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achurch.or.kr/media/yp20120819.wmv

설교 음성 파일 다운로드

 

제   목: 신앙생활의 핵심

본   문: 마가복음 4장 35-41절

설교자: 조 성 훈

 

 

” 그 날 저물 때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저편으로 건너가자 하시니 그들이 무리를 떠나 예수를 배에 계신 그대로 모시고 가매 다른 배들도 함께 하더니 큰 광풍이 일어나며 물결이 배에 부딪쳐 들어와 배에 가득하게 되었더라 예수께서는 고물에서 베개를 베고 주무시더니 제자들이 깨우며 이르되 선생님이여 우리가 죽게 된 것을 돌보지 아니하시나이까 하니 예수께서 깨어 바람을 꾸짖으시며 바다더러 이르시되 잠잠하라 고요하라 하시니 바람이 그치고 아주 잔잔하여지더라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렇게 무서워하느냐 너희가 어찌 믿음이 없느냐 하시니 그들이 심히 두려워하여 서로 말하되 그가 누구이기에 바람과 바다도 순종하는가 하였더라”

 

 

신 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신앙생활은 주님과 동행하는 것입니다. 결혼식 때 주례 앞에 선 이후부터 지금까지 배우자와 함께 살면서 배우자에게 한 번도 실망을 하지 않으신 분 있으십니까? 배우자를 알면 알수록 놀랍고 감탄이 절로 나오는 분 있으십니까? 신앙생활은 주님을 만나서 주님과 함께 남은 생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과 함께 하면 할수록 그분의 어떠하심에 놀랄 수밖에 없습니다. 본문 말씀의 제자들처럼 말입니다. “그들이 심히 두려워하여 서로 말하되 그가 누구이기에 바람과 바다도 순종하는가 하였더라”

 

 

주 님은 제자들과 함께 배를 타고 가시다가 풍랑을 만났습니다. 파도가 심하게 쳐서 모두가 죽게 되었을 때 주님은 파도에게 잔잔하라고 하셨고 곧 물결이 잔잔해졌습니다. 제자들은 심히 놀랐습니다. 아마도 주님이 그런 분이라고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처음 주님을 만났을 때 제자들은 그저 주님이 조금 유명한 분이거나 선지자 중 하나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과 동행한 3년 반이라는 시간동안 그들은, 썩어서 냄새나는 시체를 살리시고 앉은뱅이와 소경을 고치시며 무화과나무를 마르게 하시는 주님을 경험했습니다. 그들은 주님에 대해 알면 알수록 감탄하고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들이 심히 두려워하며” 그들이 두려워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주님의 능력이 너무나 크고 말씀의 권위가 놀랍기 때문입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땅을 판 돈의 얼마를 감추고 나왔을때 그들은 그 자리에서 죽임을 당했습니다. 참 무서운 말씀입니다. 이곳에 모인 우리도, 하나님 앞에서 일주일의 삶을 잘 살지 못한 사람은 그 자리에서 즉사를 한다면 어떨까요? 얼마나 두렵고 떨리겠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가 세워지지 않을까요?

 

신앙생활의 핵심은, 자신의 삶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얼마나 권위가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세 상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비웃습니다. 그것을 농담 삼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어떤 분인가를 진정으로 안다면 그런 농담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을 말씀으로 창조하셨고, 노아시대에 노아가족 이외에는 모든 민족을 멸망시키셨습니다. 죄악된 인간을 벌하기 위해 소돔과 고모라를 불로 심판하셨습니다. 주님의 귀신을 쫓아내는 능력을 목격한 사람들은 “도대체 무슨 권위로 이와 같은 기적을 행하는가”하며 놀랐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는 정말 놀라운 것입니다.

 

군 대에 다녀온 사람은 별을 단 사람이 얼마나 높은지를 알 것입니다. 그가 “저 나무는 이곳에 있으면 좋겠다”라고 말하면 당장에 그 나무를 뽑아 옮겨놓을 정도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는 바다를 잔잔케 하는 힘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권위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정에서 자녀가 부모에게 순종하지 않고, 사회에서 국가의 권위자에게 순종하지 않는 것, 교회에서 하나님께서 세우신 질서에 순종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는 것입니다. 신앙의 핵심은 그의 삶에 하나님의 말씀이 권위가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의 신앙은 곁길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사 람들은 신호등이 있어도 단속 카메라가 없는 곳에서는 신호를 잘 지키지 않습니다. 찍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지 안 하는지를 주님이 녹화하고 계신다면 어떨까요? 주님은 분명히 그렇게 하고 계십니다. 우리는 그것을 망각하고 살지만 말입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 순종할 줄 아는 사람이 신앙생활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은 가정에서나 교회에서나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가 땅에 떨어져있습니다. 자녀교육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방법보다는 세상의 방법이 더 우세합니다.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 말씀은 얼마나 권위를 가지고 있을까요?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떠는 자를 권고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두렵고 떨리십니까? 하나님은 참 그럴 만한 분입니다. 온 우주가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습니까?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말씀에 권위를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가 떨어지면 가치관에 변화가 옵니다. 여러분과 저의 머릿속 정보의 80퍼센트 이상은 거짓된 정보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가 없다면 우리의 가치관은 세속적으로 흐를 수밖에 없습니다. 사단이 넣어놓은 거짓된 것들은 참 매력적이고 달콤합니다. 하나님은 돈을 사랑하는 자는 그것으로 만족함이 없다고 하셨고, 세속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사는 것이 얼마나 허망한 지를 말씀하셨습니다. 끊임없이 우리에게 참된 진리를 가지고 살 것을 말씀하셨지만 우리의 눈에는 그것이 좋아 보이지 않았던 것입니다. 말씀이 우리의 삶을 지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주 님의 오심이 가까운 이 때, 그리스도인들은 점점 더 세속적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세속적인 것을 좋게 보고 즐깁니다. 그러나 먹음직하고 보암직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웠던 선악과가 하와에게 죽음과 고통을 가져다 준 것처럼, 세속적인 가치관은 그 결과로 우리를 쓰디쓴 후회 속에 가둬놓을 것입니다.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요일2:15)” 주님께서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한 자들이 아니라고 하시고 세상이 너희를 미워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신 앙 안에서 오래된 그리스도인들은 지난 자신의 삶을 참 아쉬워합니다. 그 이유는 자신이 열심히 교회생활을 하며 살아왔지만 주님과의 개인적인 교제가 너무 없었다는 것입니다. 신앙생활은 주님과의 개인적인 사귐과 동행을 통해 열매를 맺는 것이지, 열매를 맺기 위해 사는 것은 아닙니다.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있지 않으면 열매를 맺을 수 없다는 말씀처럼, 신앙생활은 주님과의 사귐과 동행을 통해 열매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신 앙의 핵심은 주님과의 동행입니다. 주님을 사귀면 사귈수록 점점 그 관계에 빠져 들어가는 것입니다. 때로는 서운하기도 하고 삐치기도 하지만 주님을 알면 알수록 감탄하게 되고 놀랍게 됩니다. 주님으로 인해 가치관이 바뀌고 다른 삶을 살아갑니다. 주님을 순종하는 것이 너무 힘들고 괴로운 일이라면 그는 지금 주님과 동행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신앙생활을 율법처럼 지키고 있는 것입니다. 주님은 그런 분이 아닙니다. 우리가 주님과 동행하는 것은 주님의 사랑에 감동했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사랑이 나를 지배하기 때문에 주님의 뜻에 따라 살아가는 것입니다.

 

주 님과 가까운 사귐을 가지는 것, 주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고 주님을 범사에 인식하고 인정하며 믿음으로 그리스도께서 마음에 계시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한다면 주님이 파도를 잔잔케 하는 것, 나무를 마르게 하는 것, 병자를 치유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주님으로 인해 두렵고 떨게 될 것입니다. 주님을 하찮게 볼 수 없고 무시할 수 없으며, 두려움으로 보게 될 것입니다.

 

 

결론

 

신 앙생활의 성공과 실패는, 주님과 얼마나 가까이 동행하면서 그분의 역사를 보느냐, 주님과 얼마나 대화를 나누고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여러분의 삶에 권위 있게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분의 말씀이 여러분을 지배하지 않으면 여러분은 세속적으로 변하게 될 것입니다. 결혼이나 가정, 교육, 사업, 교회활동 등에 있어서 영적인 가치관이 무너지고 세속적인 가치관이 지배하게 될 것입니다.

 

여 러분 각자 자신을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주님과 얼마나 대화하고 있고 주님께 가까이 있으며, 그분의 말씀이 내 가정과 내 삶에 얼마나 권위를 가지고 있는가. 우리는 하늘나라가 있는 사람처럼 살고 있습니까? 우리는 곧 주님 앞에 서서 우리의 삶을 계산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하나님의 말씀에 권위를 가지고 사는 사람은 참으로 복된 사람입니다.