복해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외적인 것이 인생의 의미를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더 많이 가진 인생이 더 행복한 인생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성경은 탐심이 우상 숭배라고 말합니다. 재물에 대한 욕심이 우리의 믿음과 우리의 삶을 망쳐놓을 것입니다. 재물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재물을 위해서’ 사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마십시오. 재물을 잘 관리하는 지혜로운 청지기가 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삶을 지배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입니까? 여러분은 무엇 때문에 움직이십니까? 여러분의 눈을 번뜩 뜨이게 만드는 것이 무엇입니까? 힘은 들어도 여러분에게 뭔가를 하게끔 만들고 내가 정말 살아있음을 경험케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여러분은 무엇 때문에 안타까워하고, 무엇 때문에 괴로워하고, 무엇 때문에 눈물을 흘리십니까? 한 번 뿐인 인생에서, 여러분은 지금 무엇을 위해서 살고 계십니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마지막 교훈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세 번째로 인생은 하나님에 대한 부요함에 달려 있습니다. 인생의 의미와 가치는 그 소유의 넉넉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부요함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인생은 우리가 어떤 집에 살고, 어떤 차를 타고, 어떤 옷을 입느냐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내가 가진 물건이 얼마나 고급이냐, 내가 우리 반에서 몇 등을 하느냐, 어느 대학을 나왔느냐, 내 외모가 얼마나 뛰어난가, 내가 직장에서 받는 월급이 얼마인가로, 인생의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은 그런 것들로 점수를 매기고 성공과 실패를 따질지 모릅니다.
 
그러나 인생은 우리가 하나님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그 분을 얼마나 신뢰하고 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인생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그 사랑에 감격하고 감동해서 그 사랑에 응답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 사랑이 동기가 되어서 얼마나 기꺼이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을 예배하는가에 인생은 달려 있는 것입니다.
 
인생은 인생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내가 얼마나 헌신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인생은 나를 위해 모든 것을 내어 주신 그분을 따라가는 가며, 하나님의 말씀에 얼마나 순종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인생은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이 원하시는 선한 일에 내가 가진 것들을 얼마나 지혜롭고 관대하게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어리석은 부자는 이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는 자신에게 재물을 주신 하나님의 의도가 무엇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그는 자기만을 생각했고 자기만을 위해 재물을 쌓아두었습니다. 인생이 자신만의 것이라고 착각한 것입니다.
 
이 부자는 자신이 어떻게 하겠다는 말을 계속 하면서 ‘내 곡식’, ‘내 곳간’, ‘내 물건’, ‘내 영혼’ 등 완전히 자신에게 빠져 있었습니다. 제 어린 딸들이 간혹 이런 노래를 부를 때가 있습니다.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춤추며 노래하는 예쁜 내 얼굴” 다 큰 어른이 이런 노래를 부르며 사는 것과 같습니다. 자기중심적이고 자신만을 아는 사람이 많아도 너무 많습니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참된 인생은 나 자신보다 훨씬 더 큰 것입니다. 그것은 나를 넘고 내가 속한 가정을 넘어, 그분의 나라에 대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왜 여러분에게 재물과 재능과 건강을 주셨는지 생각해보십시오. 하나님께서 왜 여러분을 이곳으로 인도하셔서 이 말씀을 듣게 하시는지, 하나님께서 왜 여러분을 세계경제 15위 부유한나라 대한민국에 살게 하시고, 지금까지 이렇게 먹이시고 입히셨는지 생각해보십시오. 비가 와도 편히 잘 수 있는 집을 주시고, 옷장 가득하게 옷을 주시고, 냉장고를 가득 채울 정도로 넘치는 음식을 주십니다. 먹을 것이 없어 걱정하기보다, 먹을 것이 많아 고민하는 것이 우리들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의도가 무엇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만을 위해 살았던 부자를 어리석은 자, 바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오늘 말씀을 마무리하면서 또 다른 바보 한 사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지난 2,3년 동안 그리스도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그 청년 바보 의사”라는 책의 주인공입니다. 이 책은 ‘안수현’이라는 예수님을 믿는 한 젊은 의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는 환자에게 그냥 할 말만 하고 돌아서는 여느 의사들과는 달랐습니다. 한 밤 중에 환자를 찾아가서 그 침상에 앉아 기도해주고, 때로는 환자의 넋두리를 들어주느라 새벽까지 그 자리를 지키는 사람, 가방에 경건 서적과 찬양 테이프를 가득 넣고 다니다가 필요할 때 마다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고 의약분업으로 의사들이 파업했을 때 자신의 믿음대로 환자 곁을 지켰던 사람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볼 때 그는 정말 바보였습니다.
 
그런 그가 군의관으로 복무하다가 유행성출혈열에 걸려 서른 세 살의 나이로 이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한 평범한 청년의 장례식에 4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모인 것입니다. 의사들, 간호사들, 병원직원들, 교회 선후배들, 군인들, 뿐만 아니라 병원 청소하는 분, 식당 아줌마, 침대 미는 도우미, 매점 앞에서 구두 닦는 분까지… 구두 닦는 분은 자신에게 허리를 굽혀 공손하게 인사하는 의사는 그 청년이 평생 처음이라고 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삶의 영향을 받았고 그가 베푼 사랑의 수혜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갔지만 지금도 그 책을 통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감동을 받고,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좋은 인생으로 그 삶을 되돌리고 있습니다. 그는 비록 짧은 인생을 살았지만 누구보다 많은 아름다운 흔적을 남기고 갔습니다. 그의 영원이 얼마나 아름다울지 생각해보십시오.
 
이러한 인생이 하나님께 부요한 인생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 부요한 인생이 진짜 잘 사는 인생입니다. 여러분은 이 세상을 떠난 후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지금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요?
 
하나님과 긴밀히 동행하고 아침마다 새로운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고 하나님의 말씀과 그 분이 주시는 영적인 기쁨으로 우리 마음을 가득 채우도록 합시다. 그냥 사는 것이 아니라, 그냥 재물들 쌓아두고 더 가지려고 발버둥치며 더 가지지 못해 안달하며 그렇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해 사는 인생이 되십시오.
 
 
성령의 충만함 가운데 욕심을 버리고 그 분의 뜻에 합당하게 나의 재물과 나의 자원들을 사용하며 관대히 나누도록 하십시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를 이루는 일에 자신을 기꺼이 드릴 수 있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그런 인생을 살면 세상은 우리를 향해 바보라 말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아닙니다.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세상으로부터 바보라는 평가를 받으시겠습니까, 아니면 하나님으로부터 바보라는 평가를 받으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