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그리스도인과 고난 Part II
본문 : 베드로전서 4:12-19
설교자 : 조정의

 

12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13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14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살인이나 도둑질이나 악행이나 남의 일을 간섭하는 자로 고난을 받지 말려니와

16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17 하나님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니 만일 우리에게 먼저 하면 하나님의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의 그 마지막은 어떠하며

18 또 의인이 겨우 구원을 받으면 경건하지 아니한 자와 죄인은 어디에 서리요

19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을 받는 자들은 또한 선을 행하는 가운데에 그 영혼을 미쁘신 창조주께 의탁할지어다

 

지난 시간에 우리는 본문에 나타난 ‘고난 중에 우리가 기억해야 할 6가지 명령’ 중 두 가지 명령을 살펴보았습니다. 그것은 ‘고난을 기대하라’(12)‘고난을 기뻐하라’(13-14)였습니다. 고난은 참 다양합니다. 고난의 경로를 생각하면, 나의 죄 때문에 당하는 고난이 있고 다른 사람의 죄 때문에 당하는 고난이 있습니다. 고린도 교회에는 성도 간의 송사 때문에 세상의 조롱과 비난이 있었습니다. 이는 분명 그들의 죄 때문에 당하는 고난이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이 전도를 할 때 고난을 당한 것은 진리를 거절하는 유대인들로 인한 고난이었습니다. 때로는 쌍방과실도 있습니다. 세상의 악을 악으로 갚고, 욕을 욕으로 갚는다면(3:9) 그것은 나의 죄도 있고 상대방의 죄도 있는 것입니다. 환경으로 인한 것도 있습니다. 자연재해나 환경 때문에 오는 경우입니다. 사도 바울이 겪은 풍랑, 독사에 물렸던 사건 등은 사건이나 환경이 주는 어려움이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시험들이 있기에 우리는 쉽게 고난에 대해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불신자와 결혼했을 때 우리는 고난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 때 주님께서 불신자와 결혼하게 하셔서 이런 고난을 당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두 가지 명령(‘기대하라’와 ‘기뻐하라’)은 고난의 다양한 경로와 상관없이 우리가 고난을 바라봐야 하는 태도였습니다. 모든 환경이 하나님의 주권과 통제 아래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렇게 고난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까마귀 새끼가 하나님을 향하여 부르짖으며 먹을 것이 없어서 허우적거릴 때에 그것을 위하여 먹이를 마련하는 이가 누구냐”(욥 38:41).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마 10:29). 작은 미물에 대한 기록을 보아도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철저한 주권 아래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고난을 이상히 여기지 않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뻐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고난이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것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환경과 고난을 바라보는 관점이 이러해야 합니다.

이제 베드로는 다음 구절에서 그리스도인이 ‘피해야 할 고난’과 ‘부끄러워하지 않아야 할 고난’에 대해 말합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고난을 받지 말려니와”(15).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14),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16).

 

세 번째 명령: 고난을 기피하라(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살인이나 도둑질이나 악행이나 남의 일을 간섭하는 자로 고난을 받지 말려니와”(15). “너희 중에 누구든지”에서 가리키는 이들은 소아시아 성도들, 즉 그리스도인들입니다. 참된 신자들로서 이러한 고난은 받지 말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4가지입니다. 살인, 도둑질, 악행, 남의 일을 간섭하는 자입니다. 처음 세 가지는 공식적인 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살인’이나 ‘도둑질’은 로마시대에도 유대인들의 법에서도 금한 것입니다. ‘악행’ 역시 범법행위입니다. 이 단어는 베드로전서에만 3번 등장하는데 총독에 대해 말하면서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기 위해 그들의 권세가 주어졌다고 말합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법을 어기는 것이나 살인, 도둑질로 고난을 받지 말라는 것입니다.

또 한 가지는 ‘남의 일을 간섭하는 것’입니다. 이는 신약 성경에 단 한 번 나오고 유대 헬라 문화에도 잘 등장하지 않는 말입니다. 쓸데없이 참견하는 자, 자신의 적합한 관심사가 아닌데 참견하여 악행하는 자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로서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가정 안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역행하는 일, 권위와 질서를 무너뜨리는 일, 반사회적인 일을 가리킵니다. 직장이라면 계속해서 사람들을 선동하여 직장 내의 분쟁을 가져오는 사람입니다. 그런 행동으로 인해 고난을 당한다면 이는 옳지 않다는 말입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 4:11에서 “조용히 자기 일을 하라”고 명하였습니다. 질서를 깨지 말라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후서에서는 “게으르게 행하여 도무지 일하지 아니하고 일을 만들기만 하는 자들이 있다 하니 이런 자들에게 우리가 명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권하기를 조용히 일하여 자기 양식을 먹으라”(살후 3:11-12)고 말합니다.

범법행위, 하나님이 세우신 질서를 벗어나서 사회를 분열시키는 것으로 인해 오는 고난은 받지 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에게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중 그리스도인이 피해야 할 상황은 무엇일까요?

  1. 고속도로에서 과속으로 달려 사고를 냈고 피해자로부터 많은 욕설을 들었다.
  2. 독서실에서 큰 소리로 복음을 전하다 쫓겨났다.
  3. 직장의 과도한 업무에 대한 불만을 직원들과 함께 나누다가 발각되어 지적을 받았다.
  4. 교회 청년부와 함께 볼 성경영화를 불법다운 받아서 보았는데 경찰에 발각되어 많은 벌금을 물게 되었다.
  5. 공산국가에서 성경을 소지했다는 이유로 감옥에 가뒀다.

1-4번은 우리가 피해야 할 고난입니다. 취지가 좋았다 하더라도 법을 어기는 것이라면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5번은 피해야 할 고난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법이 성경에 나오는 것을 거스르기 때문입니다. 법을 어기며 말씀을 선포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법 자체가 성령의 명령을 역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이러한 고난을 당하는 성도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법을 어기고 하나님이 세우신 질서를 어기면서 당하는 고난은 그리스도인에게 합당하지 않습니다. 그 고난을 당하면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당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또 너희가 열심으로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3:13). 우리가 악을 떠나고 하나님이 세우신 질서를 존중할 때 오히려 많은 고난을 피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명령: 고난을 당당히 여기라(16)

다섯 번째 명령: 고난을 기회로 삼으라(16)

이제 등장하는 고난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당하는 치욕”입니다. 16절에서는 “그리스도인으로 받는 고난”(life)이라고 말합니다. 그런 식의 고난을 복된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이미 말씀하신 것입니다.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마 5:10-12). 예수님께서 나를 따르고 순종함으로 고난을 받는다면 복되다 하늘의 상이 크다 천국이 너희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실제로 사도 베드로를 포함한 사도들은 공회에 잡혀가 채찍에 맞았고 “그 이름을 위하여 능욕 받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기뻐”(행 5:41)하였습니다. 그리스도를 인해서 고난 받는 것을 복되게 여긴 것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아나니아에게 바울에게 가라고 하시면서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얼마나 고난을 받아야 할 것을 내가 그에게 보이리라”(행 9:16)고 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를 따르고 증거하는 삶을 살면서 많은 고난을 받게 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이기에 고난을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세상이 그리스도인을 미워하고 박해하는 이유는 우리가 따르는 그리스도를 그들이 미워하기 때문(요 17:14)이고 우리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고 그리스도에게 속하였기 때문입니다(요 15:19). 우리가 세상에 속해있다면 세상이 우리를 미워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에게 속했기에 세상이 미워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과 그분을 따르는 삶은 세상으로부터 고난이 따라올 수밖에 없습니다.

신은 없다고 말하는 세상에서, 유일한 신이 있다고 믿고 살아가면 비방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우리는 이것도 맞다 저것도 맞다고 하는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다원주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오직 ‘우리만 진짜다’라고 말합니다. 당연히 고난이 따라오는 것입니다. 세상은 말세가 될수록 방탕해집니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돈을 사랑하며 쾌락을 좇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이 따르는 것은 ‘자기 부인’이고 ‘거룩함’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거룩한 그리스도인으로 살기가 참 어려웠습니다. 친구들이 음란한 책들을 보면서 거룩하게 살고자 하는 저를 손가락질 하였습니다.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들, 직장생활 중에 성경적인 가치관으로 살아갈 때 세상 사람들은 바보같다, 미련하다고 할 것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를 따를 때 당연히 받게 되는 고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난은 복된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처럼, 이 세상은 없어질 것이지만 우리는 영원한 천국을 소유한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베드로는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성령)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가지신 신성, 능력, 지혜가 드러나는 것을 말하는데 하나님의 실체가 우리 가운데 임재하는 것입니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성막에 임재하신 하나님의 영광(출 24:16-17), 솔로몬 성전에 임재하신 영광(왕상 8:11)이 그러했습니다. 고난 가운데 이러한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고난의 순간에는 하나님은 멀리 계신 것만 같습니다. 그래서 시편 기자처럼 ‘왜 멀리 계십니까’, ‘등을 돌리십니까’라는 탄식이 흘러나옵니다. 그러나 사실 그 반대입니다. 고난은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게 하는 복된 것입니다. 성령은 우리의 고난 가운데 함께 하시고 그 안에서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간구하십니다. 고난 중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발견하게 됩니다. 고난 중에 우리는 다듬어지고 깎이게 되는데 그 일을 하고 계신 분이 하나님이십니다. 강력한 소욕을 일으켜 인내하게 하시고 열매 맺게 하십니다(롬 8:26; 갈 5:22-23).

그리스도인은 모든 것을 버리고도 주님을 따르겠다고 결심한 자들입니다. 훗날 하늘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있는 그대로 보게 될 것입니다. 그 날에 우리는 이 땅에서 받았던 고난과 슬픔을 다 잊게 될 것입니다. 영광스러운 주님을 만나기 위해 그 고난을 감수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복되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고난당했던 40년 광야 생활은 물도 없고 음식도 없고 어디로 갈지 모르던 기간입니다. 그 고난에 대해 모세가 회상하면서 다음 세대에게 말합니다. “광야에서도 너희가 당하였거니와 사람이 자기의 아들을 안는 것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걸어온 길에서 너희를 안으사 이곳까지 이르게 하셨느니라…그는 너희보다 먼저 그 길을 가시며 장막 칠 곳을 찾으시고 밤에는 불로, 낮에는 구름으로 너희가 갈 길을 지시하신 자이시니라”(신 1:31, 33). 그들의 고난 중에 하나님이 함께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고난의 시간은 겟세마네의 기도에 나타납니다. 주님은 고민하여 슬퍼하고 죽게 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고난 중에 기도하실 때 “천사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더하더라”(눅 22:43)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홀로 두시지 않았습니다. 스데반은 돌로 치는 사람들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봅니다.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행 7:55). 그가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보았던 하나님의 영광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도 고린도에서 사역할 때 사람들이 복음을 거절했습니다. 낙심된 바울에게 하나님은 그냥 두지 않으시고 말씀하셨습니다. “밤에 주께서 환상 가운데 바울에게 말씀하시되 두려워하지 말며 침묵하지 말고 말하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어떤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이 성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라…”(행 18:9-10). 여러분이 사도 바울이라면 복음을 전할 힘이 생길 것입니다. 어떤 거절과 핍박이 있더라도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계신다고 말씀하셨고 두려워하지 말라고 약속하셨습니다. 바울은 고린도지역에 편지를 쓸 때 이렇게 편지합니다. “사람이 감당할 시험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전 10:13). 그리스도를 위하여 당하는 고난은 하나님을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는 특권입니다.

저 역시 지난 시간들을 기억해보면 여러 영적인 축복도 있었지만 어려움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고난은 참 즐거운 기억입니다. 그 어려움 중에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그 일 자체가 행복하고 좋아서가 아닙니다. 고통스럽고 힘들고 어렵지만 그 일 가운데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기쁜 것입니다.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신다는 것, 나를 계속해서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빚어가고 계시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난을 받을 때 부끄러워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을 비난하고 조롱할 때 수치스러울 수 있습니다. 모욕과 손가락질, 후욕, 차별대우, 따돌림, 육체적인 핍박이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그러한 고난을 통해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리어 하나님께 영광 돌리라고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모습으로 그 고난을 이겨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모든 고난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이기에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습니다. 또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신다는 것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습니다. 나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계신다는 것에 감사하고 영광 돌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고난을 참고 인내하며 살아가는 것은 하나님을 드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스도의 삶은 고난의 삶이었습니다. 이 땅에서 고난 받는 종으로 오셨고 다음에는 영광의 주로 오실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같은 삶을 살고 세상의 핍박을 받을 때 진정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속했다는 증거가 됩니다.

죄를 범함으로, 사회 질서를 어김으로 받는 고난은 피하십시오. 그러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당하는 고난은 부끄럽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 가운데 영광을 돌리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고난에 대처하는 그리스도인의 자세입니다.

 

 

 

suffering and christ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