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서로 봉사하라
본문 : 베드로전서 4:10-11
설교자 : 조정의

 

10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11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오늘 말씀을 끝으로 베드로는 지금까지 해왔던 많은 이야기들을 마무리합니다. 이 중요한 시점에서 그는 왜 ‘서로 봉사하라’는 명령을 하고 있을까요? 베드로전서는 찬송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우리를 구원하셨다고 말합니다. 그가 태초에 우리를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뿌림으로 우리의 죄를 사하셨으며, 성령으로 날마다 거룩하게 하신다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큰 권능으로 그 구원을 지키고 계시고 하늘에 간직하고 계시며, 주님께서 다시 나타나시는 그 날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신다고 말씀합니다.

그리고 2장에서는 그리스도를 산돌로 말하고 그와 함께 지어져가는 교회에 대해 말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로서 백성답게 살라고 말합니다. 정치 지도자들에게 순종하고, 선한 종으로서 주인에게 순종하라고 말하며, 가정에서, 교회에서, 주님의 백성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말씀했습니다.

3장에서는 그들이 처한 많은 고난 가운데 어떻게 성도로서 살아갈 것인지에 대해 말했습니다.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것으로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면 너희에게 유익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4장은 주님이 오실 그날에 대해 말합니다. 현재 수많은 고난을 당하지만 곧 만물의 마지막이 왔다고 말합니다. 이 때에 죄와 치열하게 싸우라고 말하고 정신을 차리고 기도하라고 말합니다. 무엇보다 뜨겁게 서로 사랑하라고 말하고 그에 구체적인 적용으로 지난 시간에 살펴보았던 “대접하라”는 명령이 있었습니다. 이것이 개인적인 사랑의 실천방법이라면, 오늘은 성도들이 교회로서 하나되어 서로 섬기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사랑의 또다른 실천입니다.

 

무엇을 가지고 섬기는가

교회가 하나가 되어 섬길 것에 대해 말하면서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라고 말합니다. 각각 받은 은사를 가지고 섬기라는 것입니다. 은사는 헬라어로 ‘카리스마’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 단어를 생각할 때 한 사람이 원래 가지고 있는 에너지, 리더십, 능력 등을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강한 카리스마가 있다고 말하고, 또 어떤 사람에게는 조용하고 차분한 카리스마가 있다고 말합니다. 성경에서 ‘카리스마’는 성령의 은사를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거듭날 때 성령께서 주신 영적 능력, 자원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이 단어는 ‘은혜’와 어원이 같습니다. 즉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인 것입니다. 성도 각각에게 하나님이 주신 은사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은사에 대해서는 로마서 12장과 고전12장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아는 은사는 방언, 예언, 가르침, 섬기는 것 등이 있습니다. 저는 성경에 나오는 은사를 목록으로 만들어봤습니다. 크게 ‘말로 하는 것’과 ‘행동으로 하는 것’으로 나눴습니다.

먼저, 말로 하는 것은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가르치는 일’, ‘위로하는 일’, ‘사도’, ‘교사’, ‘선지자’, ‘복음전하는 자’, ‘목사’ 등이 있었습니다. 예언을 하고 영을 분별하며, 방언, 방언 통역 등이 있었습니다. 오늘날 방언의 은사는 없어진 것으로 분별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행동으로 하는 것에는 ‘섬기는 일’, ‘구제하는 일’, ‘다스리는 일’, ‘긍휼을 베푸는 일’, ‘병 고치는 은사’, ‘능력 행함’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것이 은사의 전부는 아닙니다. 여러분은 이 중에 아무것에도 해당되는 것이 없다 해도 낙심하지 마십시오. 정말 다양한 은사가 있는데 그저 대표적인 예시로 들은 것입니다.

베드로는 “각각”이라는 말을 했는데, 한 사람도 빠짐없이 은사를 주셨다는 것입니다. 거듭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런 은사를 받았습니다. 아무리 어린 아이라도 나이 많으신 분들도 은사를 받았습니다. 이것은 운전면허처럼 우리가 무엇을 해서 얻어낸 것이 아닙니다. 거듭난 신자에게 하나님이 성령의 뜻대로 은사를 주시는 것입니다(고전 12:11). 또한 은사는 하나님께 조르고 떼를 써서 받은 것이 아닙니다. 방언의 은사를 주장하는 일부 사람들이 하나님께 열심히 구하면 그 은사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는데 이는 성경이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은사를 받았고 우리의 노력이나 간구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로 얻은 것이라면, 우리는 우리의 은사에 만족해야 합니다. 우리는 각각 다른 은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존 맥아더 목사님 같은 설교가가 될 수 있을까요? 그럴 수 없다 해도 저는 만족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신 은사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는 겸손해야 합니다. 내가 남보다 더 지혜 있다거나 다른 사람보다 더 말을 잘 한다거나 봉사를 잘 한다고 교만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내가 취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으로 인해서 우월감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베드로는 우리가 각각 하나님께 은사를 ‘받았다’에서 그치지 않고 “맡았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 하나님은 서로 섬기라고 은사를 주셨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그 은사를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도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선한 청지기”는 주인이신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자”입니다. 누가복음 12장에서 주님은 비유로 말씀하시면서 “지혜 있고 진실한 청지기가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종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줄 자가 누구냐”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사도 바울은 자신을 “맡은 자”라고 말하면서 “맡은 자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고전 4:2)고 말합니다.

“서로 봉사하라”에서 ‘봉사하다’는 ‘섬기다’와 같은 말입니다. 우리가 받은 영적 자원은 더 넓게는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허락한 모든 것을 말합니다. 재물과 시간, 영향력, 친구관계 등 모든 영역에서 그러해야 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섬길 수 있을까요? “누가 너를 남달리 구별하였느냐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않은 것이 무엇이냐” 우리의 모든 은사는 하나님으로부터 와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은사를 사용할 때 자만하지 말아야 하고 충성해야 합니다.

잡히시던 날 밤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했던 말씀을 기억하십시오. 제자들은 서로 발을 씻길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수건을 허리에 두르시고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면서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요 13:14-15)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이라면 마땅히 서로 섬기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 자리에 함께 있었던 베드로가 이제 성도들에게 이와 같이 명령하고 있습니다. 봉사하라, 섬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섬김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흔히 교회에서 ‘실업자 되지 말라’는 말을 듣습니다. 그런데 이 말은 교회 안에 어떤 부서에 반드시 소속되어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부서에 소속되지 않으면 실업자라는 말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은사, 영적 자원을 성도들을 섬기는 데 사용하지 않는 자가 실업자입니다. 여러 부서는 우리의 영적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방편들입니다. 애찬 당번으로 일하는 것도, 주일학교나 학생회에서 가르치는 것도, 새로 방문한 성도를 안내하는 것도 모두 봉사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재능과 영적 자원을 가지고 성도를 섬기고 있다면 그는 실업자가 아닙니다.

우리가 모이는 주일은 섬김과 봉사의 시간들입니다. 성가대는 찬송을 통해 섬기고, 뒤에서 음향을 맡은 사람은 그 일을 통해서 섬깁니다. 아래층에서 식사를 준비하는 분들도 역시 섬기고 계십니다. 우리가 함께 모였을 때 섬기는 그 일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주방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예배드리지 못한다고 속상해 하지 마십시오. 그것으로 예배에 함께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매주 우리가 받은 은사를 통해 섬깁니다.

 

어떻게 섬기는가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11). 제가 이렇게 여러분에게 말로 설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말로 하는 은사입니다. 설교나 가르침, 복음을 전파하는 것, 예언하는 것, 찬양하는 것이 모두 말로 하는 것들입니다. 간증하고 교제하는 것, 권면하고 격려하는 것도 역시 말로 하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말로 하는 은사를 사용할 때 베드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라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그 대언자처럼 말하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대로, 그 원리대로 말해야 할 것입니다.

설교자로서 이 자리에 선 저는 제가 하고 싶은 말을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말씀을 전해야 합니다. 모든 말의 은사들은 하나님이 그렇게 생각하시는가, 하나님의 진리가 그 말을 지지하는가를 생각하면서 말해야 합니다. 많은 교사들이 고민하는 것이 이것일 것입니다. 자신이 성경과 다른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염려입니다. 그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가르치는 일이 아닌 다른 은사들, 가령 교제할 때 권면하고 훈계하며 조언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 역시 나의 권면이 하나님의 원리에 합당한가 생각해야 합니다. 시어머니 때문에 고통 중에 있는 성도에게 “그냥 남편한테 화풀이 해”라고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11). 이는 행동으로 섬기는 일입니다. 여기 봉사는 ‘집사’와 비슷한 말입니다. 당시 교회에서 집사를 세운 것을 보면, 그들은 재정적인 일을 관리하거나 성도들을 섬기는 일을 했습니다. 교회에는 이러한 봉사와 섬김을 잘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에게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하라”는 명령을 합니다. 그 섬김의 원천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것을 인정하라는 말입니다. 이러한 섬김의 봉사가 내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힘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때로 ‘왜 내 힘을 해야 하지?’라고 생각할 때 우리는 금방 지치게 됩니다. 또한 나처럼 봉사하지 않는 사람에 대해 불평하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의 대표적인 인물로 마르다가 있습니다. 그녀는 예수님을 초대하고 부엌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동생 마리아를 보니 주님 곁에서 말씀을 듣고 있는 것입니다. 마르다는 예수님께 마리아에게 일을 시켜야 한다고 말합니다. 마르다는 하나님을 섬긴다고 시작했지만 결국 자신의 힘을 의지한 것입니다. 곧 지치게 되고 다른 사람을 보면서 판단하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힘으로 공급받아서 일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우리 안에는 불평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힘을 얻어서 일해야 하고 또한 하나님이 섬기시는 것처럼 신실하고 온유하게 섬겨야 합니다.

 

왜 섬기는가

우리가 이렇게 봉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11). 우리가 주일 예배시간에 가장 많이 하는 기도가 ‘주님 홀로 영광 받으시기를 원한다’입니다. 교회는 사랑의 공동체이지만 동시에 예배의 공동체입니다. 하나님을 예배하고 그분께 영광 돌리기 위해 모인 것입니다. 우리가 서로 받은 은사로 성도를 섬길 때 그것으로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십니다.

이 말씀에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만일 예수님이 계시지 않았다면 우리의 인생이 어떠했을까요? 우리는 예수님이 없으면 의미가 없는 인생이었습니다. 많은 섬김의 삶을 살아도 (사도 바울의 표현에 따르면) 우리의 몸을 불사르게 내어줄지라도 예수님이 없다면 하나님 앞에서 의미 없는 활동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으셨습니다. 그분이 친히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로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셨고, 우리의 모든 행동이 하나님께 의미 있게 해 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서로 섬길 때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골 3:17). 우리는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예배할 수 있는 자가 되었습니다. 이제 베드로는 마지막에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11). “아멘”은 ‘그렇게 되기를 원합니다’, ‘동의합니다’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영광과 권능은 구약시대에도 무궁했고 베드로의 시대에도 무궁했습니다. 우리는 그분의 큰 권능이 드러났던 장면을 구약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작은 백성을 통해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고 여러 방법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구출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신약시대에는 더 큰 영광이 드러났습니다. 죽을 수밖에 없던 인간이 새롭게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크신 권능으로 우리의 구원이 보장되었습니다. 그 구원은 주님이 다시 오시는 날까지 보호받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도 하나님의 영광과 권능이 무궁합니다. 주님이 다시 오시는 그날에 우리는 그 실체를 보게 될 것입니다.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내가 준 은사로 서로 섬겨라. 그렇게 할 때 내가 영광을 얻는다’ 그것이 우리가 섬기는 이유입니다.

저는 계시록 말씀을 보면서 주님이 다시 오시는 그날에 유평교회 성도들이 함께 설 날을 상상해 봅니다. 하나님 앞에서와 여러분 앞에서 제가 어떤 평가를 받을까를 생각합니다. 주님은 저에게 주신 은사를 제가 어떻게 사용했는가에 대해 장부를 펼치실 것입니다. 주님께서 저와 여러분들에게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고 말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은사를 통해 힘 있게 성도를 섬겼다고 평가받기를 바랍니다.

여기 계신 모든 분들에게 하나님의 영광과 권능이 무궁히 있기를 바랍니다. 그 하나님을 예배하고 영광 돌렸으면 좋겠습니다. 그때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고 주님이 주신 은사로 섬겼을 뿐이라고 화답하게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