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복음과 하나님의 뜻

본문 :  사도행전 25장

설교자 : 조정의

사도행전은 ‘내 증인이 되리라’는 엄중한 사명의 위임으로 시작된다(1장). 누가는 베드로(1-5, 9-12장), 스데반(6-7장), 빌립(8장),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도 바울의 충성을 통해 성령님이 어떻게 놀라운 복음의 역사를 이루셨는지 기록했다(9, 13-28장). 사도의 역할은 끝났지만, 성령의 역사는 끝나지 않았다. 사명을 이어받은 우리의 충성을 통해 성령은 지금도 복음의 역사를 이루신다.

하지만 우리는 자주 삶의 목적을 놓치고 산다. 사명을 잊는다. 특별히 하나님께서 내 삶에 두신 뜻이 무엇인지 알 수 없을 때, 오래 기다리고 인내해야 하는 상황에 두실 때, 우리는 그 환경과 상황에 압도되어 맡겨진 일에 충성하지 못하고 방황한다. 

사도 바울이 맞은 상황이 그랬다. 그는 성령에 매여 죽기를 각오하고 예루살렘에 왔고(20:22-24), 주께서 곁에 서서 ‘담대하라 네가 로마에서도 나의 일을 증언하여야 하리라’라고 분명한 뜻을 보여주셨다(23:11). 그런데 현실은 가이사랴 감옥에서 이 년 째 갇혀 있다. 유대인의 호의를 얻고 바울의 뇌물을 기대하며 판결을 계속해서 연기한 벨릭스는 로마로 소환되고 이제 베스도가 새 총독이 됐다(24:27). 또 얼마나 긴 법정 공방을 벌여야 할까?

본문에 기록된 바울의 간증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뜻을 하나님의 때에 반드시 이루신다는 진리와 그 뜻을 인내하며 기다리는 동안 우리는 항상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복음을 증거할 수 있다는 교훈을 얻기 원한다. 

1. 하나님이 뜻대로 이루시다(1-12절)

베스도는 벨릭스에 이어 58-62년까지 유대의 총독으로 군림했다. 벨릭스보다는 호의적인 평가를 받는 인물이었다. 1절을 보면 그는 부임한 지 삼 일 후에 가이사랴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는데, 대다수의 유대인이 살고 있는 예루살렘에서 호의를 얻는 것이 자기 정치 생명에도 좋았기 때문이다. 그에 앞서 벨릭스, 쿠마누스 모두 유대인들의 반감으로 고발 및 면직을 당했다.

유력한 유대인들(대제사장들과 유대인 중 높은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익숙한 이름 바울이 나왔다(2절). 2년이 지났는데도 그들은 여전히 바울을 향한 분노가 그치지 않았다. 바울을 또다시 고소하면서 베스도의 호의로 바울을 예루살렘으로 옮기기를 청했다. 왜? 길에 매복하였다가 그를 죽이려고(3절). 불법적인 살인을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갈망했다.

베스도는 유대인의 마음을 얻길 원했지만(9절), 경거망동하진 않았다. 그래서 이렇게 대답한다. “너희 중 유력한 자들은 나와 함께 내려가서 그 사람에게 만일 옳지 아니한 일이 있거든 고발하라”(5절). 바울이 갇힌 곳은 가이사랴고 자신도 곧 그곳으로 돌아가니 함께 가서 정식으로 재판을 하자고 권한 것이다(4절). 베스도는 속전속결로 재판을 열었다. 가이사랴로 내려간 바로 그다음 날(이튿날, 6절).

베스도의 재판 내용은 벨릭스 때와 크게 다를 게 없다. 2년 전에 증인도 증거도 하나 없던 고발자들이 무슨 증거나 증인을 내세울 수 있었겠는가? 그들은 바울을 둘러서서 여러 가지 중대한 사건으로 고발하였지만, 능히 증거를 대지 못했고(7절), 바울은 더 담대하게 “유대인의 율법이나 성전이나 가이사에게나 내가 도무지 죄를 범하지 아니하였노라”라고 변호했다(8절). 

베스도는 바울이 무죄라는 걸 알았다. 후에 그가 아그립바 왕에게 한 말을 보라(13-19절). 그는 적어도 바울이 아무런 악행을 저지르지 않았다는 걸 알았다(10절, “당신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25절, “죽일 죄를 범한 일이 없더이다).

하지만 베스도는 유대인의 마음을 얻기 원했다(9절). 그래서 바울에게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이 사건에 대하여 내 앞에서 심문을 받겠냐고 물었다(9절). 유대인들은 바울이 예루살렘에 오기를 처음부터 원했다(암살하려고). 그리고 바로 이때 바울의 답변으로 인해 ‘로마에서도 나를 증언하여야 하리라’라고 말씀하신 하나님의 뜻이 실현됐다.

바울은 베스도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10-11절). 내가 가이사의 재판 자리 앞에 섰으니 마땅히 거기서 심문을 받을 것이라 당신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내가 유대인들에게 불의를 행한 일이 없나이다 만일 내가 불의를 행하여 무슨 죽을 죄를 지었으면 죽기를 사양하지 아니할 것이나 만일 이 사람들이 나를 고발하는 것이 다 사실이 아니면 아무도 나를 그들에게 내줄 수 없나이다 내가 가이사께 상소하노라.

가이사에게 상소하는 것은 로마 시민의 특권이다. 오늘날 지방 법원에서 대법원까지 상소할 수 있게 한 것처럼, 로마 제국의 변두리에서 로마 시민이 억울한 재판에 따른 처벌을 받지 않게 하려고 로마에 있는 대법원 앞에서 재판받을 권리를 보장했다. 

어쩌면 바울은 이전 총독 벨릭스에게도 이 요청을 여러 번 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판결을 유보하며 계속 시간을 끌었다. 새 총독 베스도는 어떻게 했을까? 베스도가 배석자들과(법적 전문가들, 고위 관리들) 상의하고 이르되 “네가 가이사에게 상소하였으니 가이사에게 갈 것이라(12절). 길고 긴 2년의 기다림 끝에 드디어 바울 앞에 로마를 향한 길이 열렸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뜻을 반드시 이루신다.

2. 바울이 사명에 충성하다(13-27절)

하나님의 때가 이르기 전까지 오랜 법정 공방을 벌였던 바울은 그 긴긴 재판 과정, 오랜 감옥 생활을 어떻게 버텼을까? 불안과 염려에 사로잡혔을까? 불평과 불만이 가득 차 궁시렁댔을까? 아니다. 그는 항상 사명을 잊지 않았다. 상황에 압도되지 않고 주어진 모든 상황 가운데 기회가 있을 때마다 복음을 전했다. 

베스도 앞에서 유대인들 앞에서 자기 변호를 할 때 바울은 자신의 억울함만 호소한 게 아니라 복음을 전했다. 베스도가 자신의 부임을 축하하러 문안 온 아그립바 왕과 그의 누이 버니게(13절)에게 한 말을 보라. “예수라 하는 이가 죽은 것을 살아 있다고 바울이 주장하는 그 일”(19절). 바울은 부활하신 주님을 증거했다.

황제의 판결을 요구한 바울은 베스도의 명에 따라 가이사에게 보내기까지 잠시 보호받고 있었는데, 그 기간에 아그립바 왕이 바울을 만나기 원했다(21-22절). 이튿날 아그립바와 그의 누이 버니게가 위엄찬란하게 등장하는데, 크게 위엄을 갖추고(판타시아스, 화려한 입성, 깃발, 검, 행진, 금으로 된 왕관, 자주색 예복-왕복) 와서 천부장들과 시중의 높은 사람들과 함께 접견 장소에 들어왔다(23절). 반면 바울은 죄수의 신분으로 초라하게 입장했다(전승: 매부리 코, 짙은 일자 눈썹, 휜 다리).

베스도는 바울이 무죄라고 생각했고, 황제에게 보내기로 결정한 것엔 변함이 없지만(25절), 황제에게 죄수를 보낼 때 죄목을 밝히지 않고 보내는 것이 무리라고 생각했다(27절). 그래서 유대인 법과 풍습과 문화와 역사를 잘 아는 헤롯 아그립바 2세가(26:3) 바울을 심문하여 상소할 자료를 얻기 원했다(26절). 

참고로 헤롯 아그립바 2세는 아기 예수님을 죽이려 했던 헤롯 대왕의 증손자로 이 무렵 33세의 젊은 왕이었다. 아버지 아그립바 1세는 베드로를 투옥하고 야고보를 처형한 왕이었다. 나중에 교만하여 벌레 먹혀 죽는 심판을 받았다(행 12장).

26장은 베스도와 아그립바 왕의 심문을 받으며 바울이 자기변호를 한 내용이다. 바울은 이때도 자기에게 주어진 기회를 통해 충성스럽게 복음을 전했다. 바울이 전한 복음을 들은 베스도와 아그립바 역시 바울의 의도를 분명히 알았다. “네가 적은 말로 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 하는도다”(26:28). 

바울은 자기 말을 듣는 모든 이들이 구원에 이르기를 간절히 원했다. 그래서 기회가 될 때마다 항상 복음 전하는 일에 충성했다. “말이 적으나 많으나 당신 뿐만 아니라 오늘 내 말을 듣는 모든 사람도 다 이렇게 결박된 것 외에는 나와 같이 되기를 하나님께 원하나이다”(26:29). 그는 모든 사람의 피에 대하여 깨끗했다(행 20:26). 맡은 자에게 구할 것은 충성임을 알았다(고전 4:2).

3. 적용

우리는 사도행전의 결말을 알고 있다. 바울은 결국 하나님의 뜻대로 로마에 이르고 그곳에서도 충성스럽게 복음을 전한다. 계획대로 스페인에 갔을까? 그것이 하나님 뜻이었을까? 정확히 알 수 없다. 우리가 알 수 있는 건 바울이 자신의 사명 곧 복음 증거하는 일에 끝까지 충성했다는 것이다(20:24). 

바울의 마지막 흔적은 그가 마지막으로 쓴 편지, 그가 로마에 두 번째로 투옥됐을 때, 디모데에게 두 번째로 쓴 편지인 디모데후서에서 볼 수 있다. 바울은 자신의 죽음을 예감했다(“나의 떠날 시각이 가까웠도다”, 4:6). 바울은 자신의 삶을 마무리하면서 이렇게 담대히 고백했다.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딤후 4:7-8)

상황은 최악이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속히 오라고 간청하면서 “내가 처음 변명할 때에 나와 함께 한 자가 하나도 없고 다 나를 버렸다”고 말했다(딤후 4:16). 초라하고 쓸쓸해 보이는 삶의 마지막에 이르렀을 때도 바울은 하나님의 뜻을 신뢰하고 복음이 전파되는 걸 간절히 원했다. 그래서 이렇게 말했다. 주께서 내 곁에 서서 나에게 힘을 주심은 나로 말미암아 선포된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어 모든 이방인이 듣게 하려 하심이니(딤후 4:17).

우리는 바울의 삶을 통해 그리고 본문을 기록하신 성령의 조명하심과 말씀하심을 통해 분명한 진리를 깨닫는다. 하나님은 반드시 하나님의 뜻을 하나님의 때에 이루신다는 것이다.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지금도 완벽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앞으로도 조금의 실수나 오차 없이 이루어질 것이다. 당신은 그것을 믿는가? 감추어진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느라 나타난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지 말라. 당신께 위임된 분명한 하나님의 뜻은 당신이 사명에 충성하는 것이다.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다.

우리의 사명은 내가 납득할 상황이 될 때, 편안하게 여길 형편이 될 때, 그때에야 비로소 충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그리스도를 전파할 수 있다. 사실 당신은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광고판이다. 입을 열지 않아도 당신의 삶이 당신이 믿는 그리스도가 누구신지 나타내고 있다. 좋은 쪽으로 혹은 나쁜 쪽으로. 당신이 배우자를 대하는 모습, 자녀를 양육하는 모습, 일하는 모습을 통해서. 주님께서 우리에게 위임하신 최상위 명령은 바로 주님의 증인이 되어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마땅히 입을 열어 그리스도와 그분이 하신 놀라운 일을 선포해야 한다.

1960년대 22살의 나이로 분신자살한 노동자 전태일이 있다. 얼마 전 그에 관한 방송을 본적이 있는데 3-4명의 친구들이 나왔다. 그들은 자신들의 눈앞에서 죽어가며 끝까지 정의를 외친 친구를 아직도 잊지 못한다며 눈물을 흘렸다. 그 친구의 죽음을 헛되게 하지 않기 위해, 그 친구를 부끄럽게 만들고 싶지 않아서 노동자를 위해 수고하는 고된 삶을 살았다고 회고한다. 나중에 죽고 나서 친구를 만나면 어떤 말을 들을 것 같냐는 질문에 “고맙다. 잘했다”는 말을 들을 것 같다고 했다.

바울은 말한다. “어리석도다…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갈 3:1).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신뢰하고 맡겨진 사명에 죽기까지 순종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자들이다. 그분의 죽으심과 부활을 영적인 눈으로 보고 들은 증인이다. 어떤 환경이, 어떤 상황이 그분을 증거하는 일을 게으르게 만들 수 있는가? 주님의 십자가가 헛되게 하지 않기 위해, 주님을 부끄럽게 만들지 않게 하려고 고된 삶을 하지만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 주께서 우릴 만나 “잘했다”는 칭찬을 하실 것을 기대하면서(마 25:21).

감춰진 하나님의 뜻에 대하여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라. 나타난 하나님의 뜻, 복음 전파에 있어서 충성을 다하라. 성령께서 믿음과 헌신에 필요한 소원과 능력을 부어주실 것을 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